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르티르의 이유빈 대표는 코리아 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이와 같이 밝혔다.

티르티르 이유빈 대표
티르티르 이유빈 대표

 

헬씨 라이프 뷰티(HEALTHY LIFE BEAUTY) 브랜드 티르티르 이유빈 대표는 "티르티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한 고객 소통과 콘텐츠의 강점을 바탕으로 2021년 글로벌 D2C(Direct to Consumer) 마케팅 전략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8일 제57회 무역의 날에서 1,000만 달러 수출의 탑 상을 받은 티르티르 이 대표는 “이 전략을 토대로 이미 진출한 중국과 일본 시장의 활성화와 함께 본격적인 미국 시장 진출과 활성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코리아 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대부분 소비자의 쇼핑 패턴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라이브 커머스가 비접촉 소비문화가 확산되면서 국내외를 막론하고 새로운 쇼핑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중국은 2016년 이후 본격적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지난해 170조 달러(약 1560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했고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 글로벌 플랫폼도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합류하기 시작했다.

“국내에서도 주요 플랫폼 기업과 유통업체들은 지난해부터 본격 시장 진입으로 2023년 8조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결과 K-뷰티 기업들이 라이브 커머스에 보다 적극적으로 진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고 이 대표는 언급했다.

티르티르 도자기 크림, 티르티르 도자기 코어 크림
티르티르 도자기 크림, 티르티르 도자기 코어 크림

 

다음은 인터뷰의 주요 내용입니다.

질문: 티르티르가 ‘제57회 무역의 날’을 맞아 ‘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습니다. 이 상을 받게 된 배경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답변: 본격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앞두고 국내 및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모델을 고민했고, 국내는 물론 글로벌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세계적인 아이돌 엑소 백현씨를 모델로 발탁하게 되었습니다. K-Beauty와 K-POP의 인기가 시너지 효과를 주어 많은 글로벌 국가에 티르티르가 알려지고 큰 매출 증대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현재 중국시장 외에도 말레이시아, 싱가폴, 베트남, 태국, 홍콩, 대만 등 여러 아시아 국가와 미주시장을 위주로 활발한 수출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수출 활동에 있어 단순 제품 판매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국내 못지않은 현지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제품 개발 과정에서도 글로벌 현지 전략을 고려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티르티르 순 로즈마리 에센스
티르티르 순 로즈마리 에센스

 

문: 내년 2021년 및 향후 사업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답: 더욱 적극적인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진짜 소비자가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소비자 관점으로의 시장 현황 파악을 바탕으로 2021년의 계획을 더욱 촘촘히 준비할 것입니다.

현재 COVID-19로 인한 타격으로 많은 k-뷰티 브랜드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저희 ‘티르티르’는 이러한 상황에 굴하지 않고 중국 시장을 비롯한 기타 해외시장 진출에 더욱 힘써 글로벌 뷰티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활동을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글로벌 이슈로 더욱 강조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강한 의무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공익적 가치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해 환경적인 부분은 물론 약자가 고통받지 않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뷰티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저희 ‘티르티르’에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티르티르 합정동 소재 쇼룸
티르티르 합정동 소재 쇼룸

 

문: 모든 기업들이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표님의 경영 철학을 소개해 주세요.

답: 늘 한결같은 경영철학은 ‘나눔경영’ 입니다
모두가 힘들 때일수록 우리 기업이 조금이라도 수익을 더 얻으려 욕심을 내기보단 더 나눠야 한다는 생각으로 코로나 사태 이후 꾸준히 손소독제 기부, 어려운 분들을 위한 기부금 전달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어려운 때이기에 1년 4회 정도 진행하는 큰 세일 이벤트 이외에도 할인행사나 고객이 혜택받을 수 있는 행사들을 세분화하여 많은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워낙 경제가 침체되고 모두가 힘든 시기이기에 작은 이벤트에도 고객님들이 많이 호응해 주시고 좋아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티르티르는 코로나 사태에 빠른 대응을 위해 자사몰 내 ‘SAFE ZONE’ 카테고리를 만들고 손소독제, 세정 티슈, 휴대용 세정제와 같은 개인위생 방역 제품을 재빨리 개발, 생산하였습니다. 이러한 위생 방역제품들은 수익을 위한 판매가 아닌 모두의 안전을 위해 최소의 판매가로 항시 판매 중에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순간의 이익이 아닌 고객을 한 번 더 생각하는 티르티르의 진심이 고객분들께 진실되게 다가가는 것 같습니다.

