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K-바이오랩센트럴 추진협의회 ’출범식 개최, 본격 유치 나서

 대전시가 바이오창업 지원기관인 K-바이오 랩센트럴의 성공적 구축을 위한 본격적 행보에 나섰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21일 시청 대강당에서 지역의 혁신기관장 40여 명이 참석하여 ‘K-바이오랩센트럴 추진협의회출범식을 개최하고 유치를 위한 총력전에 나서기로 했다.

K-바이오 랩센트럴 추진협의회 출범식 진행
K-바이오 랩센트럴 추진협의회 출범식 진행

‘ K-바이오 랩센트럴은 사업비 2,000억 원의 규모로 미국 보스턴 랩센트럴을 벤치마킹하여 실험시설, 사무공간, 네트워킹 등을 제공해 바이오분야 벤처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사업으로 다음 달 중 중소벤처기업부에서 후보지 선정을 위한 공모가 있을 예정이다.

추진협의회는 지역 바이오기업을 비롯하여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등 정부출연 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충남대, 한남대 등 지역대학, 충남대학교 병원 등 종합병원 그리고 국내 유수의 액셀러레이터*와 투자회자(VC, AC), 금융기관 등이 참여하며,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회가 힘을 보태고 있다.

* 스타트업에 초기 자금과 멘토링 등 성장지원을 제공하는 단체

 이날 김명수 대전시 과학부시장은대전 바이오산업 혁신성장 마스터플랜를 발표하며, “대덕연구개발특구는 연구개발(R&D) 중심의 바이오 클러스터로서 45개 연구기관, 295개의 연구소기업을 보유한 국내 최대 바이오 원천기술(Dip tech) 공급지이며, 기술기반의 600여 개 바이오기업이 집적된 바이오산업의 메카라고 설명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나노종합기술원 등 융복합 연구를 위한 풍부한 고급인력풀과 연구기반을 갖추어 연구경험이 축적된 스핀오프(Spin off)*형 창업과 성공사례가 많은 바이오 창업에 최적지이다.

*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연구원이 자신이 참여한 연구결과를 가지고 별도의 창업을 할 경우 정부보유의 기술을 사용한 데 따른 사용료를 면제하고 성공후 신기술연구기금 출연을 의무화하는 제도.

 실제 대전은, 작년 한 해 동안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61,710억 원(전국 67%)의 해외 기술이전과 2,168억 원(전년대비 30배 증가액)의 코로나 진단키트 수출 등 눈부신 성과를 이루었는데, 이는 수도권을 제외하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실적이다.

 투자의 성장세도 뜨거운 지역으로 벤처캐피탈은 총 22개사로 서울, 경기에 이어 전국 3위 수준이며 인구 1만명 당 벤처기업 수는 대전이 17.45개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

 이에 대해, 김명수 과학부시장은벤처스타트업을 창업하고 육성하는 랩센트럴의 본래 취지에 맞는 유일한 지역이 대전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덕특구에 랩센트럴이 구축되면 대전~세종~오송을 아우르는 바이오벨트가 구축돼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바이오 창업기업들이 자유롭게 입주해서 마음 놓고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반드시 랩센트럴를 유치하여 명실상부한 바이오벤처 허브도시로 만들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