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이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배터리 전문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3’에 고려아연의 미래 신성장동력 트로이카 드라이브(Troika Drive) 중 하나인 2차전지 소재사업의 핵심 기술과 품질 경쟁력을 소개한다고 밝혔다. 

먼저, 가장 유심히 봐야할 부분은 고려아연의 배터리 양극소재 존이다. ‘친환경 전기차 산업성장을 위한 경쟁력 있고 통합된 안정적 원료 공급망 구축’이라는 슬로건 하에 니켈제련, 폐배터리 리사이클 등 2차전지 산업 관련 이슈와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고려아연의 강점을 설명한다. 배터리산업은 우리나라의 중요한 기간산업으로 중국을 제외하면 가장 많은 배터리를 생산하는 회사들을 보유한 배터리 강국이 되었다. 양극재는 국산화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전구체와 그 업스트림(upstream)은 국내 기반이 전무한 현실에서 고려아연은 니켈 제련과 폐배터리 리사이클을 통해 배터리 및 관련 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계획이다. 

고려아연은 제련사업을 통해 구축해 온 글로벌 광산사업자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원료광물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온산제련소의 인프라와 오랜 기술력을 바탕으로 배터리 핵심 원료인 니켈을 직접 제련하여 경쟁력있게 공급할 수 있다. 고려아연은 지난 50년간 축적한 제련 노하우를 통해 가장 경쟁력 있는 니켈 제련 기술을 개발하였고, 정광에서 중간재까지 다양한 니켈원료를 효율적으로 제련하여 황산니켈 및 전구체 등의 제품까지 만들 수 있는 혁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기존 공정 대비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를 획기적으로 줄여 더 친환경적인 배터리 공급망을 구현할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 배터리 산업은 니켈과 전구체의 90% 이상을 중국업체에 의존함으로써 원소재 공급망의 불안정성에 노출되어 있는데, 고려아연이 국내에서 직접 니켈을 제련하여 전구체 생산과 연결시킴으로써 우리나라 배터리 원소재 공급망의 안정성 확보라는 해결책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와 함께 고려아연은 “리사이클은 곧 제련이다”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최고의 제련기술을 활용하여 폐배터리 리사이클 하는 과정을 보여 준다. 우선 노하우가 축적된 습식제련 기술을 활용하여 블랙매스를 처리하는 고효율 습식 리사이클을 소개하며, 또한 건식 전처리를 도입하여 차별화된 높은 회수율로 폐배터리에서 니켈, 리튬, 코발트 등을 회수하는 폐배터리 리사이클 생태계 구축 방안도 함께 담아낸다. 이렇게, 1차 원료(광물)의 제련과 2차 원료(폐배터리)의 리사이클 경쟁력을 모두 보유함으로써 2차전지 소재 공급 안정성을 확보하고 동시에 생산성을 향상시킬 신공정 도입으로 가격경쟁력이 확보된 양극 전구체를 생산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두번째로, 동박존에서는 ‘글로벌 No.1 제련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친환경 동박을 가장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기업’이라는 설명과 함께 50여년 업력의 고려아연만의 전해기술을 통한 제박 기술 및 불순물 억제기술 등 차별화된 생산기술을 강조하고, 동박 제조공정에서 사용되는 전기동과 여타 원료가 제련 공정의 부산물 또는 100% 리사이클된 원료를 사용하고 있는 점을 부각한다. 또한, 실제 동박을 그대로 재현한 동박 모형을 전시해 참관객과 관계자들에게 이해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고려아연은 전시장 한편에 고려아연의 전반적인 소개와 비전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신성장동력인 트로이카 드라이브(Troika Drive)를 통해 글로벌 No.1 비철금속 기업이 친환경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 

과감한 투자와 지속적인 인재 확보를 통해 단기간에 2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한 고려아연의 역량을 인터배터리에서 직접 확인해볼 수 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