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1월”
상태바
“검은 1월”
  • Kevin Lee 기자
  • 승인 2021.01.15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과 자유를 위한 투쟁 (주 대한민국 아제르바이잔 공화국 대사관)
순교자의 골목
순교자의 골목

 

아제르바이잔의 역사에서 "검은 1 월"로 기록된 1990 년 1 월 사건 이후 31 년이 지났다. 이 날 소련 당국은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을 상대로 끔찍한 범죄를 저질렀다. 수백 명의 민간인들이 아제르바이잔 공산당 정권을 유지하려는 소련 지도부의 명령에 따라 바쿠에서 하룻밤에 소련군에 의해 살해되었거나 부상을 당했다.

1989 년 가을,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국가의 영토 보전을 위해 자유, 독립, 주권의 이상을 위해 고군분투하면서 민족 독립 운동은 엄청난 추진력을 얻었다.

소련의 정책에 항의하는 수천 명의 사람들이 중앙 광장과 (현재 Azadliq Meydani 또는 Freedom Square) 바쿠 거리에서 시위를 벌였다. 그 당시 아제르바이잔은 이웃 나라 아르메니아의 공격을 받았다. 아르메니아의 영토 주장과 분리주의 활동은 통치 소련 정권의 지원을 받았다.

영원한 불꽃 기념 Complex
영원한 불꽃 기념 Complex

 

1월 20일 늦은 밤, 비상사태를 선포하지 않은 2만 6천 명의 소련 특수부대가 바쿠에 들어가 무고한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을 상대로 잔혹행위를 저질렀다. 침략은 자정에 시작되었고, 잔인하게 저질러졌다; 심지어 어린이, 여성, 노인들도 살아남지 못했다. 징벌적 행동의 결과로 147명의 민간인이 사망하고 약 800명이 부상당했고, 수백 명의 사람들이 체포되었으며 다양한 형태의 신체적 압박을 받았다. 희생자 중에는 7세 소년, 16세 소녀, 80세 노인, 또 다른 희생자를 돕다가 구급차에서 총상을 입은 젊은 의사, 그리고 다양한 국적의 바쿠 시민들도 있었다.

소련군이 저지른 학살의 배경을 살펴 보면, 이 군사 작전은 완전히 계획적이고 계산된 행동이라는 것이 분명해졌다. 아제르바이잔 국민들에 대한 이러한 공격은 차근차근 이행되었다. 군대가 바쿠에 도착하기 전에, 아제르바이잔 최고 소련 연방과 다른 정치 단체들의 활동은 마비된 상태였다; 무기는 군비 축소룰 핑계로 군인들로부터 압수되었다. 소련 당국은 1월 19일, 정보 전달을 막기 위해 텔레비전의 전력 차단을 폭파하고 아제르바이잔에서의 방송을 중단했다.

외국인들은 도시로 들어가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다. 서양 기자들은 사건을 취재하기 위해 바쿠로 가는 것이 금지되었다. 소련 국방장관 및 내무부 장관과 군 관리들은 며칠 전 이 계산된 테러 공격을 실현하기 위해 바쿠에 왔다.

순교자의 장례식
순교자의 장례식

 

검은 1월은 아제르바이잔 역사의 전환점이었다. 이 학살은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이 국가의 독립이 이뤄질 때까지 투쟁을 계속하는 것을 막지 못했다. 군사적, 정치적, 도덕적 침략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아제르바이잔 민족 운동은 소련의 도전에 맞서는데 성공했고 소련군은 결국 바쿠에서 철수해야 했다.

그 후 아제르바이잔은 1991년 10월 18일 독립을 선언했다. 1999년 12월 16일, 아제르바이잔 국가 지도자인 헤이다르 알리에프의 법령이 발효되면서, 모든 탄압 희생자들은 "1월 20일의 순교자"라는 칭호를 받았다.

1990년 1월 20일,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은 역사적 영웅주의의 전통을 유지하고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가장 잔인한 공격에 저항하는 능력을 보여주었고, 심지어 순교자가 되었다.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은 1990 년 1 월 20 일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수호하던 중 사망했으며 그들의 용감함으로 아제르바이잔 영웅주의 연대기에서 생생한 역사를 만들었다.

그 피비린내 나는 날로부터 많은 세월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은 그 끔찍한 밤을 기억하고 그 비극을 저지른 사람들에게 깊은 경멸을 표현한다. 아제르바이잔은 매년 1 월 20 일의 비극의 날을 기념하며, 이 날은 아제르바이잔 국가 전체의 슬픔의 날로서 아제르바이잔 국가의 기억 속에 중요한 불멸의 날이다.

1 월 20 일에 사망한 순교자들은 오늘날 아제르바이잔이 누리고 있는 자유를 위해 목숨을 바친 최초의 순교자 중 하나이며 그 영웅들은 결코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그 끔찍한 밤에 살해된 아제르바이잔의 아들딸들은 아제르바이잔 역사상 가장 빛나는 페이지 중 하나를 썼고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의 민족 해방과 독립을 위한 길을 닦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