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민 하사노브 신임 아제르바이잔 대사 인터뷰

이경식 발행인,  이삼선 기자
지난 2022년 8월 라민 하사노브가 주 대한민국 아제르바이잔공화국 대사로 임명되었다. 이번 임명 이전에 하사노브는 주독일 아제르바이잔공화국 특명전권대사로 재직했다. 거의 24년의 전문 업무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제르바이잔 외무부에서 외교 경력을 시작했다. 하사노브 대사는 외교부와 해외 아제르바이잔의 다양한 외교 공관에서 다양한 고위직을 역임했다. 그의 학문적 배경과 관련하여 그는 바쿠 국립 대학교에서 국제법 및 국제 관계 학사 및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다음은 최근 코리아포스트와 가진 인터뷰 내용이다.

윤석열 대통령 (가운데), 박진 외교부 장관(오른쪽)이 라민 하사노브 신임 주한아제르바이잔 대사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가운데), 박진 외교부 장관(오른쪽)이 라민 하사노브 신임 주한아제르바이잔 대사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질문: 아제르바이잔에 대한 2022년의 전반적인 결과를 어떻게 요약하시겠습니까?
답변:
2022년은 아제르바이잔에게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우리 정부는 ‘아제르바이잔 2030: 사회경제적 발전을 위한 국가 우선순위’ 및 ‘2022-2026년 아제르바이잔공화국의 사회경제적 발전 전략’을 보다 다양하고 경쟁적이며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기술, 지적 재산 및 지식에 기반 경제로의 탄력적인 전환을 위해 성공적으로 이행하였습니다.
글로벌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작년 아제르바이잔 경제는 약 5% 성장했으며, 비석유 부문 성장은 9%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우리나라가 이룩한 역사적 성과입니다.
2022년 아제르바이잔은 수많은 명성 있는 국제 행사를 주최했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 6월 30일부터 7월 1일까지 아제르바이잔공화국은 의장국으로서 아제르바이잔 주도로 설립된 비동맹 운동(NAM) 의회 네트워크의 바쿠 회의를 주최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행사는 2022년 2월 4일 바쿠에서 열린 남부 가스 회랑의 제8차 자문위원회 장관 회의였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니자미 갠재비 국제 센터가 주최하고 2022년 6월 16-18일 바쿠에서 소집된 제9회 글로벌 바쿠 포럼을 포함하여 관용, 문화 간 대화 및 상호 이해를 촉진하는 여러 국제 행사를 주최했습니다.
2022년은 아제르바이잔에서 슈샤의 해로 선포되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슈샤의 2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한국을 포함한 아제르바이잔과 해외에서 광범위한 축하 행사가 열렸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왼쪽)과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이 11일 아제르바이잔 대통령궁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왼쪽)과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이 11일 아제르바이잔 대통령궁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년 7월 18일, 아제르바이잔과 유럽 연합 간에 에너지 분야의 전략적 파트너십에 관한 양해각서가 체결되었습니다. 이 양해각서는 2027년까지 남부 가스 회랑의 용량을 두 배로 늘리고 아제르바이잔의 유럽 시장에 대한 천연가스 수출을 크게 늘릴 계획입니다.
2022년 12월 17일, 아제르바이잔은 유럽 파트너들과 함께 녹색 에너지 분야에서 또 다른 새로운 메가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흑해 해저 전력 케이블 프로젝트는 아제르바이잔이 유럽 에너지 안보를 보장하는 데 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아제르바이잔이 계획된 해상 풍력 발전소에서 생산된 추가 전기를 유럽 시장으로 수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정치적 차원에서 아제르바이잔은 국제 연대의 분명한 의미로 도움이 필요한 외국에 인도적, 재정적 및 코로나 관련 원조를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및 그 밖의 국가들과 협력을 지속했습니다.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왼쪽에서 두번째)과 노무현 당시 대통령(왼쪽에서 세번째)이 11일 아제르바이잔 대통령궁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협정문에 서명하고 있다.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왼쪽에서 두번째)과 노무현 당시 대통령(왼쪽에서 세번째)이 11일 아제르바이잔 대통령궁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협정문에 서명하고 있다.

