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박차훈)는 9월 9일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소재 새마을금고중앙회관 1층 MG홀에서 농촌새마을금고 지원 및 농촌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도 · 농 새마을금고 상생 네트워크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새마을금고중앙회관 1층 MG홀과 전국 13개 지역본부 회의실을 줌(ZOOM)을 이용한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진행됐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이 9월 9일 새마을금고중앙회관 1층 MG홀에서 온라인을 통한 도농 새마을금고 상생네트워크협약식을 주관하고 있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이 9월 9일 새마을금고중앙회관 1층 MG홀에서 온라인을 통한 도농 새마을금고 상생네트워크협약식을 주관하고 있다.

지역별 추천으로 시범금고로 선정된 각 15개의 도시 및 농촌새마을금고는 각각 1대1 상생협약 체결을 통하여 각종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동반자적 관계를 구축하여, 전국적인 도 · 농 새마을금고 상생 네트워크 확대에 앞장 설 예정이다.
한편, 새마을금고중앙회 측은 이번 상생 협약 체결을 전환점으로 도시금고와 농촌금고 간 격차해소를 위하여, 농촌금고를 위한 지역특산물 판매 채널인 ‘MG장터’, ‘상생자금대출 및 시설자금지원 대출’, ‘맞춤형 경영컨설팅’을 시행 중에 있으며, ‘금고 간 위탁사업’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발굴하여 종합적인 지원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기념사에서 “도 · 농 새마을금고 상생 협약을 계기로 도시 · 농촌금고 간 상생을 위한 농촌새마을금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고 강조했다.
이어 “‘함께 동반성장!·살아나는 지역경제!’의 슬로건대로 어려운 환경에 처한 농촌새마을금고에 활력을 불어넣고, 더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끄는 금융  협동조합으로 거듭나겠다.” 고 말했다.
한편, 2021년 8월말 기준 새마을금고 금고 수는 1,298개, 총자산 226조원, 거래자 수는 2천1백만명에 이른다. 도시와 농촌지역에 총 3,245개의 점포가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