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무로프 아제르바이잔 대사 코리아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밝혀

 "오늘날 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은 일함 알리예프 대통령이 이끄는 독립국가, 주권국가, 민주국가로써,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의 염원과 이상을 우수하고 효과적인 관리, 사회경제적, 인적 자본 개발, 국제관계에서의 역할 및 위신을 높임으로써 현실로 실현시키고 있다.”

 람지 테이무로프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는 올해 창간 36주년을 맞는 코리아 포스트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이와 같이 밝혔다.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의 대통령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의 대통령

 테이무로프 대사는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을 세운 사람들이 살아 있었다면 오늘날의 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을 자랑스러워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가 지도자 헤이다르 알리예프의 말을 인용해 "아제르바이잔의 독립은 영원하고 돌이킬 수 없다"고 말했다.

 테이무로프 대사와의 인터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질문: 아제르바이잔 국경일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답변: 아제르바이잔 국민들은 최초로 아제르바이잔 민주 공화국이 103 년 전에 설립된 것을 공명히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것은 우리 국민을 위한 그리고 세계적인 규모의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무슬림 세계에서 처음으로 민주 공화국이 세워졌습니다. 이것은 그 자체로 우리 국민이 얼마나 진보적이고 재능이 있는지 다시한번 보여주었습니다.

2006년 5월 11일 당시 노무현 대통령 (왼쪽)과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이 아제르바이잔 대통령궁에서 정상 회담을 마치고 공동 기자 회견을 하고 있다.
2006년 5월 11일 당시 노무현 대통령 (왼쪽)과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이 아제르바이잔 대통령궁에서 정상 회담을 마치고 공동 기자 회견을 하고 있다.

 아제르바이잔 민주 공화국은 2년이 채 안 되는 짧은 기간 동안 국가 건설과 국가 개발 과정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의 국기와 시민권이 승인되었고 국군이 창설되었습니다. 바쿠 국립 대학교가 설립되었습니다. 여성에게 투표권을 부여하는 법을 포함하여 200개가 넘는 법이 채택되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아제르바이잔 민주 공화국은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2년 후 우리의 독립은 빼앗겼습니다. 1920년 4월 볼셰비키의 침공은 아제르바이잔 민주 공화국의 독립을 종식 시켰습니다.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은 70년 동안 소련 체제에서 살았습니다.

 1991년 소련 붕괴 이후 아제르바이잔은 20세기에 두 번째로 독립을 되찾았습니다. 아르메니아의 영토 주장과 아제르바이잔과의 전쟁, 지정학적 음모, 사회 경제적 문제 등 아제르바이잔 민주 공화국이 직면하였던 어려움들은 현대 아제르바이잔 공화국 또한 휩싸였습니다.

2007년 4월 23일 노무현 대통령과 아제르바이잔 ‘알리예프’ 대통령(좌로부터 각2번째와 3변째)이 정상 회담에서 지역 및 국제 무대에서 상호 협력 내용이 담긴 공동 성명에 서명을 하고 있다.
2007년 4월 23일 노무현 대통령과 아제르바이잔 ‘알리예프’ 대통령(좌로부터 각2번째와 3변째)이 정상 회담에서 지역 및 국제 무대에서 상호 협력 내용이 담긴 공동 성명에 서명을 하고 있다.

 추후 국민 지도자 헤이다르 알리예프가 추구한 정책은 우리의 깊은 역사적, 문화적 기억을 되살리고 독립과 국가를 보존하고 강화하기 위한 확고한 신념을 심어줌으로써 국가 정체성을 발전시켰습니다.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은 국민 지도자 헤이다르 알리예프의 국가 정책을 소중히 여기고 높은 자부심과 특별한 축제의 기분으로 올해 독립 기념일을 축하합니다.

