운동족 위한 기능성 강화 식품부터 비건 입문자를 위한 제품, 유해물질과 독소 배출을 돕는 디톡스 푸드 등

최근 어제보다 더 나은 나의 모습을 추구하는 ‘업글인간(업그레이드 인간)’ 트렌드와 함께 외부 유해 환경 속 ‘건강 관리’가 큰 화두로 떠오르면서 자신에게 맞는 운동이나 식습관 개선을 통해 건강 관리에 힘쓰는 사람들이 더욱 늘고 있다. 이에 식품업계는 기능성 성분 강화 제품부터 채식, 디톡스로 올바른 식단 관리를 돕는 제품까지 ‘업글인간’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와 취향을 고려한 제품들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식품 ‘베지밀 고단백 두유’, CU ‘에너지빡포션’, 롯데리아 ‘미라클 버거’, 세븐일레븐 ‘언리미트 만두 2종’ 이마트24 ‘스무디킹 콤부차 2종’, 한국야쿠르트 '잇츠온 그린키트 4종' 사진=정식품 제공
왼쪽부터 정식품 ‘베지밀 고단백 두유’, CU ‘에너지빡포션’, 롯데리아 ‘미라클 버거’, 세븐일레븐 ‘언리미트 만두 2종’ 이마트24 ‘스무디킹 콤부차 2종’, 한국야쿠르트 '잇츠온 그린키트 4종' 사진=정식품 제공

바쁜 운동족의 스마트한 피지컬 관리 돕는 정식품 ‘베지밀 고단백 두유’, CU ‘에너지빡포션’
오리지널 두유 베지밀 및 식물성 건강음료를 생산∙판매하는 ㈜정식품(대표 이순구)은 최근 몸 만들기에 관심이 많은 운동족들이 간편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베지밀 고단백 두유’를 출시했다. 제품은 우유보다 약 2배 많은 풍부한 식물성 단백질에 단백질 합성과 신진대사 활성을 돕는 L-아르지닌(500mg), 비타민B군 5종, 뼈 건강을 돕는 칼슘과 비타민D 등 함께 섭취하면 좋은 영양성분을 균형 있게 설계했다. 또한 담백한 두유에 보리, 현미 등 16가지 국산 곡물을 넣어 고소한 풍미를 더했으며, 파우치 타입으로 휴대성이 높아 운동족부터 단백질이 부족하기 쉬운 고령층, 바쁜 직장인 등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편의점 CU도 운동과 체형교정 등 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을 위한 건강식품 ‘에너지빡포션’을 출시했다. 제품은 물에 타먹는 에너지음료 분말로 타우린, 아르기닌, 테아닌, 전해질, 비타민C 등 피로회복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기능성 성분들을 함유했다. 특히 이번 신제품은 인기 유튜브 채널 '피지컬갤러리’와 함께 상품 기획부터 원재료 선정, 생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협업한 것이 특징이다. 

이게 비건이라고…? 맛〮영양 다잡은 롯데리아 ‘미라클 버거’’, 세븐일레븐 ‘언리미트 만두’
건강과 환경을 위해 식물성 재료만 섭취하는 비건 라이프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돕는 제품들도 속속들이 출시되고 있다. 롯데리아는 최근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식물성 패티·빵·소스로 만든 '미라클 버거'를 출시했다. 패티는 콩 단백질과 밀 단백질을 조합해 고기 식감을 살렸고 소스는 달걀 대신 대두를 사용해 고소한 맛을 구현, 빵도 우유 성분이 아닌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 동물성 재료가 전혀 들어가지 않은 버거다. 숯불갈비양념 맛과 양파의 풍미가 어우러진 한국적인 맛에 고기 없이 고기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편의점 세븐일레븐도 비건족을 위해 식물성 고기를 사용한 간편식 ‘언리미트 만두’를 출시했다. 3분간 렌지에 돌려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냉동만두 상품으로 갈비맛, 김치맛 등 총 2종으로 구성됐다. 현미와 귀리 등 식물성 고기를 사용해 식감과 맛을 구현했으며 소고기보다 칼로리, 나트륨 함량이 낮고 단백질 함량이 2배 이상 높아 건강식으로 즐길 수 있다.

정식품은 100% 국내산 농산물 64종으로 만든 프리미엄 건강 생식제품인 '리얼 자연담은 한끼생식'을 출시했다. 생식은 곡물, 채소, 과일 등을 익히지 않은 상태로 섭취해 식품에 담긴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게 한 식품이다. 식물성 파이토푸드, 블랙푸드, 베리류, 버섯류 등 건강에 유익한 푸드를 적절히 배합하고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추가로 보강해 영양 균형을 맞춰 바쁜 아침시간 식사대용으로 제격이다. 분말 스틱형태의 1포를(30g) 두유나 물에 넣어 섞어 마시면 된다.

체중관리부터 독소배출까지… 이마트24 ‘스무디킹 콤부차’, 한국야쿠르트 ‘잇츠온 그린키트'
미세먼지 등 체내에 흡수된 유해물질과 축적된 독소 배출을 돕는 디톡스 제품들도 인기다. 이마트24는 디톡스와 항산화 효과가 있는 탄산발효음료 ‘스무디킹 콤부차’ 2종인 ‘콤부차 오리지널’과 ‘콤부차 파인애플’을 출시했다. 제품은 합성 착향료, 인공감미료가 아닌 천연 과일 농축액과 유기농 천연원료인 홍차〮녹차〮원당만 사용해 발효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 탄산의 톡 쏘는 청량감과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칼로리도 1병당(315ml) 85㎉ 수준으로 낮아 다이어터들도 부담없이 마시기 좋다.

한국야쿠르트는 균형 잡힌 식단관리와 디톡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리미엄 샐러드 '잇츠온 그린키트'를 출시했다. 제품은 '로스트비프 오리엔탈', '쉬림프 레몬파인', '허브치킨 흑임자 어니언', '닭가슴살햄 랜치시저' 4종으로 전문 셰프가 직접 드레싱 레시피와 원물 배합을 개발해 조리한 것이 특징이다. 로스트비프, 쉬림프 등 주원료를 포함해 양상추와 치커리, 방울토마토 등 신선한 야채, 과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정식품 관계자는 “건강 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만큼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을 바탕으로 내외면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식물성 원료에 대한 독보적인 전문성을 살려 타깃별 맞춤형 제품부터 기능성 강화 제품 등 건강한 변화를 돕는 다양한 식음료들을 개발 및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