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동계 스포츠 산업의 급속한 성장
상태바
중국 동계 스포츠 산업의 급속한 성장
  • Lee ji
  • 승인 2022.01.28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키를 좋아하게 되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중국 ‘지우링허우(90년대에 태어난 세대)’ 청년 양허는 ‘한 번의 여행이면 충분하다’고 답했다. 그는 2015년 겨울에 허베이성 장자커우시의 충리(崇禮)를 여행한 후 스키에 반해 매년 겨울이 되면 스키장을 찾는다.
최근 중국에서 이러한 동계 스포츠 애호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동계올림픽 준비를 계기로 중국의 동계 스포츠 산업이 부단히 발전하고 있으며 동계 스포츠 시설이 점차 완비되고 있다. 예전에는 동계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이 적었으나,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동계 스포츠를 즐기게 되었다. 이에 따라 동계 스포츠 체험, 동계 스포츠 강습, 동계 스포츠 관광 등 새로운 형태의 산업 시장도 점차 커지고 있다. 

2021년 11월 15일, 내몽고자치구(內蒙古自治區) 후룬베이얼시(呼倫貝尔市) 진룽산(金龍山)스키장에서 스키를 즐기는 사람들 ( 사진 제공 : 인민일보 )
2021년 11월 15일, 내몽고자치구(內蒙古自治區) 후룬베이얼시(呼倫貝尔市) 진룽산(金龍山)스키장에서 스키를 즐기는 사람들 ( 사진 제공 : 인민일보 )

동계 스포츠를 즐기려면 복장이나 장비, 강습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비력이 어느 정도 뒷받침 되어야 한다. 중국 사회와 경제가 발전하고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동계 스포츠 수요 증가로 인한 소비열도 거대한 잠재력을 드러내고 있다.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징동의 데이터에 따르면, 작년 ‘광군제(중국 최대 쇼핑 축제)’ 당시 징동 내 스키 관련 제품 주문량이 동기대비 23배나 늘어났으며 빙상 스포츠 장비 거래액은 동기대비 15배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양허의 경우, 스키 장비를 보관하기 위한 수납장을 별도로 구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스키 플레이트, 스키복, 스키부츠 같은 큰 장비부터 헬멧, 고글, 스키폴 같은 작은 장비까지 가격대 별로 여러 개 씩 보유하고 있다. 그는 ‘처음 시작했을 때는 스키장에서 장비를 대여했는데, 몇 년에 걸쳐 모든 장비를 조금씩 갖추게 되었고 계속 교체하기도 했다’면서 ‘작년 광군제 때는 약 1만위안(약 180만원)을 주고 스노우보드 데크를 구매했다’고 말했다. 
동계 스포츠 관련 소비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또 다른 분야는 동계 스포츠 관련 관광이다. 가족, 친구들과 주변 스키장에서 휴가를 보내는 것이 중국의 새로운 트랜드로 떠오른 것이다. 「중국 동계 스포츠 관광 발전 보고서(2021)」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 중 55%가 장거리 동계 스포츠 관광을 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으며, 82%의 관광객이 근거리 동계 레저 관광을 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동계 스포츠를 중심축으로 하여 요식, 숙박 등 부대산업과 서비스가 발달하고 있으며 동계 스포츠 관련 관광의 부가가치가 늘어남에 따라 지역 경제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스키 경력 6년차로 10회 이상 스키장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베이징 시민 야오자메이는 ‘스키를 타고 나서 온천물에 몸을 담그고, 현지 특색 음식을 즐기고 특산품 쇼핑까지 하니 매우 만족스럽다’면서 ‘결국 동계 스포츠 열풍은 사람들의 지갑이 두둑해지고 동계 스포츠를 즐기는데 돈을 쓸 능력과 의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중국 동계 스포츠 관광 소비 빅데이터 보고서(2020)」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19년 겨울까지 중국 동계 스포츠 관광객 수가 2억2400만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관광지에서 1회 관광하는데 소비한 금액은 평균 5000위안(약 94만원)이었다. 날로 인기가 높아지는 동계 스포츠 소비 관련 수치의 상승 이면에는 중국 동계 스포츠 산업 발전의 골든 찬스가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동계 스포츠 시설 운영자는 ‘동계 스포츠 열풍’이 가져다 주는 무한한 비즈니스 기회를 크게 체감하고 있다. 베이징시 차오양구의 천루국제빙상센터에는 매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피겨스케이팅과 아이스하키 수업 스케줄이 빽빽하게 차있다. 이 센터의 사장인 양이웨이는 ‘2017년 개업 당시에는 아이스하키팀이 하나밖에 없었는데 지금은 8개 팀으로 늘어났다’고 말했다. 
베이징 난산스키장 사장 후웨이는 ‘동계올림픽 준비를 계기로 스키장의 인프라가 계속 개선되고 있고, 우리도 스키 인구 증가로 인한 이익을 보았다’면서, ‘지난 시즌에 40만명 이상이 스키장을 찾았다’고 말했다. 
중국 국가체육총국에 따르면, 2021년 초를 기준으로 전국에 654개 표준 스케이트장과 803개 실내외 스키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2015년 대비 각각 317%, 41% 늘어난 규모다. 
중국이 동계올림픽 유치에 성공한 이후 6년 동안 동계 스포츠는 점차 전국으로 확대되었으며 사계절 운영이 이루어졌다. 동계 스포츠 산업의 위상도 날로 높아졌다. 「2021년 중국 동계 스포츠 산업 발전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중국 동계 스포츠 산업의 규모는 2700억 위안에서 6000억 위안으로 성장하였다. 「동계 스포츠 발전 계획(2016-2025)」에 따르면, 2025년 중국 동계 스포츠 산업 규모는 수 조 위안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 인민일보 제공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