 오늘날 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은 독립적이고 자주적이며 민주적인 국가로서 일함 알리예프 대통령의 지도하에 훌륭하고 효과적인 운영, 사회경제, 인적 자본 발달 및 국제 관계에서의 성장 중인 역할과 명성을 통해 아제르바이잔 민주 공화국의 열망과 이상을 실현합니다. 아제르바이잔 민주 공화국의 건국자들이 살아 있었다면 오늘 날의 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을 자랑스러워했을 것입니다. 국민 지도자 헤이다르 알리예프의 말씀대로  "아제르바이잔의 독립은 영원하고 돌이킬 수 없는 것입니다."

‘일함 알리예프’ 대통령이 아제르바이잔의 문화 수도인 슈샤시의 해방을 선언하고 있다
‘일함 알리예프’ 대통령이 아제르바이잔의 문화 수도인 슈샤시의 해방을 선언하고 있다


문: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 사이의 상황은?

답: 아르메니아는 거의 30년 동안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아제르바이잔 영토를 점령했습니다. 이 점령으로 인해 아제르바이잔은 영토의 20%에 대한 통제권을 잃었고 백만 명이 넘는 아제르바이잔인이 고국에서 추방되어 난민이 되었습니다. 1990년대 초에 우리 국민에 대해 인종 청소 정책은 추구되었습니다. 아르메니아 군대가 저지른 최대 학살은 1992년 아제르바이잔의 호잘리 마을에서 발생하여 600명 이상의 무고한 민간인, 106명의 여성 및 63명의 어린이가 잔인하게 사망했습니다.

 국제기구들은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분쟁에 대한 아제르바이잔의 입장을 지속적으로 지지해왔습니다. 그러나 이 지원은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었기 때문에 실제 생활에서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국제기구인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는 네 가지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이러한 결의안들은 점령지에서 아르메니아 군대의 즉각적이고 완전하며 무조건적인 철수를 요구했습니다. 이 결의안들은 1993년에 채택되었으며 문서상으로만 존재하였습니다.

2019년 10월 16일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좌로부터 5번째)이 문희상 국회의장(좌로부터 4번째)와 한국국회 방문단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맨 좌측에 ‘람지 테이므로프’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가 동행을 했다.
2019년 10월 16일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좌로부터 5번째)이 문희상 국회의장(좌로부터 4번째)와 한국국회 방문단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맨 좌측에 ‘람지 테이므로프’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가 동행을 했다.

 다른 국제기구들의 결의안 또한 정치적, 법적으로 엄청난 중요성을 지니며 아제르바이잔의 입장을 지지했습니다. 유럽 안보 협력 기구, 비동맹 운동, 이슬람 협력기구, 유럽 의회, 유럽 평의회 의회 및 기타 기구들은 아제르바이잔의 정당한 입장을 옹호했습니다. 하지만, 실제적이고 실질적인 수준에서 그들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유럽 안보 협력 기구의 민스크 그룹은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1992년에 설립되었으며 28년 동안 활동했지만 결과가 없었습니다. 반대로 문제를 동결하기 위한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그 결과 이전에는 적어도 협상을 모방하는 아르메니아는 협상에 참여 자체를 거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지난 2~3년 동안 그들은 아제르바이잔 땅의 1인치도 아제르바이잔으로 반환되지 않을 것이라고 공개적이고 논증적으로 말했습니다.

 또한 아르메니아 지도자들의 무책임하고 도발적인 행동과 발언은 회담을 무의미하게 만들었습니다. 2년 전 아르메니아 총리는 “카라바흐는 아르메니아이며 마침표”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아르메니아 지도부가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간주하고 점령된 영토의 반환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게다가 전 아르메니아 국방 장관은 새로운 전쟁으로 아제르바이잔을 위협했습니다. 미국에서 진행된 아르메니아 디아스포라 단체와의 회의에서 그는 아르메니아가 새로운 땅을 위한 새로운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것은 아제르바이잔에 대한 심각한 도발이었습니다.

