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피리아 란가나탄’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가 코리아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밝혀

 “우리 나라 최대의 박람회인 ‘다카국제무역발람회’는 매일매일 수천명에 달하는 국.내외 방문객이 찾아 옵니다.” 이 말은 최근 코리아포스트 미디어와 가진 인터뷰에서 ‘시피리아 란가나탄’ 주한 방글라데시 대가가 한 말이다. 동 인터뷰에서 ‘란가나탄’ 여대사는 동 박람회에 대해 자세한 소개을 하였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다카국제무역박람회(Dhaka International Trade Fair, DITF) *1월 1~31일 :

1995년 최초 개최된 방글라데시 최대 규모의 무역 박람회인 다카 국제무역박람회에서는 매일 수천 명에 이르는 국내외 방문객들이 축제 분위기 속에서 원하는 상품을 찾아 국내외 수백여 회사들의 부스를 돌아다닙니다.
이 박람회는1월 내내 수도 다카에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열리는 연례 무역박람회입니다. 더불어 전시 제품과 상품이 매우 다양하고 게임 및 오락 시설들이 있어서 전시회라기보다는 한 달짜리 축제에 가깝습니다.

박람회는 양력 1월 1일에 시작함으로, 방글라데시에서 새해 휴가를 보낼 계획이라면 여행 일정에 추가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장소: 다카 

 

1월, 다카국제영화제(Dhaka International Film Festival):
1992년부터 1월 첫째주에 수도 다카에서 개최된  다카국제영화제는 남아시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영화제 중 하나입니다.
전세계 수백 편에 달하는 영화제, 세계 각국의 영화감독, 기자, 평론가 및 전세계 영화산업계의 유명인사 수천 명이 참석하는 축제입니다.

주최는 방글라데시에 건전한 영화 문화를 홍보하는데 큰 기여해온 레인보우 영화협회(Rainbow Film Society)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호평 받는 영화들을 감상하고 싶은 분들은 물론, 방글라데시의 영화 문화에 대해 알고 싶은 여행객들은 꼭 한 번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장소: 다카
주최: 레인보우 영화협회

 

1월 14일, 연축제 샤크레인(Shakrain Kite Festival):
지난 수백 년 간 매년 1월 14일이나 15일이면 수도 다카의 구시가지 지역 주민들은 ‘샤크레인 축제’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있는 연 축제를 기념하고 있습니다.

이는 역사가 풍부한 올드 다카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 축제 중 하나이며, 다양한 색채와 행사, 사람들의 신난 표정과 미소, 친절한 환대로 활기가 넘치는 축제입니다. 남녀노소 수천 명의 사람들이 옥상에서 연을 날리고 연 싸움에 참여합니다.

저녁에는 하늘을 수놓는 눈부신 불꽃놀이와 불 뿜는 곡예사들이 평생 기억에 남을 만한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심지어 “올드 다카의 ‘샤크레인’에 가보지 않았다면 다카를 가 본 것이 아니다”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러니 새해에 방글라데시에 방문할 때마다 샤크레인 축제에 꼭 가보시기 바랍니다.
장소: 올드 다카와 방글라데시 전역
주최: 올드 다카의 지역 공동체

 

2월 1~28일 ‘오모르 에쿠쇄’ 책 박람회(Amar Ekushey Book Fair):
1952년 2월 21일, 당시 동파키스탄(現 방글라데시)의 용맹한 아들들이 모국어를 위해 목숨을 바쳤습니다. 그 이래로 방글라 아카데미(Bangla Academy)는 매년 2월 한 달 간 오모르(Amar, ‘불멸의’라는 뜻) 에쿠쇄(Ekushey, 벵골어로 ‘21일’이라는 뜻) 책 박람회를 주최해왔습니다.

남아시아 최대 규모의 책 박람회 중 하나인 이 박람회는 방글라 아카데미의 정원과 근처의 역사적인 장소인 소호라워디 웃단(Suhrawardy Udyan) 공원에서 개최됩니다. 이곳에서 친구들과 친척들에게 흥미진진한 기념품이 될 만한 다양한 장르와 주제의 책들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세계에는 수많은 국제 책 박람회가 있지만, 이렇게 모국어와 자국의 문학을 위해 목숨을 바친 비극적인 역사를 바탕으로 개최되는 박람회는 아마 없을 것입니다.

