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친환경 농수산업 해외시장을 석권하는 글로벌 강소기업 '에코비즈넷' !
상태바
전세계 친환경 농수산업 해외시장을 석권하는 글로벌 강소기업 '에코비즈넷' !
  • Lee Kyung-sik
  • 승인 2020.05.25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계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한 생물환경 전문기업

 

(주)에코비즈넷 조정섭대표
(주)에코비즈넷 조정섭대표

춘천 바이오산업진흥원내 비이오단지에 소재한 ㈜ 에코비즈넷은 지난 2000년도 두산그룹에서 독립법인으로 출발한 중소유망 벤처기업이다.

초기에는 주로 컨설팅을 위주로 일을 진행하다가 2006년도 연구소 설립과 함께 본격적인 비즈니스를 시작하였다.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삶에 기여한다는 이념으로 환경기술과 생물공학 기술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R&D를 통해 세계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한 생물환경 전문기업으로 지속성장을 하고 있다.

1. ㈜에코비즈넷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에코비즈넷은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삶에 기여한다는 기업이념을 가지고 2000년도에 설립되었다. 환경기술과 생물공학 기술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R&BD를 통해 세계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한 생물환경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경제수준의 향상과 웰빙에 대한 열풍으로 인해 안전한 먹거리 및 고품질 농산물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많은 국가의 1차산업(농업, 축산, 수산양식)분야에서는 화학비료, 농약과 항생제 등을 주로 사용하고 있어서 이로 인한 환경오염과 인축독성, 저항성병해충의 출현 등의 부작용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기능성 미생물은 황폐화된 토양환경을 개선하고, 화학비료의 사용량을 줄여주고, 농약의 대체 제 역할을 하며, 농작물의 품질과 생산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점차 각광을 받고 있고 있다. 또한 앞으로의 1차산업이 가야할 방향성을 제시해 주고 있다.
농업 선진국들도 생물산업을 21세기의 핵심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 매우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고 국내 농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도 친환경 농업은 필수적이다.

㈜에코비즈넷은 미생물 시장의 Value chain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모델을 개발한다. 기존의 미생물 업체들이 미생물 제품들을 단순히 생산하여 유통경로를 통해 판매를 하는 형태로 사업을 하기 때문에 유통과정에서의 품질문제와 가격상승, 고객과의 소통부재 등의 문제를 겪고 있었다.

㈜에코비즈넷은 1차산업(농업, 축산, 수산양식)과 환경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성 미생물을 소비자들이 저렴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미생물배양시스템(배양기, 종균, 배지)을 개발하였다. 미생물배양시스템을 활용하면 미생물이 필요한 현장에서 다양한 미생물을 직접 배양하여 사용 또는 판매 할 수 있다. ㈜에코비즈넷은 미생물배양시스템을 셀랙트(CellAct)라는 브랜드명으로 미생물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였으며, 세계 각국에서 프랜차이즈 업체를 모집하고 있다. 친환경 유기농업은 물론 미생물이 필요한 유기성폐기물 자원화, 환경정화 및 복원, 호소정화 및 악취제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를 높여가고 있다. 현재 국내는 물론 해외(미국, 뉴질랜드, 중국, 베트남, 태국, 인도 등)의 많은 고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도약해가고 있다.

CellAct (Microbial Culture System)
CellAct (Microbial Culture System)

2.미생물배양시스템에 대하여 자세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CELL(미생물)과 ACT (활성화)의 합성어, 고객이 필요로하는 미생물을 선택 SELECT하는 의미를 가진다. 미생물 배양시스템 (종균, 배지, 배양기)의 특성을 표현한 차별화 된 브랜드이고, 미생물 배합에 관한 지식이 없는 소비자도 가정에서 세탁기를 사용하는 것처럼 터치스크린을 통해 단계별로 따라가면, 원하는 기능성 미생물을 배양 할 수 있다. 동종업계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문가용 제품에 비해 가격이 무려 5분의 1 정도로 낮으며, 게다가 열살균방식과 자외선살균방식을 융합하여 타 배양기에 비해 에너지와 냉각수를 60%이상 절감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배양기이다.