2019년 10월 17일 문희상 국회 의장(앞줄 중앙)이 아제르바이잔 교민 대표들과 조찬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2019년 10월 17일 문희상 국회 의장(앞줄 중앙)이 아제르바이잔 교민 대표들과 조찬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또 다른 도발적인 조치는 우리 문화의 수도인 고대 아제르바이잔 도시 슈샤에서 소위 “나고르노-카라바흐 공화국”이라는 불법 정권의 전 지도자인 취임식을 집행하는 것이였습니다. 그것은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에 대한 모욕이었습니다. 소위 "나고르노-카라바흐 공화국"의 의사당을 슈샤로 이전하고 의회를 위한 건물 건설 또 다른 도발적인 단계였습니다. 즉, 이러한 모든 행동은 아르메니아가 우리를 자극하고 아제르바이잔의 가혹한 대응에 의존하여 나중에 우리를 비난하고 문제를 30년 정도 더 미루려고 한 것을 증명합니다.

 하지만 아제르바이잔은 도발에 빠지지 않았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국제법의 모든 규범과 원칙에 따라 자제력을 가지고 행동했지만 아르메니아는 지난 여름 우리에게 군사적 도발을 저질렀습니다.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국경 지역에서 우리는 공격을 받았습니다. 아르메니아 군대가 국경을 넘으려고 했고 우리 군인 몇 명이 사망했습니다. 우리는 이에 대응하고 그들을 돌려보냈지만,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국경을 넘지 않았습니다. 며칠 동안 지속된 군사적 충돌은 우리가 아르메니아 영토에서 전쟁을 벌일 의도가 없었기 때문에 중단되었습니다. 한 달 후인 8월, 사보타주 그룹이 아제르바이잔으로 보내졌을 때 새로운 도발이 일어났습니다. 그룹의 수장은 구금되었고 그가 테러 행위를 수행하기 위해 아제르바이잔으로 보내졌다고 증언했습니다. 이것은 또 다른 도발이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한국 경제 협력 공동위원회 제2차 회의
아제르바이잔-한국 경제 협력 공동위원회 제2차 회의

 마침내 9월 말, 우리 군대와 주거 지역이 포격을 당했고 우리 군인과 민간인 몇 명이 사망했습니다. 당연히 아제르바이잔은 적절하게 대응하고 반격을 하여 적을 처벌했습니다.

 44일간의 카라바흐 전쟁으로 아제르바이잔은 완전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영토 보전을 되찾았습니다. 300개가 넘는 도시와 마을이 해방되었습니다. 우리의 역사적인 도시 슈샤 (Shusha)는 11월 8일 해방되었고 아르메니아는 항복 문서에 서명해야만 했습니다.

 2020년 11월 10일 아제르바이잔과 러시아 대통령과 아르메니아 총리가 성명서에 서명했습니다. 이 성명을 바탕으로 우리의 다른 지역들은 정치적 수단을 통해 아제르바이잔으로 반환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군사적, 정치적 수단으로 해결되었습니다. 이제는 나고르노-카라바흐란 문제, 나고르노 카라바흐란 분쟁이 해결되었습니다. 현재 나고르노-카라바흐라는 행정 단위는 없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이 문제를 해결하고 역사적인 승리를 거두었으며 파괴된 지역에서 복원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테이무로프’ 아제르바이잔 대사가 한.아제르바이잔 양국의 이익을 위해 여러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 강화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테이무로프’ 아제르바이잔 대사가 한.아제르바이잔 양국의 이익을 위해 여러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 강화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해방된 땅의 모든 것이 파괴되었습니다. 외국 및 현지 언론인들은 아그담을 코카서스의 히로시마라고 불렀습니다. 아르메니아인들은 우리 도시를 파괴하고, 우리의 유적지를 파괴하고, 묘지를 경작하고, 묘비를 무너뜨리고, 60개 넘는 모스크를 파괴하고, 절반 철거된 모스크에서 젖소와 돼지를 길렀습니다.

 전쟁 후 많은 아제르바이잔 민간인과 군인들이 지뢰에 의해 죽고 부상을 입었습니다. 아르메니아는 아직 지뢰밭 지도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또 다른 전쟁 범죄입니다. 따라서 지뢰를 제거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물론 이 작업을 완료하지 않으면 국내 실향민들이 귀향할 수 없습니다.