사실 방글라데시에서 2월은 오모르 에쿠쇄 책 박람회, 봄 축제, 사라스와티 축제(Saraswati Festival), 밸런타인데이 등의 다양한 행사가 많아 기념과 색채의 달이라고 불립니다. 그러니 방글라데시를 2월에 방문하신다면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장소: 다카 소재 방글라 아카데미
주최: 방글라 아카데미

 

2월 13일 인도 봄 축제: 
방글라데시에서 방글라데시 스타일로 겨울을 작별 하고 봄을 맞이하는 것은 특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봄을 맞아  다양한 색채와 흥겨운 분위기에서 생명이 움트는지를 보고 감탄해 보세요. 파헬라 팔군(Pahela Falgun)은 봄의 첫 날인데, 벵골력 기준으로는 열한 번째 달에 해당하고 양력 기준으로는 밸런타인데이의 바로 전 날인 2월 13일에 해당합니다.

전국에서 이 날을 기념하는 다양한 축제가 열립니다. 봄을 대표하는 색깔은 강렬한 붉은색과 노란색입니다. 벵골인들은 주로 이 두 가지 색으로 치장합니다. 이 날을 “에쇼 밀리 프라네르 우트쇼베(Esho Mili Praner Utshobe) 라고 부르며, ‘와서  축제에 즐겨라’라는 뜻”입니다.

축제는 차야낫(Chayanat)과 시슈 아카데미(Shishu Academy) 소속 예술가들이  전통 음악과 춤으로 공연으로 시작합니다. 사람들은 알록달록한 물감을 가지고 놉니다. 어떤 사람들은 얼굴을 벵갈리 알파나(Bengali Alpana)로 장식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봄에 방글라데시를 여행하면 이제껏 본 적 없는 다채로운 행복을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장소: 다카대학교, 소호라워디 웃단과 방글라데시 전역

1~2월 공예 박람회 및 민속 축제: 
민속 축제는 1월 14일부터 2월 14일까지 한 달 간 나라얀간지(Narayanganj)의 소나르가온 우파질라(Sonargaon Upazila) 소재 방글라데시 민속예술공예재단(Bangladesh Folk Arts and Crafts Foundation)에서 개최됩니다.

수도 다카에서 차로 30분이면 갈 수 있는 이 지역은 방글라데시의 민속 수도라고 불리는데, 이는 수백 년 된 민속 예술품과 공예품 컬렉션 등 볼거리가 풍부한 민속예술공예박물관(Folk Art and Craft Museum)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박물관은 다양한 민속화 작품, 알포나(Alpona), 가정용 전통 민속 공예품, 장식품, 그 외 실레(Sylhet) 지방의 시탈 파티(Shital Pati), 쇼커르 하리(Shokher Hari), 라즈샤히(Rajshahi)의 탈, 다카의 점토 및 놋쇠 공예품, 잠다니(Jamdani), 소나르가온의 낙시칸타(Nakshikantha, 자수로 장식한 퀼트) 등의 볼거리로 가득합니다.

또 전국 각지에서 온 장인 60여 명이 현장에서 공예품 제작을 시연합니다. 더불어 매일 저녁이면 바울 간(Baul Gaan), 팔라 간(Pala Gaan), 코비 간(Kobi Gaan) 등의 전통 노래 공연과 자트라 팔라(Jatra Pala), 꼭두각시 공연, 영화 행사 등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축제 장소 근처에는 벵골의 가장 오래된 수도이자 태곳적부터 내려온 풍부하고 영광스러운 역사를 자랑하는 파남(Panam) 시가 있습니다.

그러니 축제에 꼭 방문하여 놀라움의 연속을 발견해보세요.
장소: 나라얀간지 소나르가온
주최: 방글라데시 민속예술공예재단

 

3~4월 보우 멜라 Bou Mela (신부) 축제:
쇼날가온(Sonargaon)의 한 마을에는 깔리(Kali) 여신과 관련된 반얀 나무가 있습니다.

