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CI 아태지역 이사회에서 「2030 부산엑스포」 유치 관련 관심과 지지 요청

한국공항공사 윤형중 사장(ACI아․태지역이사)은 16일부터 이틀 간 일본 고베에서 열린 제35차 국제공항협회(ACI, 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아․태지역 이사회 및 제18차 총회에 참석해 ACI 집행부와 주요 회원국 리더들과의 릴레이 면담을 갖고, 2025년 공사가 부산에서 개최예정인 「Airports Innovate」행사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을 요청하고, 이와 연계해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지지를 당부했다.

「Airports Innovate」는 전 세계 171개 ACI 회원국의 공항 운영자들과 항공업계 리더들이 모여 미래 항공 모빌리티 혁신과 공항ㆍ항공산업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대규모 국제행사로, 오는 11월 오만 무스카트에서 첫 연례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우측열 아래로부터 3번째)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우측열 아래로부터 3번째)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4년 차기 회의 장소는 유럽국가들 간 치열한 경합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아직 확정되지 못한 상황에서, 공사는 작년 상반기부터 2025년도 행사 유치전을 선제적으로 펼쳐 지난 12월 제34차 ACI 이사회에서 「Airports Innovate 2025」의 부산시 유치에 성공했다.

윤 사장은 이번 고베 ACI 이사회에서 「Airports Innovate 2025」 부산 개최가 공식적으로 확정·발표됨에 따라 성공적인 행사를 위한 회원국들의 관심과 협력을 요청했으며, 아울러 우리 정부와 부산시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2030 부산 엑스포」 유치에도 많은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루이스 펠리페 데 올리베이라(Luis Felipe De Oliveira) ACI 세계본부 사무총장은 “한국의 제 2의 도시인 부산에서 2025년 Airports Innovate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엔데믹 시대 항공연결성(Air Connectivity) 강화에 크게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ACI 집행부 및 주요 회원국 공항운영자들과 부산발 신규 국제항공노선 확대 필요성을 적극 논의했으며, 다수의 회원국들이 2030 부산엑스포 유치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약속해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