문: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 사이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답:
지난 11월, 아제르바이잔 국민은 자랑스럽게 아르메니아 점령으로부터 아제르바이잔 영토 해방 2주년을 기념했습니다. 2년 전, 우리는 아제르바이잔 땅의 30년 점령을 끝내고 역사적 정의와 국제법을 회복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아제르바이잔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관련 결의안도 이행했습니다.
2020년 11월 10일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러시아 간에 체결된 3자간 성명은 분쟁을 종식시키고 이 지역의 항구적인 평화를 구축하기 위한 합의된 매개변수를 설정했습니다. 전쟁이 끝나고 분쟁이 해결되었으므로 현재 분쟁 후 단계에서 아제르바이잔의 우선순위는 최고 정치적 수준을 포함하여 명확하게 명시되었습니다. 이는 분쟁 후 복구, 재건, 재통합, 국가 간 관계의 정상화를 위한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조치입니다.
또한 평화 조약을 논의하기 위해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의 지도자와 외무 장관은 미국, 러시아 및 유럽 이사회의 중재를 포함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여러 회의를 가졌습니다.

일함 알리예프 대통령이 아제르바이잔 문화수도 슈샤시의 해방을 선언했다.
일함 알리예프 대통령이 아제르바이잔 문화수도 슈샤시의 해방을 선언했다.

애국 전쟁이 끝난 지 2년이 지났지만 아르메니아는 국경에서 계속 군사적 도발을 자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인 2022년 9월에 아제르바이잔 군대는 아르메니아의 또 다른 군사적 도발을 격퇴하기 위해 단호한 반격 작전을 시작해야 했습니다.
거의 30년 동안 아르메니아가 수행한 전쟁 범죄, 우르비사이드, 컬쳐사이드 및 에코사이드 행위에도 불구하고 아제르바이잔은 여전히 평화 회담에 전념하고 있으며 관련 제안을 아르메니아 측에 제시했습니다. 현재 아제르바이잔이 제안한 잘 알려진 원칙을 기반으로 아르메니아와 평화 조약을 체결하기 위한 모든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르메니아는 여전히 모순된 발언을 하고 비건설적인 입장을 표명하며 의도적으로 평화 과정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주한 아제르바이잔 라민 하사노브 대사
주한 아제르바이잔 라민 하사노브 대사