‘테이무로프’ 아제르바이잔 대사가 한.아제르바이잔 양국의 이익을 위해 여러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 강화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테이무로프’ 아제르바이잔 대사가 한.아제르바이잔 양국의 이익을 위해 여러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 강화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문: 아제르바이잔의 COVID-19와의 전쟁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답: 아제르바이잔은 COVID-19 전염병에 대한 글로벌 노력을 동원한 최초의 국가 중 하나입니다. 아제르바이잔은 투르크 평의회 회담, 비동맹 운동 회담과 같이 현재 우리가 위원장을 맡고 있는 두 개의 국제기구 및 작년에 국가 및 정부 수반 수준에서 유엔 총회 특별 회의를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국제 연대와 협력에 대한 우리의 헌신한 모습을 다시 한 번 보여주었습니다.

 유행병 초기부터 우리는 세계 보건기구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 보건기구 (WHO)에 자발적으로 기여했으며 30개 이상의 국가에 전염병과 관련 인도주의적 및 재정적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1월 18일 예방 접종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지역에서 처음으로 예방 접종을 시작했습니다. 4월 말 공식 수치에 따르면 아제르바이잔 천만 명의 인구의 14%가 이미 예방 접종을 받았습니다.

 또한 우리나라가 개도국과 선진국 사이에 백신의 불평등하고 불공정한 배포를 비난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일부 국가에서는 실제 필요에 비해 몇 배 더 많은 백신을 구입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부 국가는 백신 부족에 직면할 것임이 분명합니다.

‘니자미 갠재비’의 그림이 있는 카펫
‘니자미 갠재비’의 그림이 있는 카펫

 이와 관련하여 또한 아제르바이잔은 비동맹 운동을 대신해 유엔 인권 이사회에서 초안 결의안을 제안하였으며, “COVID-19에 대응하여 모든 국가가 공정하고 저렴하며 시기적절하고 보편적인 백신 접근 보장”이란 제목의 결의안을 2021년 3월 만장일치로 채택되었습니다.

 

문: 아제르바이잔의 주요 성과는?

답: 일함 알리예프 대통령의 지도하에 아제르바이잔은 사회 경제적 그리고 정치적 관점에서 정부 시스템 개선과 개혁의 활력 측면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수년 동안 아제르바이잔은 현대화되어 질적으로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가 생활의 모든 영역이 개선되고 옛 모습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갱신은 사람들의 복지의 꾸준한 증가와 축적된 문제의 상당 부분에 대한 해결을 통해서 이루어줬습니다. 정부와 국민은 하나의 플랫폼을 중심으로 뭉쳤습니다.

 우리나라의 실업률은 45%에서 5%로, 빈곤은 50%에서 5%로 떨어졌습니다. 2000년대초 지방에는 에너지, 가스, 수도, 도로, 학교와 병원의 여건이 불만족스러웠습니다. 현재 국가 영토의 95%가 가스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지난 18년 동안 약 16,000km의 도로와 3,000개 이상의 학교가 건설되었습니다. 600개 이상의 의료 시설이 재건 또는 개조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30개 이상의 발전소가 시운전되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전기 수출국이 되었습니다.

 여기에 아제르바이잔의 참여와 이니셔티브로 시행된 초국가적 에너지 및 운송 프로젝트를 추가하면, 우리나라가 우주 국가들의 작은 클럽으로 진입하는 상황은 더욱 명확히 보일 것입니다.

