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 연간 생산능력 최대 14만톤 확보
시황과 제품 수요에 따라 다양한 제품 탄력적 병행 생산 시스템 구축

한화토탈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공장 전경
한화토탈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공장 전경

한화토탈(대표이사 김종서)이 고부가 합성수지 생산을 확대하며 석유화학시황의 침체기를 극복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한화토탈은 충남 대산공장에 배터리 분리막 소재로 사용되는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 설비 증설을 완료하고 상업 생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12월 7일(월) 밝혔다.
한화토탈은 이번 증설로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 연간 생산능력을 최대 14만톤까지 확보했으며 투입된 금액은 약 400억원이다. 또한 한화토탈은 기존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생산공장을 일부 보완하는 방식으로 증설을 진행함에 따라 시황과 제품 수요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탄력적으로 병행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고밀도 폴리에틸렌(High Density Polyethylene)은 플라스틱, 비닐 등의 원료로 사용되는 합성수지의 일종으로 생활·식품 용기, 필름, 전선, 호스, 파이프 등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Very High Molecular Weight Poly-Ethylene)은 기존 폴리에틸렌 제품 대비 분자량을 높여 기계적 강성을 향상시킨 제품으로 2차전지 분리막 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고부가 합성수지 제품이다.

2차전지 분리막 소재는 전지 내부의 양극과 음극의 물질을 분리시키는 동시에 전기를 발생시키는 리튬이온을 일정하게 통과하게 만드는 것이 기술의 핵심이며, 이에 따라 전지의 성능과 수명이 좌우된다. 이와 함께 내구성, 내열성, 내화학성 등 까다로운 품질요건도 충족해야 하는 기술장벽이 높은 제품으로 독자적인 촉매와 공정 기술이 바탕이 되어야 생산이 가능해 국내외 소수 기업들만이 시장을 선점해 왔다.
특히 한화토탈은 자체 개발해 온 촉매기술과 생산공정을 적용해 순수 독자 기술로 2019년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 상업생산에 성공했다. 2차전지의 고용량화에 따른 분리막 박막화가 가속되는 추세에서 기존 제품 대비 강성을 높여 박막화에 쉬운 소재 개발로 주목 받고 있다.
전 세계 2차전지 분리막 소재용 폴리에틸렌 시장은 현재 중국, 일본 한국을 중심으로 약 7만톤 규모로 형성됐다. 하지만 향후 전기차, ESS(에너지저장시스템)를 비롯해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지속적인 확대에 따른 수요 증가로 매년 30% 이상의 고성장세를 이어 갈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토탈은 앞으로 합성수지 사업을 규모의 경쟁력 확보와 고부가 제품 생산 중심으로 재편하는 한편, 스티렌모노머(SM, Styrene Monomer), 파라자일렌(PX, Paraxylene) 등 기초유분(Base Chemical)에 편중된 주력 사업군을 합성수지 사업으로 확장해 석유화학 시장 변동성 속에도 안정적인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한화토탈 관계자는 “이번 초고분자 폴리에틸렌 생산설비 증설은 중국, 북미를 중심으로 석유화학 기업들의 증설 경쟁과 2차전지 소재와 같은 새로운 성장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고부가 합성수지 제품의 비중을 확대하는 한편 공장 운영효율성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