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파트너십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

글로벌 와인 및 스피릿 기업, 페르노리카 코리아(Pernod Ricard Korea)가 한국의 바 문화에 지속가능성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고 전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올해 1월부터 국내 바텐더와 바 오너를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바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바텐딩(Bar World of Tomorrow)’ 교육 프로그램을 국내에 처음으로 런칭하고, 지속 가능한 친환경 바 문화 정착에 주력하고 있다. 

페르노리카 그룹은 발렌타인, 로얄살루트, 앱솔루트 등의 인터내셔널 위스키와 스피릿을 판매하는 세계적인 프랑스 주류기업으로,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기반으로 한 ‘2030 지속가능경영 로드맵’을 발표하고 사업 전반에서 ‘자연환경보전’, ‘인간 중심주의’, ‘자원 선순환 구조정착’, ‘책임 경영’ 등 지속가능경영 목표를 실천하고 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바텐딩’ 프로그램 친환경 수료증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바텐딩’ 프로그램 친환경 수료증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그룹의 지속가능경영 목표에 맞춰, 국내에서도 일회용 플라스틱 물품 사용 금지를 비롯 책임음주 수칙 ‘먹고, 쉬고, 수분충전(Eat, Pause and Hydrate)’ 캠페인과 ‘#유쾌한시간을기억하세요(#Make Memories, Not Hangovers)’ 책임음주 디지털 캠페인을 펼치는 등 지속적으로 관련 활동을 펼쳐왔다. 그리고 올 1월, 지속가능한 바 운영과 책임 있는 서빙을 주제로 한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바텐딩(Bar World of Tomorrow)’ 교육 프로그램을 런칭하고 만 19세 이상의 바텐더 및 바 오너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 중이다.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이와 같은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각 지역의 파트너들과 지속 가능하며 서로를 존중하는 파트너십 문화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페르노리카 그룹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지속가능 책임경영 활동 및 사례를 소개하고, 업장 별로 지속가능성을 실천하고 있는 사례들을 공유하며 함께 아이디어를 토론하는 자리다. 교육을 통해 참가자들은 물/전기 에너지 사용 절약, 일회용품을 친환경 제품으로 대체하는 법과 같은 기본 사항부터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제품 소싱법, 제품의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음식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법, 지속가능한 칵테일 레시피 공유 등과 같이 바 운영 전반에 걸쳐 이뤄지는 지속가능성을 다룬다. 그리고 실제 친환경 프로세스를 적용해 바를 운영하고 있는 강남의 ‘장생건강원 바’ 서정현 대표로부터 직접 운영 노하우를 공유 받으며 사업체 전반에 지속가능성 개념을 도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주목할 점은 지속가능성의 범위를 재료 소싱 및 자원 절약에서 그치지 않고, 직업적인 지속성과 책임 있는 제품의 제공에 이르기까지 지속가능성의 범위를 확대했다는 것이다. 해당 교육에서는 ‘바텐더’라는 직업의 지속가능성, 함께 일하는 동료들의 업무 지속성을 위한 근무 환경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뿐 아니라, 바텐더들이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알코올 제품을 제공하는 만큼 바에서 실천할 수 있는 책임 있는 서빙 방법까지도 교육하고 있어 참석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지난 달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바텐딩’ 프로그램에 참여한 연희동 ‘책바’의 정인성 대표는 “오랫동안 바를 운영하며, 환경보호가 중요하다는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관련된 교육을 받아본 적은 이번이 처음이었다”며, “내가 만들어서 손님에게 건네는 칵테일 한 잔에서도 탄소발자국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막연하게 생각했던 지속가능성에 대한 개념과 시각이 많이 확장되어 바를 운영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국내 주요 대학과 연계해 호텔경영학과, 식품조리학과 등에 재학중인 만 19세 이상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지난 4월에는 부산 동서대학교 호텔경영학과와 5월에는 평택 국제대학교 관광경영학과 및 외식조리학과 학생들이 교육에 참여했다. 

이처럼 페르노리카 코리아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바텐딩’ 프로그램은 주류 기업이 제공하는 친환경 바 문화 구축을 위한 교육 중 가장 대표적인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4개월간(22년 1월~5월)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을 이수한 인원은 대학생 60여명을 포함하여 총 130명으로, 코로나로 인해 참여 인원이 제한적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추후에는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서울 및 주요 도시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오프라인 교육도 점차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해당 교육 프로그램은 페르노리카 그룹이 제공하는 모바일 교육 플랫폼 ‘EdApp’을 통해서도 영문 컨텐츠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 인사 및 대외협력 담당 류화주 전무는 “한국적인 지속 가능한 친환경 바 문화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며, 교육을 계기로 커뮤니티가 구성된다면 산업 전반의 친환경 시스템 구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일회성 교육에 머물지 않고 후속 세션을 마련해 실제 현장에 적용하며 지속가능성을 실천해보고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Pernod Ricard Korea) 페르노리카 코리아(Pernod Ricard Korea)

관련기사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