미생물 종균 및 배지
미생물 종균 및 배지

농업, 축산, 수산양식 그리고 환경 개선에 뛰어난 우수균주를 직접 탐색하고 선별하여 고농도 배양기술과 최적배지, 종균 및 배양기 제조기술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미생물의 합리적인 현장 적용을 위해 각 환경에 맞는 미생물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하고 배양하여 사용 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3. ㈜에코비즈넷의 가장 큰 경쟁력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에코비즈넷의 가장 큰 경쟁력은 역량있는 인재들과 이들의 팀워크이다. 에코비즈넷은 2006년부터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개인별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이행하도록 해 왔다. 회사의 임직원들은 목표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연간 사업계획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매월 경영평가회를 실시하고 각 직원들은 KPI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이행계획을 수립하여 매일 실천하고 있다. 이러한 체계를 갖추는 데는 약 5년의 기간이 소요되었으며 더불어 회사의 매출도 크게 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노력으로 ㈜에코비즈넷은 인재육성형 중소기업과 청년 친화 강소기업(임금, 일과 생활의 균형, 고용안정)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미생물 완제품
미생물 완제품

㈜에코비즈넷의 가장 큰 경쟁력은 미생물 기술을 바탕으로 한 미생물사업 플래폼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전세계의 농업, 수산, 축산, 환경분야에서 기능성 미생물이 필요한 곳에서는 소비자 또는 미생물 사업자가 커피 프랜차이즈처럼 미생물 배양시스템을 갖추고 쉽게 미생물을 배양하여 사용 또는 판매 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모델이다. 필요한 기능성 미생물을 현장에서 쉽게 배양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능형 배양기와 다양한 미생물 배양세트(종균, 배지)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다.

친환경농업이나 환경정화에 필요한 기능성 미생물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상품화 할수 있는 연구소와 연구소 직원들
친환경농업이나 환경정화에 필요한 기능성 미생물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상품화 할수 있는 연구소와 연구소 직원들

석사학위 이상의 인력을 8명 확보하고, 7명이 연구소 인력이며 무엇보다도 연구 인력의 전공이 생물공학, 미생물학, 환경공학, 식물학등으로 다양하다.
연구소에서는 친환경농업이나 환경정화에 필요한 기능성 미생물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상품화 할 수 있도록 하고 상시 원격서비스도 가능하도록 발전시켜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미래전략
16년간 인내를 갖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이제는 국내외 시장개척에 필요한 준비를 두루 갖추었다고 자부하는 (주)에코비즈넷은 올해 40억 원의 매출을 올리겠다는 계획이며, 2022년 매출 200억과 영업이익 25%를 달성하고자 한다. 

베트남 사업설명회
베트남 사업설명회
베트남 사업 설명회에서 에코비즈넷 조정섭 대표이사
베트남 사업 설명회에서 에코비즈넷 조정섭 대표이사

이와 관련 조대표는 생물자가배양시스템 비즈니스모델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생물환경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전략을 피력한다. 연구소에서는 친환경농업이나 환경정화에 필요한 기능성 미생물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상품화하는 한편 지능형 배양기에 IOT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상시 원격서비스도 가능하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것이다. 선순환 연구개발 체계를 구축하여 회사를 생물환경분야 외 히든 챔피언으로 만드는 것이 자신의 목표이며, 역량있는 인재들과 그들의 뛰어난 팀워크는 단연 최고의 기업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인적자원과 미생물 기술을 바탕으로 한 미생물사업 플랫폼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는 강력한 기업경쟁력을 통해 오는 2021년에는 남 춘천 산업단지로 이전할 계획이다.

특히, 2018년부터 미국, 뉴질랜드, 중국, 베트남, 태국, 인도 등으로 해외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장차 글로벌 강소 기업으로 도약하고 이후 2023년에는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코비즈넷 조정석대표와 The Korea Post조경희 기자
에코비즈넷 조정석대표와 The Korea Post조경희 기자

조정섭 대표이사
학력: 연세대 식품공학사, 연세대 생물공학석사, 강원대 생명공학 박사수료
경력:
- 두산그룹 연구소 및 두산환경센터 과장(1992~2000)
- IR52 장영실상 수상(1995)
- 기술사업화 전문가 자격(2013,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온실가스 감축실적 검증전문위원(2011,에너지관리공단)
-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농기자재 수출협의회 부회장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강원 ASTI 회장
- 강원IP 경영인 클럽회장
- 한국 산업기술 평가관리원 평가위원
- 농.축산용 미생물 산업육성지원센터 자문회 산업화 분과단장
- 제 22회 강원중소기업대상 장려상 수장
 

 

홈페이지 : http://www.ecobiznet.com/

유투브 : https://www.youtube.com/watch?v=4m7OnvBpss0&t=5s

대표메일 : info@ecobiznet.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