티르티르 합정동 사옥
티르티르 합정동 사옥

 

문: 혹시 수출 증진을 위해 정부에 대한 요망 사항은 없으신가요?

답: 코로나 19 상황의 장기화로 수출 판로도 한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는 현 상황에 걸맞게 비대면 판로가 개척되어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뷰티 박람회 등 여러가지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해외 바이어들을 접할 기회가 떨어져 수출활동에 차질이 생기는 만큼, 비대면 온라인 박람회와 같은 디지털 무역 판로 개척이 시급합니다. 이런 부분의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문: 티르티르의 주력 상품과 향후 개발 예정 상품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답: 일명 물광크림으로 불리는 고보습 크림인 티르티르의 시그니처 제품 ‘도자기크림’ 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도자기 코어크림’ 이 홈쇼핑에서 론칭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제주산 로즈마리 100% 추출물을 담은 ‘순 로즈마리 에센스’ 또한 온오프라인 홈쇼핑으로 매우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마스크가 생활화된 요즘 트렌드에 맞추어 개발한 ‘마스크핏쿠션’이 매우 반응이 좋아 주력상품으로 마케팅 중에 있습니다.

향후 트렌드에 맞추어 비건 라인, 보디라인 개발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문: 향후 K-뷰티의 국내외 시장 전망과 글로벌화를 위해 향후 추가로 어느 해외시장을 공략하실 예정 인가요?

답: 전 세계적인 COVID-19 장기화로 소비자들의 쇼핑이 대부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었고 비접촉과 비대면을 선호하는 언택트 소비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국내외 구분 없이 라이브 커머스가 새로운 쇼핑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2016년부터 라이브 커머스가 본격화하여 작년 170조 시장으로 성장하였고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 글로벌 플랫폼들도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가세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에서도 작년부터 주요 플랫폼사와 유통사들의 공격적인 시장 진입으로 2023년에는 8조 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에 K-뷰티 기업들의 라이브 커머스 진입도 더욱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당사 역시 SNS를 통한 고객소통, 콘텐츠의 강점을 기반으로 글로벌 D2C(Direct to Consumer) 마케팅전략을 더욱 공고히 하여 기진입한 중국과 일본 시장의 활성화와 더불어 미주시장으로의 본격적인 진입과 활성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문: 대표님의 자세한 약력 등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답: 1988년생으로 의류패션학과를 졸업한 후 2013년 의류쇼핑몰 ‘더댓’ 런칭 후 4년간 운영했습니다. 이후 2017년 뷰티 브랜드 ‘티르티르’를 설립, 현재 대표를 역임하고 있습니다.

이유빈 대표는 경쟁이 치열한 화장품 업계에서 각종 브랜드 대상을 거머쥐며 티르티르의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다. ‘2017 대한민국 베스트 브랜드 대상'을 비롯해 '2018 올해의 히트 브랜드 부문 대상', ‘2019 대한민국 소비자만족도 평가 대상’, ‘2020 대한민국 산업대상 중소벤처 기업부 장관상 고객감동 부분 수상' 그리고 ‘2020 무역의 날 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등을 잇따라 수상하며 뷰티 업계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또한 2020년 11월에는 이유빈 대표를 포함한 4명의 인플루언서의 삶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인플루언서>의 주연으로 출연, 화장품 브랜드 티르티르의 대표이자 육아를 겸하는 대한민국 대표 워킹맘의 모습을 보여준 바 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