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국제회의복합지구, 마이스산업 활성화 상호 협력

대전시가 대규모 국제회의시설과 호텔, 쇼핑, 문화예술단지 등 연계 시설이 집적되어 있는 대전컨벤션센터 일대를 국제회의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하고 연관 산업의 동반성장을 도모하고자 국제회의집적시설, 업계 대표들과 똘똘 뭉쳤다고 2일 밝혔다.
대전시는 2일 대전시청에서 대전 국제회의복합지구 지정을 공동 추진하고 대전을 매력적인 국제회의 도시로 만들기 위하여 시-국제회의집적시설 간 상호 협력 기구인 ‘대전 국제회의복합지구 협의체’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대전시, 국제회의산업 발전을 위한 협의체 발족
대전시, 국제회의산업 발전을 위한 협의체 발족

협의체는 중부권 최고의 국제회의시설인 대전컨벤션센터와 호텔ICC, 국제회의 집적시설인 롯데시티호텔, 호텔 오노마, 신세계백화점 엑스포점, 대전예술의전당, 시립연정국악원, 평송청소년문화센터 등과 시립미술관, 이응노미술관, 한밭수목원 등 국제회의산업 연관기관들로 구성되었다.
앞으로 협의체는 국제회의 공동 유치, 대전 국제회의복합지구 지정 전략수립 및 마케팅, 지구 활성화 사업 아이템 발굴, 지구  방문객 친화환경 조성, 회의시설-집적시설 간 협력지원 사업 등 대전 국제회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소통․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대전시 유득원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협력체계의 구축으로 국제회의복합지구 내 소통 채널이 마련되어 대전 마이스(MICE) 산업의 질적 성장이 가능해졌다”면서 “내년에 우리 시가 국제회의복합지구로 지정되고 고부가 가치산업인 마이스산업이 지속가능한 먹거리산업이 될 수 있도록 협의체가 지원 역할을 톡톡히 해 줄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대전시는 2022년 국제회의복합지구 지정을 목표로 대전컨벤션센터 일대 약 230만㎡(70만평)를 국제회의복합지구 범위로 설정, 대전 국제회의복합지구 육성‧진흥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승인을 얻어 국제회의복합지구로 지정되면 국제회의집적시설에 대한 각종 부담금 감면,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사업비 지원, 관광특구에 준하는 각종 혜택을 부여받는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