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형 연구 플랫폼으로 기업, 연구기관, 학계의 촉매 연구 초기 인프라 구축 및 유지비 부담 상쇄


클라우드형 소재 시뮬레이션 플랫폼 개발사 버추얼랩(대표이사 이민호)이 고성능 전기화학 촉매 연구설계에 특화된 소재 시뮬레이션 플랫폼 ‘katalitic(카탈리틱)’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카탈리틱은 시뮬레이션, 기계학습과 같은 디지털 연구 기술을 기반으로 전기화학 촉매 후보물질을 신속하게 선별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을 제공하며, 전기화학 촉매에 최적화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여 디지털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연구자도 손쉽게 디지털 기술을 연구개발에 도입할 수 있다.

 

한편, 카탈리틱은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형태의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서버 및 소프트웨어의 구입 없이 인터넷 접속만 가능하면 누구든 이용 가능하며, 구독 및 사용량 기반의 과금 정책으로 합리적인 연구 개발 비용 운용이 가능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전폭적인 후원으로 진행된 카탈리틱 개발 프로젝트는 주식회사 버추얼랩을 주축으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국민대학교, 주식회사 씨이스퀘어 등 총 5개 기관의 공동 연구 끝에 기술 개발과 서비스 상용화에 성공했다. 

이에 버추얼랩 이민호 대표는 "최근 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한 전기화학 촉매 개발 성공사례가 급증하면서 디지털 트윈 기술이 고성능 전기화학 촉매 연구설계의 필수적인 도구로 부상하고 있다"며, "촉매 연구개발에 디지털 트윈 기술을 도입하여 가장 편리하고 합리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카탈리틱이 글로벌 촉매 연구분야의 성장과 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보다 많은 연구자들이 카탈리틱을 적극적으로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