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 ESSG 경영으로 무결점 안전공항 가속화
상태바
한국공항공사, ESSG 경영으로 무결점 안전공항 가속화
  • Lee ji
  • 승인 2022.09.07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도 인정한 KAC 안전경영 … 고용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우수사례’ 선정

한국공항공사(사장 윤형중)는 중단없는 ‘ESSG* 경영’ 실천으로 전국 14개 공항의 ‘무결점 안전공항’ 운영을 가속화했다고 7일 전했다.
* Environment, Safety, Social, Governance(환경, 안전, 사회, 지배구조)

공사는 7일, 강서구 본사에서 윤형중 사장과 경영진, 김포·김해·제주·청주 등 14개 공항장이 참석한 가운데, 태풍‘힌남노’로 인한 전국공항의 안전 경영 실태를 점검하고, 지난 3월 7일 선포한 ESSG 경영 성과를 평가·전사적 안전경영 리더십에 박차를 가했다.

ESSG 경영은 이용객과 근로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윤형중 사장의 강력한 의지가 담긴 공사의 경영방침으로 기업의 지속가능발전의 필수 사항인 ESG경영의 사회(Social) 분야 중 안전(Safety)을 독립·특화한 것으로, 윤 사장은 취임 직후 ESSG 경영을 선포해 전사 차원의 안전신경망 구축 등 핵심과제를 발표하고, 무결점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한 경영활동을 본격 추진해왔다.

7일, 윤형중 사장(가운데)이 중단없는 ESSG경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과 무결점·안전한 공항운영의 의지를 다지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7일, 윤형중 사장(가운데)이 중단없는 ESSG경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과 무결점·안전한 공항운영의 의지를 다지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공사는 본사와 전국공항, 모든 현장의 안전체계 구축과 실행, 안전문화 조성이 하나로 연결된 안전신경망을 구축해 왔으며, 촘촘한 안전관리활동을 통해 전사적인 안전 대비·예방·통제·대응 분야로 세분화하여 수행해왔다. 

실질적인 안전·사고대비체계 운영을 위해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을 규정하고, 안전관리활동 세부 체크리스트가 포함된 ‘KAC 안전보건관리체계 표준 매뉴얼’을 수립해 안전관리 절차를 체계화했으며 전 임직원이 안전의식을 체득·적용토록 했다. 

이에 모든 공항과 사업 현장은 법령에 따른 안전 의무이행 여부 등 전국 사업장의 종합 안전 점검을 시행해 358건의 개선 필요사항과 82건의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등 작업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다각도의 안전관리활동을 전개해 왔다. 

또한 고소작업, 고위험작업 통제를 위한 작업허가제, 근로자가 작업위험 판단 시 작업중지를 요청하는 작업중지제 등 ‘KAC 안전작업제도’를 운영해 위험통제기능을 강화했으며, CEO가 주관하는 안전경영TF를 운영해 중대재해 과제 추진사항 모니터링과 철저한 이행점검, 사고조사매뉴얼 개정 등 사고대응절차를 확립·시행했다.

윤 사장은 전국 14개 공항과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현장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현장중심의 소통 경영을 펼쳤으며, 경영진과 전국 사업장을 멘토-멘티로 연결해 ‘안전 멘토링 제도’를 운영하는 등 안전보건에 대한 경영자의 확고한 의지와 비전을 인정받아 고용노동부로부터 ‘2022년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윤형중 사장은 “우리 공사의 ESSG경영은 전 임직원과 이해관계자들의 협력으로 공항운영에 필수요소로 자리매김했다.”며, “앞으로도 중단 없는 ESSG경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과 무결점·안전한 공항운영을 이루어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