서울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관에 전시되어 있는 아제르바이잔의 남녀 전통 의상
서울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관에 전시되어 있는 아제르바이잔의 남녀 전통 의상

 약 2,000km 길이의 바쿠-트빌리시-세이한 송유관은 바쿠와 세이한의 지중해 항구 사이에 건설되었습니다. 또한 남부 가스 파이프라인은 2020년 12월 31일에 완공되었습니다. 7개의 국가를 연결하는 3500km 길이의 남부 가스 파이프라인은 세계에서 가장 큰 에너지 인프라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아제르바이잔은 동서, 남북, 북서 교통 회랑과 같은 지역 연결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유라시아의 신뢰할 수 있는 주요 운송 및 물류 허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4년 전 터키와 아제르바이잔, 중앙아시아, 중국을 연결하는 바쿠-트빌리시-카르스 철도가 바쿠에서 개통되었습니다. 유럽과 동남아시아 사이에 신속하고 실행 가능한 무역 링크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또 다른 중요한 프로젝트의 실행도 완료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을 통과하는 남북 교통 통로의 일부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목록은 길며 COVID-19 전염병 이전의 중요한 국제 다차원의 행사들이 아제르바이잔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문화 대화에 관한 세계 포럼, 유엔 문명 연합의 글로벌 포럼, 세계 종교 지도자들의 정상 회담, 또한 제1회 유럽 게임, 제4회 이슬람 연대 게임, 포뮬러1 행사들, 비동맹 운동 회담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오늘날 세계는 아제르바이잔을 개혁 국가로 알고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세계은행의 Doing Business-2020 보고서는 아제르바이잔을 상위 20개의 개혁 국가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다보스 세계 경제 포럼의 보고서는 우리나라를 장기적인 정부 전략 측면에서 10위, 개혁 초점 측면에서 5위로 뽑았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의 수도 바쿠 시내의 야경
아제르바이잔의 수도 바쿠 시내의 야경

 “ASAN”서비스는 아제르바이잔의 지적 브랜드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국민이 매일 접하는 서비스 부문에서 부패, 뇌물, 관료제, 불필요한 요식의 장벽을 세웠던 '아산'은 평범한 프로젝트가 아니라, 전국적으로 만족을 불러일으키며 사람들의 사고방식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온 근본적인 개혁입니다.


문: 2021년 아제르바이잔의 중요한 이벤트에 관해 설명해 주세요.

답: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은 2021년을 아제르바이잔에서 '니자미 간자비의 해'로 선언했습니다. 위대한 시인이자 사상가인 니자미 간자비 탄생 880주년을 2021년 내내 다양한 행사로 기념되는 것입니다.

 동부 부흥기 가장 위대한 대표자인 니자미 간자비는 1141년 아제르바이잔의 고대 문화 중심지이자 아제르바이잔 아타배이국의 수도인 간자에서 태어났습니다. 간자비는 “간자 출신”의 뜻이기 때문에 그의 생가가 이름에 반영되었습니다.

성벽, 바쿠, 아제르바이잔
성벽, 바쿠, 아제르바이잔

 니자미 간자비는 철학과 시를 역사 및 전설과 결합하여 오늘날까지 울려 퍼지는 문학 유산을 창조했습니다. 니자미는 과학, 수학, 이슬람 신학, 역사, 철학, 윤리, 페르시아 및 아랍 문학을 포함한 모범적인 교육을 받았습니다. 서른 살에 쓰기 시작한 그의 교육은 종종 시에 반영됩니다.

 니자미는 그의 Khamsa 또는 "Quintet"(5 개의 시)-Treasury of Mysteries "(1175), Khosrow and Shirin (1180), Leyli and Majnun (1188), Seven Beauties (1197) 그리고 두 부분으로, "Iqbalname" 와 "Sharafname"(1203)로 구성된 Isgandarname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Khamsa를 구성하는 5개의 서사시 각각은 고유하게 작성되었습니다. 그들은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위대한 니자미 문학 학교의 강력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독특한 시적 혁신과 보편적 주제를 가진 그의 작품은 국경을 넘어 먼 땅의 문학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바다전망, 바쿠, 아제르바이잔
바다전망, 바쿠, 아제르바이잔

 시인, 학자, 철학자로 알려진 니자미는 그의 시를 사용하여 사회에서 인류의 발전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낭만적인 서사시는 인류에 대한 열정적인 감정과 철학적 논평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니자미는 깊은 지성과 시적 재능에만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평생 동안 그는 부지런히 지식을 추구했고 그의 시적 재능에 대한 경험을 두 배로 늘렸습니다. 이 두 가지 위대한 속성은 인간의 행복에 대한 그의 과학적, 철학적 연구에 기여했습니다.

