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사업자(VASP) 신고수리 이행은 물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위해 노력할 예정

가상자산 거래소 플라이빗(Flybit)의 운영사 한국디지털거래소(대표 김석진, 이하 플라이빗)가 특정금융거래정보의 이용 및 보고에 관한 법률(이하 특정금융정보법) 및 동법 시행령을 준수하기 위해 바이낸스(Binance) 오더북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금융정보분석원(FIU)이 발표한 금융정보분석원 고시 제2021-1호 특정 금융거래정보 보고 및 감독규정 제28조(가상자산사업자의 조치)에 따르면 가상자산사업자는 자신의 고객과 다른 가상자산사업자의 고객 간 가상자산의 매매·교환을 중개하고자 할 경우, 일정 요건을 충족할 때만 제한적으로 허용된다고 명시한 바 있다.

플라이빗, 바이낸스 오더북 종료 특금법 철저히 준수할 것
플라이빗, 바이낸스 오더북 종료 특금법 철저히 준수할 것

플라이빗은 지난해 4월 리브랜딩과 동시에 바이낸스와 기술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페어 마켓(USDT · BTC마켓) 내 토큰 유동성 공급 및 다양한 가상자산의 거래를 지원하며 편의성을 제공해왔다. 특정금융정보법 시행령 준수 목적으로 바이낸스와 연동된 페어 마켓(USDT · BTC마켓)의 거래 서비스를 5월 말 기점으로 종료하고, 출금 서비스는 7월 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플라이빗 관계자는 “앞으로도 특정금융거래정보의 이용 및 보고에 관한 법률(특정금융정보법)을 철저히 준수함과 동시에 고객 보호와 권익 강화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가상자산 사업자(VASP) 신고수리를 이행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플라이빗은 가상자산을 이용한 금융범죄 및 자금세탁행위의 효율적 방지를 위해 AML 내부통제 체계에 대한 컨설팅 등을 완료했으며, 오는 5월 말 구축을 목표로 현재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