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적인 반응이 이어져 전국 지자체 벤치마킹 쇄도

서울 서초구는 자영업자와 관련 종사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해 11월 전국 최초로 시작한 민간병원 ’보건증 발급 수수료 지원’ 사업이 큰 호응을 얻으며 지원 금액이 현재 총 1억원을 넘어섰다고 15일 밝혔다.

조은희 서초구청장
조은희 서초구청장

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7월까지 서초구민 4,637명과 관내 업소의 사업자 및 종사자 2,155명 등 차액지원 신청자 6,795명에게 총 1억 67만원을 지원하였다. 지원을 신청한 주민의 폭발적인 반응이 이어지며, 전국적인 확대를 요구하는 의견이 많아지면서 현재 전국 지자체에서 벤치마킹이 쇄도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방역에 주력하기 위해 보건소의 건강검진결과서(보건증) 발급이 중단되고 이를 병의원 등 의료기관이 대신하고 있는데, 보건소의 보건증 발급수수료는 3,000원인데 반해 민간병원은 15,000∼30,000원으로 5∼10배 비싸고 가격도 제각각이라 전국적으로 종사자들의 한숨이 깊어져왔다. 실제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보건증 발급비용을 안정화해달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에 서초구는 관내 자영업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민간병원에서 보건증을 발급받고 신청을 하면 보건소의 보건증 발급비용(3000원)과의 차액을 최대 17000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구는 민간병원에 비싼 수수료를 지불하고 보건증을 발급받아야 하는 자영업자들과 식당종사자, 아르바이트생들의 고충을 덜기 위해 시행한 것이라고 밝혔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식당 등 자영업자들이 큰 타격을 입고 있는 가운데 보건증 수수료 지원이 자영업자와 종사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