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지향식품, 탄소인증제품, 친환경 포장으로 2026년까지 온실가스 16% 감축 목표

ESG 선도기업 풀무원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ESG 행보를 더욱 강화한다고 밝혔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18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한국소비자원,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 주최 탄소중립실천연대 선포식에 참여해 지속가능한 경영 실천과 친환경 소비문화 조성에 동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선포식에는 장덕진 한국소비자원장, 유원무 풀무원 바른마음경영실장, 탄소중립실천연대 참여 기업 대표 및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탄소중립실천연대는 기후 위기 극복과 탄소중립을 실현하는데 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작년 말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공동 선언문을 발표하며 정식 발족했다. 한국소비자원을 주축으로 풀무원을 포함한 10개 기업과 OCAP(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가 참여하고 있다. 

18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한국소비자원,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 주최 탄소중립실천연대 선포식 종료 후 장덕진 한국소비자원장(사진 오른쪽 여섯 번째), 유원무 풀무원 바른마음경영실장(사진 오른쪽 네 번째), 탄소중립실천연대 참여 기업 대표 및 임직원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18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한국소비자원,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 주최 탄소중립실천연대 선포식 종료 후 장덕진 한국소비자원장(사진 오른쪽 여섯 번째), 유원무 풀무원 바른마음경영실장(사진 오른쪽 네 번째), 탄소중립실천연대 참여 기업 대표 및 임직원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풀무원은 ESG 경영을 위한 계획 수립, 전담 조직 운영을 비롯해 제조, 유통, 판매 단계에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활동을 실시해 왔다.

선포식을 통해 풀무원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탄소중립실천연대 구성원 간 상호협력 및 공동 노력을 다짐했다. 풀무원은 앞으로 탄소중립 사례를 공유하고, 협의체 주최 콘퍼런스와 연구조사에 참여한다. 탄소중립 관련 사업 지원과 경영활동 전반에 걸친 플라스틱 사용 저감, 소비자 인식 제고를 위한 활동, 캠페인 등도 함께 한다.

유원무 풀무원 바른마음경영실장은 “풀무원은 ‘바른먹거리로 사람과 지구의 건강한 내일을 만드는 기업’ 미션 아래 제품 전 생산 과정에서 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최소화하고, 지구 환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친환경 소재를 늘리는 등 전사 차원의 탄소중립 활동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SG 선도기업 풀무원은 2019년 3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가치 창출을 풀무원의 사회적 책임으로 기업 정관에 명시하고, 2026년까지 전사적으로 온실가스 16% 감축(2021년 기준)을 목표로 식물성지향식품, 탄소인증제품 확대, 친환경 포장을 통해 탄소 저감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

이를 위해 풀무원은 지난해 3월 ‘식물성 지향 선도기업’을 선언하고 올해 8월 지속가능식품 전문브랜드 ‘지구식단’을 론칭해 고객의 건강증진을 돕는 것은 물론 기후변화 완화에 기여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풀무원은 식물성 기반의 지속가능식품의 꾸준한 섭취가 육류 중심의 서구식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비용 절감과 공장식 축산업으로 발생하는 각종 환경 문제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풀무원은 제조 과정에서 발행하는 온실가스를 절감하고자 탄소발자국 인증을 받은 제품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20년 국산콩두부 10종이 글로벌 시장에서 공신력이 높은 영국 친환경 인증기관 ‘카본 트러스트’(Carbon Trust)로부터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 인증을 획득했으며, 올해 6월에는 풀무원다논 액티비아 컵 요거트 6종이 탄소발자국 인증을 획득했다. ‘탄소발자국 측정 인증’은 제품의 제조부터 폐기까지의 전 단계에서 발생하는 총 탄소 배출량을 산정하는 제품에 부여되는 인증이다.

풀무원은 온실가스 배출량뿐 아니라 에너지 사용량, 용수 사용량 및 재이용량, 폐기물배출량 및 재활용량 등을 관리하기 위해 디지털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여 다양한 관리 항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적극적인 개선 활동도 추진하고 있다.풀무원은 ▲친환경 인증 소재 사용 ▲친환경 재활용 기술 설계 ▲플라스틱 사용 절감 등 지속가능한 패키지 원칙을 수립하고 지속가능한 패키지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구성원료 중 일부를 사탕수수 추출 원료로 적용해 친환경성을 높인 바이오 페트(Bio-PET) 재질의 친환경 샐러드 용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풀무원에서 선보이는 샐러드 제품에 적용하고 있다. 풀무원녹즙 식물성유산균 4종은 지난달 패키지 리뉴얼을 통해 기존 ‘재활용 우수 등급’ 패키지에서 소비자의 분리배출 편의성을 한층 더 높이며 ‘재활용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한편, 풀무원의 지속가능경영은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지난해 국내 최고 권위의 ESG 평가 기관인 한국ESG기준원(KCGS, 舊한국기업지배구조원)으로부터 식품기업으로는 유일하게 5년 연속 통합 A+ 등급을 획득하였으며, ‘ESG 우수기업 시상식’에서도 950개 상장사 중 최고 권위인 ‘ESG 대상’을 수상했다.

또, 세계 3대 투자은행 중 하나인 美 모건스탠리의 글로벌 ESG 평가기관 모건스탠리캐피탈 인터내셔널(MSCI)이 올해 발표한 ‘MSCI ESG 평가(MSCI ESG Ratings)’에서 A등급을 획득하며 글로벌 ESG 리더십을 인정받았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