수령(樹齡)이 아주 오래된 이 반얀 나무는 뿌리와 가지가 여성의 머리카락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매년 보이샤크 첫 날이면 이 깔리 반얀 나무 아래에서 여성을 위한 특별한 축제가 열립니다.
주요 전시품은 제철 과일과 쌀로 만든 케익, 당과류, 팔찌, 모조 보석입니다. 이 지역에 거주하는 모든 기혼 여성이 이 축제를 방문합니다. 힌두교도 여성들은 신선한 과일을 나무에 바치며 가족이 잘 되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4월 랑갈반드축제(Langalbandh Festival):
전(全)인도 아대륙에서 가장 오래된 힌두교 축제 중 하나인 랑갈반드 축제는 다카 시에서 남동쪽으로 20km 거리이자 다카-초토그람(치타공) 고속도로 근처에 위치한 브라마푸트라(Brahmaputra) 강변의 힌두교 성지인 랑갈반드에서 매년 열립니다. 축제는 벵골력 차이트라(Chaitra) 달의 음력 2주 중 여덟 번째 날에 해당하는 4월 중순 경에 열립니다.

국내외 수천 명의 힌두교 신자들이 강에 있는 신성한 목욕 장소인 아시타미 스난(Ashtami Snan)에 모여서 브라마(Brahma) 신을 기쁘게 하고 죄와 고통을 덜어냅니다. 이곳은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의 유해가 뿌려졌던 곳이기도 하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신자들이 얼마나 숭배하는 장소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축제에서 판매 및 전시하는 양질의 전통 예술품과 공예품, 현지 특산 당과류 및 요리, 가정용품, 선물, 기념품 등을 보면 농촌의 민속 장인정신에 매료될 것입니다.
혹시 이 시기에 이 지역에 가게 된다면 랑갈반드 축제에 가보세요. 멋진 여행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장소: 나라얀간지 랑갈반드
*달 관측에 따라 달라짐.

 

4월 14일 방글라 새해 기념 축제 (포헬라 보이샤크):
방글라데시의 새해 첫 날인 뽀헬라 보이샥은 벵골력 보이샥 달의 첫 날, 양력 기준 4월 14일에 해당합니다. 전국에서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종교와 신념은 잠시 제쳐두고 전통 의상을 입고 전통 음식을 즐기며 즐거운 축제 분위기 속에서 새해를 기념합니다.

다카에서는 해가 뜰 무렵에 라빈드라나트 타고르의 “에쇼 히 보이샥(Esho He Boishakh)”을 연주하며 람나 공원(Ramna Park)의 반얀 나무 아래에서 새해를 맞이합니다.
또 이 날에는 다카대학교 미술대학의 재학생들이 활기 넘치고 화려한 길거리 행진인 망갈 쇼바자트라(Mangal Shovajatra, 단결 행진)를 하며 새해를 기념합니다. 이는 각계각층 수천 명의 사람들이 관람하는 축제의 필수 요소입니다.

2016년에 유네스코는 망갈 쇼바자트라를 인류문화유산 대표목록으로 분류하고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습니다. 또 이 날에는 전국적으로 다양한 전통 박람회와 축제, 문화행사가 열려서 우수한 품질의 방글라데시 민속 예술품과 공예품을 구경할 수 있기도 합니다.

축제의 백미는 방글라데시의 유명 요리인 판타 일리시(Panta Ilish, 힐샤 생선을 곁들인 쌀밥)와 다양한 당과류입니다. 전국의 모든 호텔과 모텔, 리조트에서 맛볼 수 있습니다.
장소: 방글라데시 전역

 

6월 첫재주 망고와 비단 축제:
방글라데시는 전세계에서 가장 달콤한 망고의 특산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내에서도 특히 유명한 망고 산지로는 라즈샤히(Rajshahi)와 초포이나와브곤지(Chapainawabganj), 랑푸르(Rangpur), 디나즈푸르(Dinajpur)가 있습니다. 국내외 수많은 방문객들이 망고 과수원을 찾아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신선한 망고를 맛봅니다.

