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할 때 먹는 비상식에서 매일 간편하게 즐기는 일상식이 된 즉석밥 시장에서 오뚜기의 활약이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오뚜기는 ‘오뚜기 즉석밥’ 누적 생산량이 20억개를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2020년 이후 연간 3억개 내외의 생산량을 이어왔으며, 최근 1년 즉석밥 시장에서 오뚜기 점유율은 31.6%(수량 기준, 닐슨 출처)를 차지하고 있다.

오뚜기는 2004년 ‘맛있는 오뚜기밥’으로 즉석밥 시장에 진출했다. 오뚜기밥은 좋은 쌀을 선택하는 것부터 쌀의 보관, 밥의 조리 과정, 위생 처리 과정 등 위생적이고 맛있는 밥을 만들기 위한 철저한 준비를 거쳐 탄생했다. 현재 오뚜기가 선보인 즉석밥은 백미류(흰밥, 고시히카리, 골드퀸 등 3종), 잡곡류(발아현미, 발아흑미, 찰현미, 오곡 등 4종), 식감만족(찰기가득 진밥, 고슬고슬 된밥, 찰진 흑미잡곡밥, 부드러운 현미잡곡밥 등 4종), 오뮤(제육고추장, 귀리잡곡, 버섯된장, 가뿐한끼 현미밥 등 4종)으로 총 4개 라인, 15종이다.

오뚜기밥 리뉴얼 디자인
오뚜기밥 리뉴얼 디자인

2008년에는 오뚜기 즉석밥이 우주식품으로 선정되며 대중적인 유명세와 소비자 인지도에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다. 기존의 우주밥이 건조밥 형태로 일반 가정식이나 간편조리식품에 비해 식감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은 반면, 우주식품으로 선정된 오뚜기 즉석밥은 수분 60% 이상을 함유해 봉지째 데워 먹을 수 있게 고안됐다.

오뚜기는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를 고려한 제품을 지속해서 선보이고 있다. 2004년 발아현미·발아흑미밥을 출시한 데 이어 2011년 찰현미밥, 2014년 오곡밥 등을 선보이며 잡곡류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2021년에는 온라인 간편식 브랜드 오뮤를 통해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곤약을 활용한 ‘곤라이스’를 출시해 가볍고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를 사로잡았다.

식감을 기준으로 한 제품도 눈에 띈다. 지난해 7월 선보인 식감만족 라인은 곡물 종류에 따라 분류되는 기존 제품과 달리 고슬고슬 된밥, 찰기가득 진밥 등 식감을 기준으로 밥맛을 구현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한편 오뚜기는 지난해 12월, 14년 만에 용기 전면 패키지를 새롭게 적용해 변화를 시도했다. 오뚜기밥 백미 라인은 신규 디자인 적용이 완료됐으며, 잡곡밥 라인은 적용 준비 중에 있다. 패키지 리뉴얼을 기념하는 구매 인증 이벤트와 오뚜기몰 특가딜 등도 계획 중에 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