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SOC 국비 415억 확보…도서관·노인요양시설 등 2개 기능 묶어

전라남도
전라남도

 

전라남도는 2021년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복합화 신규 13개 사업에 국비 415억원을 확보했다. 생활 SOC 복합화 사업은 일상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시설을 한곳에 모아 예산 절감과 주민 이용 편의를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도서관, 체육·문화·건강센터, 어린이집, 육아·돌봄센터, 노인요양시설, 로컬푸드복합센터, 주차장 등 13개 대상 사업 중 2개 이상의 시설을 하나의 부지에 복합시설로 건립하면 사업에 대한 국비 보조율을 올려 보조금을 지급한다.
220억원이 들어가는 최대 규모인 순천시 원도심 문화스테이션 사업은 지하 우수저류시설의 지상 공간에 공영주차장을 새로 짓고 생활문화센터, 가족센터, 건강생활지원센터, 로컬푸드복합센터 등 5개 시설을 복합화한다. 순천은 기존 여성문화회관을 리모델링해 작은도서관과 생활문화센터도 신설한다.
생활 SOC 복합센터는 어린이 특화 도서관, 다함께돌봄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로컬푸드복합센터 등 거주민을 위한 맞춤형 복합 플랫폼으로 나주 빛가람 혁신도시에 조성된다. 
해남과 진도에는 장애인, 노약자를 대상으로 건강관리와 여가 증진 등을 지원하는 체육시설이 복합 건물로 설립된다. 곡성 석곡학당 생활 SOC 사업과 신안 다목적 공공도서관 건립 사업에서도 면 단위 농촌과 도서 지역 주민들의 문화 향유를 위해 도서관과 돌봄센터 등을 한 공간에 짓는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