바쿠, 아제르바이잔
바쿠, 아제르바이잔

 문학에 대한 니자미의 영향은 사망한 후에도 오래 지속되었습니다. 그는 시에서 토착어 사용에 대한 주요 지지자였으며 새로운 스타일 개념을 도입했으며 새로운 문학적 형식을 설립했습니다. 그의 문학적 영향력은 이란, 터키, 중앙아시아, 인도에 걸쳐 있었고 시인들은 형식과 주제에서 니자미의 캄사(Khamsa)를 모방했습니다. Amir Khusro(아밀 쿠스로) , Alisher Navoi(알리셔르 나보아) 및 Fuzuli(푸줄리)와 같은 다음의 시인은 모두 니자미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니자미 간자비의 작품은 여러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그의 작품의 희귀한 원고 사본은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바쿠, 타슈켄트, 타브리즈, 테헤란, 카이로, 이스탄불, 델리, 런던, 파리와 같은 도시의 유명한 도서관, 박물관 및 문학 재단에 귀중한 진주처럼 보관되고 보존됩니다. 그의 걸작은 영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및 기타 외국어로 번역되었으며 그의 생애와 창의적인 결과물이 철저히 연구되었습니다.

플레임 타워, 바쿠, 아제르바이잔
플레임 타워, 바쿠, 아제르바이잔


문: 2020-2021년 아제르바이잔과 한국 간의 중요한 교류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답: 아제르바이잔과 한국은 해마다 발전하는 유익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올해도 협력 측면에서 매우 역동적일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코로나 19 때문에 상호 방문과 사업 관련 행사가 연기 또는 취소되었습니다.

 다행히도 COVID-19 발생 직전에 2020년 2월 바쿠에서 아제르바이잔 정부와 대한민국 정부 간의 경제 협력에 관한 공동위원회의 두 번째 회의를 개최할 수 있었습니다. 정보통신, 전자 정부, 교통, 에너지, 과학, 문화, 교육 및 기타 분야의 국가 간 협력이 행사에서 논의되었습니다.

처녀의 탑, 바쿠, 아제르바이잔
처녀의 탑, 바쿠, 아제르바이잔

 여러 국제기구, 특히 유엔 틀 내에서 양국 간의 적극적인 협력도 언급되었습니다. 특히 인프라, 에너지, 건설, 교통, 정보 기술, 환경 및 대체 에너지 분야에서 양국 간의 진화하는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양국에서 개최되는 전시회, 박람회, 회담, 비즈니스 포럼 및 기타 행사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사업자들을 위한 비즈니스 포럼을 구성하고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는 데 상호 지원을 제공 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정부와 대한민국 정부 간의 경제 협력에 관한 공동위원회의 두 번째 회의록을 서명했습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아제르바이잔은 남코카서스 지역에서 한국의 주요 무역 파트너입니다. 아제르바이잔은 주로 한국에서 전기 기기, 차량, 컴퓨터 및 장비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한편 아제르바이잔 수출은 귀금속, 주스, 침구 등으로 구성됩니다. 세계 경제 상황도 한-아제르바이잔 무역 관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제르바이잔-한국 양국 간 무역량은 2020년에 1억 7900만 달러에 이릅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양 정부의 꾸준한 노력으로 무역량이 증가하기를 바랍니다.

영원한 불꽃 기념탑
영원한 불꽃 기념탑

 

문: 아제르바이잔의 사업 환경은?

답: 아제르바이잔의 풍부한 탄화수소 자원은 경제에 주목을 받아 석유 및 가스 부문을 외국인 투자의 주요 목표로 삼았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국가 발전을 위한 석유 및 가스 수입을 이끌었고 산업, 농업, 서비스, 교육, 주택 및 의료 부문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통신 및 운송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석유 및 가스 부문에 중점을 두지만 아제르바이잔 정부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는 국가 경제를 다각화하고 농업, 교통, 관광, 정보통신 기술 분야에 해외직접투자를 유치하는 것입니다.

