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점 증가 및 혜택 강화 힘입어 다운로드 급증…누적 20만명 빠른 돌파 기대

다날의 푸드테크 전문 기업 비트코퍼레이션이 지난 2021년 한해 동안 로봇카페 ‘비트(b;eat)’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신규 다운로드 수가 전년대비 71% 증가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지난 해 ‘비트(b;eat)’ 앱 신규 다운로드 수는 약 6만건에 달하며, 이는 전년 약 3만 5,000건 대비 71% 증가한 수치다. 이에 따라 비트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2021년 12월 기준 18만건을 돌파했으며 20만명 돌파도 상반기 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로봇카페 비트 모바일 주문 앱 스크린샷 이미지
로봇카페 비트 모바일 주문 앱 스크린샷 이미지

로봇카페 비트는 현장 키오스크 주문은 물론 모바일 앱 주문도 지원한다. 이용자들은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 받은 비트 앱으로 원하는 지점을 선택해 원하는 커피나 음료를 주문할 수 있다. 앱을 통해 주문과 결제를 마치면 해당 지점의 로봇 바리스타가 커피를 준비하며, 제조가 완료되면 앱을 통해 ‘픽업번호’를 보내주며 이용자가 매장에서 이 번호를 누르면 로봇 바리스타가 커피를 내어준다. 커피를 미리 주문해 기다리지 않고 바로 찾아갈 수 있어 다수의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엡을 이용하고 있다.
지난 2021년 비트 앱 신규 다운로드 증가는 로봇카페 비트 설치점의 증가와 앱 이용자 혜택 강화에 힘 입은 결과인 것으로 분석된다. 로봇카페 비트는 지난 12월 누적 설치 기준 160호점을 돌파했다. 특히 지난해 3월 최신 기종인 3세대 비트가 출시된 후 수개월간 신규 설치점 수 증가 속도가 여느 때보다 크게 높았으며, 해당 기간 동안 비트 앱을 신규 다운로드 수도 급증했다.
이와 함께 앱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 제공과 프로모션을 실시한 것도 다운로드 증가에 기여했다. 누구나 비트 앱을 처음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을 하면 아메리카노 무료 쿠폰 1장을 제공받는다. 또 로봇카페 비트는 작년 12월부터 앱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스탬프 프로모션’을 진행, 5잔을 주문하는 이용자들에게 아메리카노 1잔 무료 쿠폰을 증정한다. 또한 명절 할인 쿠폰 등도 지급될 예정이며, 멤버십 등급이 올라갈수록 더 많은 할인 및 쿠폰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로봇카페 비트는 앱 내에서 보험 상담 및 가입, 뉴스 구독, 신용카드 발급, 중고폰 거래, 이커머스 가입, 스킨케어 체험 등 광범위한 분야의 서비스 링크를 제공하며 이용 활동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또한 비트 앱 초기화면을 통해 각종 프로모션, 비트 온라인 스마트스토어에 쉽게 접속할 수 있고 신메뉴 정보나 관련 이벤트 정보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다. 현재 영화 ‘도쿄 리벤저스’ 예매권 증정 이벤트 링크 등이 안내되고 있다. 이 외에도 이용자들은 앱을 통해 지난 결제내역, 적립된 포인트를 언제든 볼 수 있다.
이용자들은 비트 앱에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물론, 휴대폰 결제,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 다양한 결제솔루션으로 결제할 수 있으며 가상자산 ‘페이코인’으로도 커피를 구매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더 다양한 결제솔루션 추가를 추진 중이다.
비트코퍼레이션 지성원 대표는 “여느 무인카페들 대비 뛰어난 IT 역량이 우리의 차별력이라는 점을 십분 활용해 모바일 앱을 통해 이용자 편의를 최대화할 생각”이라며 “단순 주문과 결제 기능을 넘어, 다양한 프로모션과 파트너십을 통해 이용자들의 경험을 확장하는 플랫폼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로봇카페 비트는 로봇 바리스타가 24시간 근무해 상주 인력 없이 주문부터 결제, 제조, 픽업 등의 전 과정이 무인으로 이뤄지는 미래형 카페로 서울, 경기, 대전, 제주 등 전국 각지의 오피스 및 주거 상권에 빠르게 진입해 B2C 영역을 확대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