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HEC 주거트렌드’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주거공간 공급 계획

현대엔지니어링이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급격히 변화하는 주거 트렌드와 주거 시장의 변화와 관련된 광범위한 사례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도출한 ‘2022 HEC 주거 트렌드’를 14일(목)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2022 HEC 주거 트렌드’는 사회 전반에 걸친 최근 트렌드를 STEEPV  분석기법을 통해 주요 키워드를 도출하고 주거/부동산 정책 동향 및 각종 연구자료를 접목해 설정했다.
특히, 이번 자료는 앞으로 현대엔지니어링이 공급하는 주거공간과 해당 단지에 적용되는 핵심 주거상품들이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2022 HEC 주거 트렌드’의 메인테마를 「소중한 일상」으로 정하고 ▲나에게 진심, Signature ▲허물어진 경계, Boundless ▲지속가능한 내일, Green Route 등 3가지를 세부 테마 및 주거상품 개발을 위한 키워드로 선정해 2022년도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면서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현대엔지니어링만의 주거 트렌드를 담아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개발한 ‘All-in-Room’ 주거상품의  Home Work Station
현대엔지니어링이 개발한 ‘All-in-Room’ 주거상품의 Home Work Station

첫 번째 테마 ‘나에게 진심, Signature’은 남과 차별화하고자 하고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확산을 바탕으로 제시됐다. 
최근 희소성, 가치관, 자아실현 등 개인의 욕구와 취향을 중시하는 소비형태가 주요 사회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주거 환경도 나만의 가치를 담아내는 공간을 추구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주거공간으로까지 확대되면서 차별화된 인테리어 및 공간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실내 인테리어, 인테리어 소품, 가구 등 관련 업계의 성장도 두드러지고 있다. 
두 번째 테마는 ‘허물어진 경계, Boundless’로 제시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 비대면 일상이 생활화되면서 공간에 대한 전통적 경계가 사라지고, 주거공간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니즈가 확대되고 있는 점에서 착안했다.
비대면 소비가 촉발시킨 가상세계 ‘메타버스’,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 오피스와 집의 경계가 사라진 ‘하이브리드 근무’ 등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공간활용 니즈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단순 공간 구획이 아닌, 공간의 유연성이 극대화되고 각종 첨단 스마트 기술들이 접목되면서 주거공간이 가지는 기능과 잠재성은 그 어느때보다 커지고 있다. 
세 번째 테마는 친환경 트렌드를 중점으로 제시한 ‘지속 가능한 내일, Green Route’이다. ‘친환경’은 소비자 및 투자자들에게 기업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자리잡았다.
모든 산업군에서 기업은 ‘탄소중립’이라는 공통된 목표 아래 대대적인 연구개발과 투자를 감행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사회 조성을 위한 ESG 경영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소비자 또한 제품 및 서비스 선택 기준으로 친환경 요소를 포함시킴으로써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같은 지향점을 공유하는 사회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주거 트렌드에도 고스란히 전해져 친환경 디자인 및 기술들이 속속 접목되고 있다.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고 첨단 에너지 절감 기술들이 접목된 주거 공간들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자연채광, 실내 정원 등 자연을 고스란히 실내 공간으로 유입시킨 인테리어 디자인도 각광받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장기간 이어진 코로나19 사태로 주거공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의 변화에 발 맞추는 것은 건설사들에게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됬다”며, “2022 HEC 주거 트렌드를 기반으로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주거상품을 개발하고 그가 적용된 고품질의 주거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사적인 역량을 투입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