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고용 인센티브 제공, 인턴 자격조건 완화, 부정수급 방지 관리 강화 등 전년대비 개선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는 말산업 분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좋은 일자리 만들기 문화 확산을 위한 ‘2022년 말산업 인턴십 지원사업’을 개시한다. 말사업체와 말산업 인턴 모두에게 지원금, 컨설팅, 교육 등 다양한 지원을 해주는 것이 골자다.

말사업체에게 월 70만원의 인건비와 시설 운영 등에 대한 맞춤형 전문 컨설팅을, 인턴 지원자에게는 월 30만원의 취업유지 지원금과 보수교육 등을 최대 12개월(기본 9개월+추가 3개월)동안 지원한다.

말산업 인턴십 지원사업 개시
말산업 인턴십 지원사업 개시

말사업체 신청 요건으로는 ▲4대 보험 가입 ▲주5일·40시간에 해당하는 법정 최저임금 이상의 고정 급여 지급 ▲승마시설의 경우 시설 신고 ▲인턴 마사회 재직자 교육 참가 지원 약정 등이다. 

인턴 신청 요건으로는 ①말산업 전문인력 1·2차 양성기관 졸업(예정)자 또는 ②일반 고교·대학의 말(축산) 관련 전공학과 졸업(예정)자이거나 ③말 관련 자격 취득자 혹은 ④사업신청일 기준 만 60세 이상인 자이다. 위의 4가지 요건 중 한 가지 이상 해당하면 신청 가능하다. 인턴은 기본 지원 기간 내에 한국마사회에서 실시하는 보수교육을 1회 이상 의무적으로 수강하여야 한다. 

오는 12월 3일까지 신청 가능하며 총 지원 규모는 80명이다. 말사업체와 인턴 각각 말산업정보포털(호스피아) 홈페이지(www.horsepia.com)에 인턴십 DB 등록을 완료하고, 증빙 자료를 제출하면 선정 과정을 거쳐 지원대상이 확정된다. 자세한 사항은 호스피아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장기고용을 유도하기 위해 근로 유지 6개월·9개월 차 사업체와 인턴 모두에게 ‘장기고용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과거 말산업 분야 유경력자인 경우 지원을 제한하던 조항을 삭제하여 더 많은 말산업 전문인력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조건을 완화하였다. 또한, ‘사전 부정수급 방지 체크리스트’ 운영 등으로 부정수급 방지를 위한 관리 체계도 강화하였다.

한편 2016년부터 시작해 햇수로 7년 차를 맞이한 ‘말산업 인턴십 지원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원하는 말산업 전문인력 고용 촉진을 위한 사업이다. 말산업 전문인력에게는 실무경험과 취업 기회를, 말사업체에게는 인건비 지원을 통한 경영부담 완화와 우수인력 채용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