 

축제는 비단 산지로도 유명한 라즈샤히에서 6월 셋째 주 몬순(monsoon)철에 열립니다. 방문객들에게는 신선한 망고를 맛보고, 북적이는 전통 망고시장을 즐기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라즈샤히산(産) 비단으로 만든 옷감과 기념품을 살 수 있는 멋진 기회입니다. 또 다양한 문화 단체들이 이 지역의 유명 전통민요이자 무용인 감비라(Gambhira)를 공연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방글라데시의 몬순 패키지 여행을 예약해서 푸르른 풍경, 힘차게 흐르는 강과 호수, 습지, 그리고 방글라데시인들의 전통 낚시를 감상하세요. 이 모든 것을 즐기다보면 방글라데시 몬순철의 숨겨진 아름다움을 발견할 것입니다.
장소: 라즈샤히, 초포이나와브곤지 
*해당 기간 내내

 

9월 보트 경주대회:
방글라데시는 전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하천 구조를 가진, 강이 많은 국가입니다. 방글라데시에서 강은 오락 및 여가의 장소일뿐 아니라 경제 발전에 막대한 역할을 하는, 국가의 사회∙경제적 중추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신나는 오락 거리 중 하나는 보트 경주인데, 수천여 명의 관람객과 다채로운 행사, 이국적인 스포츠 분위기를 한데 즐길 수 있는 멋진 축제입니다.

오랜 세월 각 지방의 다양한 강에서 개최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 많은 보트 경주대회 중 하나는 다카의 많은 호텔에서 차로 한 시간 거리에 위치한 부리강가 강의 대회입니다. 대회는 일반적으로 우기가 끝나고 강물이 넘치는 9월에 열립니다.
대회는 전국 각지에서 진행되는데, 이 중 어느 곳을 가도 엄청난 열기와 축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변에서는 상인들이 다양한 공예품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장소: 다카와 기타 지역(부리곤고, 파드마, 마드후마티 강)
개최: 조정재단(Rowing Foundation)
*해당 기간 내내

 

10월 랄론 축제:
신비주의자 가수이자 사회 개혁가, 세속 철학자였던 파키르 라론 샤(Fakir Lalon Shah)는 남아시아에서 가장 위대한 바울(Baul) 성인이자 바울 철학자로 추앙받고 있습니다. 그는 벵골 문화권에서 종교적 관용과 세속주의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그는 유네스코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한 바울 노래를 창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설적인 음악가 라론은 1772년 10월 제나이다(Jhenaidah)의 하리시푸르(Harishpur) 마을에서 태어났고, 1890년 10월 17일 116세의 나이로 타계했습니다. 쿠시띠아(Kushtia) 추리라(Cheuria) 마을의 라론 샤의 출생지에 소재한 라론 아카데미(Lalon Academy)에서는 매년 5일 간의 축제를 개최합니다.

이 축제는 매년 라론의 추종자들이 모이는 집결지가 되었습니다. 매년 그를 추종하고 추앙하는 국내외 수천 명의 인파가 아크라(Akhra)에 모여 축제에 참석합니다.
장소: 쿠시띠아
주최: 쿠시띠아 지방청
*해당 기간 내내

 

11월 다카 문학 축제 (다카 리트 페스트):
방글라데시에서 가장 큰 문학 축제 중 하나인 다카 리트 페스트 (DLF)는 국내외 문학 및 문화 세계에서 유명하고 장래성이 있는 이름을 모으는 축제입니다. DLF는 2011 년 세계적으로 유명한 헤이온와이(Hay-on-Wye) 페스티벌의 후원 아래 시범 행사로 시작되었습니다.

다카와 방글라데시 문학과 문화를 세계에 알리 겠다는 약속을 표시하기 위해 새로운 이름 "다카 리트 페스트"를 사용했습니다. 다카 리트 페스트는 매년 11 월 방글라 아카데미에서 열리는 3 일간의 행사입니다.
본 문학제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수많은 영감을주는 세션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본 문학제는 아이들을위한 문학과 아이들이 스토리 텔링, 종이 접기 예술, 매력적인 게임와 워크숍을 통해 글쓰기를 연습 할 수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학적 인물들과 어울리는 것을 놓치지 마십시오.
장소: 다카의 방글라 아카데미
*언제든지 편한 때에.