슈샤시, 아제르바이잔의 '카라 바흐 지역의 보석'
슈샤시, 아제르바이잔의 '카라 바흐 지역의 보석'

 지난 몇 년 동안 정부는 국가를 글로벌 시장에 더 완벽하게 통합하고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며 새로운 규정과 정책을 채택하여 경제를 다양화하기 위해서 경제, 사업 및 법률 개혁을 실행했습니다.

 개혁의 결과 “하나의 창구” 원칙이 도입됨에 따라 외국인 투자의 흐름을 촉진하기 위해 많은 세금 인센티브 적용되고, 여러 정부 기관과 관련된 등록 절차가 제거되었으며, 아제르바이잔 수출 및 투자 촉진 재단이 국제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정부는 특히 외국인 투자자가 제로 세금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면세 구역과 기술 공원을 조성하여 자극적 인센티브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후다페린 다리, 카라바흐, 아제르바이잔
후다페린 다리, 카라바흐, 아제르바이잔

 동시에 많은 국가 검사들, 외국인 투자에 대한 사전 승인 요구 사항, 기술 이전 제한, 외환 제한, 자본 이동 포함 통화 관련된 허가, 회사의 외국 자본 금액 제한, 이익 송환 제한 및 법적 소유권 제한 같은 규칙들이 사라졌습니다.

 한마디로, 아제르바이잔 정부는 에너지 부문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철도 건설, 정보 기술 및 농업 분야의 개발을 포함한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장려합니다.

 물론 이것은 정부가 외국 및 지역 기업을 위한 건전하고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개혁 및 기타 상당한 노력 없이는 불가능할 것입니다.

추쿠르, 가발라, 아제르바이잔
추쿠르, 가발라, 아제르바이잔

문: 아제르바이잔을 방문해야 하는 이유를 언급한다면?

답: 2019년에만 9,000명 이상의 한국 시민이 아제르바이잔을 방문했으며 앞으로 언급한 숫자가 두 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대사관의 지원으로 한국 KBS 및 EBS TV 채널 전문 촬영 팀이 아제르바이잔을 여러 차례 방문하여 문화 및 역사적 기념물과 관광 명소를 다루는 양질의 아제르바이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방송했습니다.

 겨울 스키부터 가을 축제까지, 봄에는 노브루즈를 목격하고 여름에는 카스피의 분위기를 느끼며 일년내내 아제르바이잔을 방문해야 할 큰 이유가 있습니다.

갈라차, 가흐, 아제르바이잔
갈라차, 가흐, 아제르바이잔

 겨울은 크리스마스 여행이나 새해 축하를 위한 완벽한 시기입니다. 12월 초부터 축제 응원이 바쿠의 분수 광장을 차지합니다. 바쿠에서는 눈이 내리는 일이 드물지만, 큰 크리스마스 트리와 시장은 모든 사람이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추운 산 정상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Shahdag(샤흐산) 그리고 Tufandag (투판산)의 스키 리조트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눈 스포츠애호가는 12월부터 3월 말까지 환영하며 각 리조트의 다양한 호텔 중에서 원하는 대로 축제 시즌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하거나 사랑하는 사람과의 로맨틱한 모험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봄은 겨울잠 후 자연이 깨어나는 특별한 시기입니다. 또한,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아제르바이잔 명절인 Novruz(노브루즈) 새해를 맞이하는 봄 축제의 시간입니다. 모든 아제르바이잔인은 이 전통적인 명철에 참여하고 관습과 의식을 즐기며 이 명절을 통해서 아제르바이잔 문화와 전통을 최상의 상태로 목격할 수 있습니다. 축하 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봄과 여름 사이의 작은 간격을 차지하는 5월은 아제르바이잔의 많은 역사적 기념물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탐험하기에 이상적인 시간입니다. Ganja(갠재) 근처의 Goygol(고이골) 및 Maralgol(마랄골)호수와 고대 도시 Sheki(섀키) 및 Gabala(개밸래)와 같은 장소를 방문하면 각각 그곳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습니다. 히르칸 국립공원은 이 시기에 생태 관광객들에게 특히 아름다운 곳입니다.

