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콘텐츠의 시작(Play the New Content, Dive into the BCWW)’이라는 슬로건 아래 전 세계 36개국 이상의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 관계자들 참석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주관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방송영상마켓 ‘BCWW(BroadCast WorldWide) 2022’가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사흘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되고 있다.

올해로 22회째를 맞는 BCWW는 ‘새로운 콘텐츠의 시작(Play the New Content, Dive into the BCWW)’이라는 슬로건 아래 전 세계 36개국 이상의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비즈니스 미팅, 유통상담회와 같은 B2B 프로그램부터 콘퍼런스, 쇼케이스, 콘텐츠 시상식 등 B2C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상호 교류 및 사업 기회 확대의 장이 될 예정이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방방콘> 등 K-콘텐츠의 현재와 미래 다루다

방송영상 업계의 주요 이슈를 다루는 ‘BCWW 콘퍼런스’는 글로벌 콘텐츠 트렌드부터 글로벌 협업 전략, 바이어가 원하는 콘텐츠 분석과 K-콘텐츠의 매력 분석 및 확장 가능성 제고 등 특별 세션을 포함해 총 9건의 세션이 진행된다.

특히 특별 세션에서는 세계 20개국 넷플릭스 1위를 기록하고, 미국 CNN에서 취재할 정도로 높은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이상백 제작자와 유인식 감독을 초청하여 ‘글로벌 시장의 K-드라마 콘텐츠 영향력과 제작사의 지식재산권(IP) 확보를 통한 새로운 방송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가능성’을 다룬다. 

이외에도 `협력의 시대 : 해외파트너와의 성공 비즈니스 전략’이라는 주제로 영국 아이티비(ITV Studio)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 부문 대표이사(Managing Director Global Creative Network)인 마이크 빌(Mike Beale), 스튜디오드래곤 글로벌사업담당 박현 상무, SLL 박준서 제작총괄이 국제공동제작의 성공적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K-콘텐츠와 한류, 세계시민의 문화 지평을 넓히다’ 세션에서는 하이브의 장혜선 실장이 BTS의 방방콘과 디즈니플러스 다큐멘터리 제작 사례를 통한 K-콘텐츠의 세계적 공감대 형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 외에도 워너 브라더스 포맷 개발 파트의 부사장 애덤 스타인먼(Adam Steinman) 등이 연사로 참가해 K-콘텐츠와 포맷 등 성공을 위한 글로벌 트렌드 분석하고, 전략을 모색한다.

BCWW 2022 콘퍼런스는 8월 31일 오전 10시부터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콘퍼런스홀에서 개최됬으며, BCWW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시청도 가능하다. 

전 세계 미디어 기업, 바이어 참여해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 모색

이번 BCWW는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로 3년 만에 오프라인 개최되는 만큼, 다양한 기업 및 바이어들이 참여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관심 속에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콘진원은 국내외 바이어와 셀러의 비즈매칭을 중점으로 두고 세부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국내외 방송영상 기업의 전시관으로 구성된 ‘BCWW 마켓’ ▲하반기 주요 예정작을 공개하는 `신작 발표회’ ▲기획 아이디어를 피칭하는 `국제 포맷기획안 피칭’ 등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국내 기업으로는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제작사인 ‘에이스토리’ ▲<나의 해방일지>의 ‘초록뱀미디어’ ▲<핑크퐁 아기상어>의 ‘더핑크퐁컴퍼니’ 등이 참가하며 총 17개국, 168개 사가 온오프라인으로 참가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해외 미디어 기업과 바이어의 참가 열기도 뜨겁다.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 ▲워너미디어(Warner Media) ▲NBC 유니버설(NBC Universal) ▲아시아 최대 미디어 그룹 ‘피시시더블유(PCCW)’ ▲중국 최대 영상 플랫폼 ‘아이치이(iQIYI)’ 등 세계 유수의 방송영상 기업과 업계 관계자들이 사전등록을 마쳤다. 올해는 31개국 600명 이상의 바이어가 참가할 예정이다. 

 

송나라 부회장
송나라 부회장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