 

11-12월 쿠아카타 비치 카니발:
매년 12월 여행자들이 탐험된 적 없는 목적지의 장관을 체험할 엄청난 기회인 메가 비치 카니발이 방글라데시의 주요 관광 명소 중 하나인쿠아카타 해변에서 개최됩니다. 

방글라데시 남부의 파투아칼리 지역에 위치한이 바다 해변은 지리적 위치로 인해 관광객들 사이에서 유명하며 방문객들은 해변에서 일출과 일몰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곳의 자연 풍경과 다채로운 소수 민족, 사람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은 바다 해변의 아직 발견되지 않은 아름다움에 넋이 빠지도록 만들 것입니다.

그러니 쿠아카타 카니발을 방문할 기회를 놓치지 말고 당신의 방글라데시 여행 일정에 추가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장소: 쿠아카타
*언제든지 편한 때에.

 

12월 나바나 가을의 수확 축제:
몇 마일이 가도 이어지는 황금빛 벌판, 부드러운 공기가 흔들리고 수확 중에 즐거움과 행복에 찬 농부들의 노래가 들려오는 것은 벵골력 여덟 번째 달 오그로하욘의 시골 방글라데시의 평범한 모습입니다.

수확을 축하하기 위해  '새로운 쌀'이라는 뜻인 나바나라는 이름의 축제는 농부들의 미소와 행복과 마찬가지로 온 나라에서 새 음식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축제가 열립니다. 새로운 작물을 집으로 가져 오는 이 축제는 이 지역에서 수세기 동안 축하되어 왔으며 전통과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이는 친구들과 친척들을 초대해 새로 수확한 작물로 조리한 음식 종류들로 그들을 즐겁게 해주는 것으로 축하하는 전통적인 축제입니다.

도시 지역에서는 음악과 춤, 다양한 종류의 문화공연으로 이 축제를 기념합니다.
장소: 방글라데시 전역
*언제든지 편한 때에.

 

12월 하산 멜라(하산 축제):
벵갈 음악과 민속 문학에 고전적으로 그가 기여한 바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12월 20일에서 22일까지 수남간즈의 그의 역사적인 거주지에서 3일간의 기념행사가 개최됩니다.

행사에 참여하는 것에 더해, 방문객들은 풍부하고 다양한 수생생물 종들로 가득한 세계적인 람사르 유적 중 하나인 수남간즈의 유명한 탕구아 하오르의 환상적이고 아름다운 경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장소: 수남간즈
*언제든지 편한 때에

 

가로 부족의 '왕갈라' 축제: 
 ‘왕갈라’는 주로 마이멘싱 지역에 거주하는 가로 소수 민족 공동체의 원시 전통이자 주요 종교 축제입니다. 이 축제는 다산의 태양신 살종을 기리기 위해 열립니다.

또한 가로 부족의 공동체의 문화적 정체성과 다양성을 보존하고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축제는 밭에서 풍성하게 수확하는 노고의 기간을 끝을 표시하며 겨울의 시작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왕갈라는 9 월부터 12월까지 여러 마을에서 행사를 위해 따로 따로 날짜를 설정하여 기념합니다. 왕갈라 행사는 관습적인 춤과 긴 타원형 드럼에서 연주되는 음악의 조율에 맞춰 남녀노소가 깃털 달린 모자를 쓰고 화려한 의상을 입는 100개의 드럼 축제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남자의 ‘오케스트라’는 드럼, 징, 플루트을 비롯해 버팔로의 뿔로 만든 원시 플루트의  강조된 낭랑하한 음악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몇일 동안 마이멘싱의 가로 언덕과 계곡에서는 특별한 드럼 소리와 함께 울려 퍼지며 국내외 관광객들을 끌어들입니다.

