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민간 지속적 교류의 일환, 정치 쟁점 안돼

세계평화청년학생연합(YSP)이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한·일 민간 교류의 일환으로 일본 시민사회 각계 각층에 마스크 3만장을 전달했다.

 

마스크를 전달받은 토치기현 NGO활동가들이 한국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있다(토치기현 오야마시)
마스크를 전달받은 토치기현 NGO활동가들이 한국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있다(토치기현 오야마시)

13일 한국YSP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마스크는 마스크의 해외반출이 제한되는 어려운 상황에서 중국을 통해 일본 도쿄를 포함 8개 도시에 전달됐다.

한국YSP 관계자는 “한·일 과거사로 인한 불편함과는 별개로 양국 시민간의 연대는 확대돼야 한다”며 “인도주의 차원에서 코로나19로 고통받는 일본 시민을 돕기 위해 국내 시민사회가 나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마스크는 일본YSP의 제안에 따라 1만장은 일본YSP 회원에게 나눠 주고, 나머지 2만장은 취약계층에 전달됐다.

김동연 한국YSP 회장은 “생명의 존엄성은 민족을 초월한 인류 보편의 가치”라며 “최근 아프리카 교민이 일본 대사관 협조를 받아 국내에 무사 입국한 사례처럼, 전염병에 아파하는 일본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한국YSP의 마스크 기부에 대해 일본 구마모토 현의 무다사회 복지센터는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그동안 마스크 부족으로 고통을 겪었는데, 한국민이 보내준 마스크 500장이 큰 도움이 됐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한편 YSP의 일본 방역 마스크 기부 캠페인은 온라인을 통해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 오는 8월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