고부스탄 바위, 아제르바이잔
고부스탄 바위, 아제르바이잔

 6월 초부터 8월 말까지의 기간은 아제르바이잔에서 가장 덥고 햇볕이 잘 드는 시기입니다. 바쿠의 여름철은 길고 추운 겨울의 휴식을 갈망하는 사람들에게 완벽한 약입니다. 특히 Absheron(아브섀론)의 흥미로운 일몰 색상으로 여행을 그린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바쿠의 반도에는 멋진 여름휴가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춘 긴 해변 줄이 지어 있습니다. 리조트는 당신의 편의를 위해 특별히 제공되는 우수한 레크리에이션 시설로 지어졌습니다. 무엇보다 이때 아제르바이잔 음식과 와인을 마시고 시골의 문화 및 천연 보물을 찾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여름은 이벤트와 축제의 시간이기도 합니다.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및 자라 국제 음악 축제와 같은 큰 행사를 경험하거나 Gadabay (가다바이) 도시의 유목민 문화 축제와 같은 작은 민속 축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즉 전통 음식을 맛보고 현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기에 좋은 곳입니다!

 서늘한 기온이지만 여전히 충분한 햇빛이 있는 가을을 긴 등산, 국립공원 방문, 스파 휴식을 즐기기에 좋은 계절입니다. 바쿠의 가을은 도시를 돌아다니기에 완벽하지만, 여기에서 멀리 코카서스 산맥까지 모험 즐길 수 있습니다. 매년 포도 수확 시기이기도 하므로 가발라, 이스마일리, 샤마키 아니면 고이골의 포도밭에 들러보는 건 어떨까요?

구시, 바쿠, 아제르바이잔
구시, 바쿠, 아제르바이잔

 맛있는 현지 와인을 맛보는 것 외에도 포도 수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11 월은 코카서스의 아름다운 색채를 천천히 감상하기에 좋은 달입니다. 따뜻하게 감싸고 아름다운 숲과 호수로 모험을 떠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재건 작업을 거친 아제르바이잔의 새로 해방된 영토가 남 코카서스뿐만 아니라 세계무대에서 가장 매력적인 관광지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덧붙여야 합니다. 새로 해방된 영토는 웅장한 자연뿐만 아니라, 문화적 역사적 유산의 관점에서도 매력적입니다. 이러한 역사적, 문화적 유산의 대부분은 아르메니아의 점령 동안 가장 잔인한 방법으로 파괴의 대상이 되었지만, 우리는 국제 파트너와 함께 이러한 문화적 역사적 “보석”을 복원하고 가능한 빨리 국제 사회에 소개해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구시, 바쿠, 아제르바이잔
구시, 바쿠, 아제르바이잔

 

문: 미래의 전망은?

답: 동서와 남북 사이의 교차로에 위치한 아제르바이잔은 자연 교통 통로 역할을 합니다. 유럽-아시아 무역의 현재 동향과 역학, 공동 관심사, 프로젝트 및 지역 국가 간의 협력 강화 분야는 중앙 유라시아의 전략적 허브로서의 아제르바이잔의 입지를 강화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바쿠-트빌리시-세이한 송유관, 남부 가스 파이프라인 및 바쿠-트빌리시-카르스 철도와 같은 다국적 프로젝트는 아제르바이잔이 시작하고 주로 지원하며 의심할 여지없이 미래의 개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아제르바이잔에 의해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주도되고 실현된 이러한 프로젝트는 중요한 전략적 지리적 위치를 활용하여 전체 지역 경제의 다양한 영역을 개발하는 데 큰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물론 최근 우리 영토의 해방과 복원은 비즈니스와 우리 경제의 다양한 부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새로운 일자리, 새로운 기회 및 추가 가치를 창출할 것입니다.

국기 광장, 바쿠, 아제르바이잔
국기 광장, 바쿠, 아제르바이잔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