 

콕스바자르의 메가 비치 카니발 축제:    
메가 비치 카니발은 세계에서 가장 긴 해변 인 콕스 바자르에서 개최되고 해변을 화려하게 장식하여 열립니다.

이 카니발에는 지역 소수 민족의 방글라데시 문화 행사, 불꽃 놀이, 다양한 음식 전시, 민속 예술 및 공예품 전시, 연 축제, 해변 크리켓 대회, 서핑, 사진 전시회 및 해변을 깨끗하게 유지하기위한 인식 제고 행사가 포함됩니다. 친구와 가족들과 휴가를 보내려 하고 대대적인 축하와 떠들썩한 분위기를 즐기고 싶다면 콕스바자르의 비치 카니발이 열릴 때가 방글라데시를 방문하기에 완벽한 시기입니다.
장소: 콕스바자르
*언제든지 편한 때에.

 

4월 12-14일 바이샤비 축제:
방글라데시의 소수민족 공동체의 전형적인 스타일로 바이샤비라는 새해 축하 행사를 즐기고 싶다면, 반다르반, 랑가마티, 카그라챠리 (국가 남동부에있는 3 개의 언덕 지역)는 친구 및 가족과 함께하기에 최적의 장소일 것입니다.

바이샤비는 이 구릉지대의 주요 축제이며 차크마와 탄창야족 등 소수인종 사회가 비주로, 마르마족가 샹그라이, 트리푸라족가 바이숙 또는 바이수로 기념합니다.
이 축제는 신성할 뿐만 아니라 지복의 색상, 축제, 음악, 춤, 전통 스포츠 및 원주민의 토속 의식이 함께함으로 행복이 가득 담겨있고 당신이 매년 이 축제를 즐기기 위해 돌아오게끔 매력적으로 사로잡을 것입니다.
랑가마티, 반다르반, 카그라챠리는 방글라데시의 세 가지 주요 관광지이고 바이샤비 기간 동안 콕스 바자르로 가는 길에 있으므로 방글라데시 여행 계획에 있어야할만한 관광지 입니다.
장소: 랑가마티, 카그라챠리, 반다르반
*언제든지 편한 때에.

 

12월 라쉬 멜라(두블라 샤르):
라쉬 멜라는 방글라데시의 마니푸리 소수민족 커뮤니티의 주 축제이자 박람회입니다. 이것은 다양한 장소에서 힌두교도들에 의해 개최되기도 합니다.
이 축제는 몰로비바자르의 카말간즈과 순다르반스 숲의 두블라챠르, 그리고 파투아칼리의 쿠아카타 해변에서 카르틱-아그라하얀의 보름달이 뜬 밤에 열립니다.

축제의 이름은 브린다반의 라다와 크리슈나의 영적인 라사릴라(애무)에서 유래합니다. 축제의 주 매력은 마니푸리 옷을 입은 소년들의 목동춤과 어린 소녀들의 라사 춤입니다. 크리슈나와 라다의 밀회는 마니푸리 음악과 댄스 드라마를 통해 보여집니다. 외국인을 포함해 흥분한 관객들은 축제를 보기 위해 이 장소에 합류합니다.
몰로비바자르 지역의  카말간즈 하위구는 마니푸리 신자들을위한 축제의 주요 장소입니다. 마니푸리 부족의 비슈누프리야 커뮤니티가 이 행사를 축하합니다. 방글라데시 전역과 심지어 인도에서 온 신자들이이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이곳에 옵니다. 축제 기간 동안 열리는 박람회의 당시 약 천 개의 상점이 문을 열립니다. 박람회의 다른 주요 명소로는 인형극, 야트라 (극장), 회전 목마등 입니다.
쿠아카타와 두블라챠르의 경우에는 3일간 축제가 개최됩니다. 수천의 숭배자들이 축제 중 그곳들을 방문하는데, 축제는 새벽에 바다에서 신성한 목욕을 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축제는 순다르반스에서 물고기를 사냥할 수 있는 시기가 시작되었음을 알립니다.
장소: 바게르핫 (순다르반스)
*달이 보이는지에 따라 달라짐.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