문: 해방된 영토를 개발하기 위해 정부는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까?
답:
위에서 언급했듯이 국제적으로 인정된 영토를 30년 동안 점령 후 아제르바이잔은 2020년에 영토 보전을 회복했습니다. 점령 기간 동안 침략자들은 주거용 건물에서 기반 시설, 학교에서 병원, 종교 유적지에 대한 문화 기념물, 동식물, 광물 자원 및 귀금속에 이르기까지 그 땅과 그 아래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파괴하고 약탈했습니다.
30년간의 점령은 끝났지만, 그 심각한 결과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아제르바이잔의 9개 도시와 수백 개의 마을이 아르메니아에 의해 지구상에서 사라졌습니다. 한때 크고 번영했던 도시 아그담은 외국 전문가들이 코카서스의 히로시마라고 부를 정도로 파괴되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정부는 대규모 파괴와 함께 아르메니아가 수십 년 동안 아제르바이잔 영토를 점령한 결과를 제거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를 이미 시작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해방된 영토의 경제 발전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아제르바이잔은 해당 영토에서 대규모 복원 및 재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라민 하사노브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오른쪽)가 코리아포스트 이경식 회장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라민 하사노브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오른쪽)가 코리아포스트 이경식 회장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스마트 시티 및 스마트 빌리지 개념을 통해 구현됩니다. 무엇보다도 아제르바이잔의 문화 수도인 슈샤 시에서 광범위한 건설 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아그담, 피줄리, 잔길란 및 라친에 병원, 학교 및 주거용 건물을 짓고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정부는 해방된 영토에서 진행 중인 재건 및 개발 프로젝트 내에서 국가의 카라바흐 지역을 녹색 에너지 구역으로 전환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확인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정부의 목표는 2050년까지 이 지역을 녹색 에너지 구역으로 완전히 전환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0% 줄이는 것입니다.
해방된 영토에서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부문에는 추출 산업, 산업, 관광, 운송 및 물류 서비스, 전통 포도 재배 및 와인 생산을 포함한 농업이 포함됩니다.
해방된 영토에서 경제 및 사회 복지의 가속화와 관련된 아제르바이잔공화국 대통령령에 따르면 기업가를 위해 다음과 같은 메커니즘이 예상됩니다. 가공 산업 및 서비스에 종사하는 기업가를 위한 세금 혜택, 사회 보험 및 기타 인센티브 하부 구조; 생산 활동에 종사하는 기업가를 위한 유틸리티 서비스(전기, 천연 가스 및 물 소비)에 대한 양보; 원자재 수입과 관련된 생산 활동에 종사하는 기업가를 위한 관세 혜택; 환경 친화적인 기술을 적용하는 투자자를 지원하는 작업 허가를 위한 노동 이주 할당량 결정 및 절차 개선; 녹색 성장을 창출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사용합니다. 해방된 지역에서 활동하는 기업가를 위한 재정 자원에 대한 접근 확대; 청정 기술을 적용하고 녹색 성장을 창출하며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투자자에 대한 추가 지원.
2022년 11월 16일,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은 아제르바이잔공화국의 해방된 영토로의 위대한 귀환에 관한 최초의 국가 프로그램을 승인하는 법령에 서명했습니다.

라민 하사노브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2023년 3월 3일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관에서 코리아포스트 이경식 회장(가운데)이 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갑수 편집국장, 조경희 부회장, 성정욱 부편집장.
라민 하사노브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2023년 3월 3일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관에서 코리아포스트 이경식 회장(가운데)이 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갑수 편집국장, 조경희 부회장, 성정욱 부편집장.

1990년대초 아르메니아 군대에 의해 강제 추방된지 수십 년이 지난 2022년, 최초의 국내 실향민들은 아제르바이잔 잔길란 지역의 아갈리 스마트 빌리지에 있는 조상의 땅으로 돌아갔습니다. 이것은 아제르바이잔의 역사적 성취였습니다. 왜냐하면 44일간의 애국 전쟁에서 영광스러운 승리를 거둔지 2년이 채 안 되어 아제르바이잔은 실향민의 고국 귀환을 보장하고 그들을 위한 적절한 생활 조건을 마련했기 때문입니다.
대규모 작업은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여 잔가주르 회랑을 실현하기 위해 계속되었습니다. 이 회랑을 통해 우리는 나흐체반과 통신 라인을 갖게 될 것입니다.
2022년 10월, 아제르바이잔은 카라바흐에 건설한 두 번째 공항 (첫 번째 공항은 피줄리에 개장)인 잔길란에 국제공항을 개장했습니다. 이 공항은 아제르바이잔의 잔가주르 회랑 프로젝트의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의 30년 동안 아르메니아가 설치한 대인 지뢰는 실향민들이 해방된 영토로 안전하게 귀환하는 것을 보장하는 데 계속해서 큰 장애물을 안고 있습니다. 아르메니아는 의도적으로 완전히 정확한 지뢰밭 지도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거의 300명의 아제르바이잔인이 전후 기간에 사망하거나 중상을 입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022년 내내 실향민의 안전한 본국 귀환을 촉진하기 위해 해방된 영토의 지뢰 제거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사노브 대사가 취재팀이 묻는 인터뷰 질문에 답한다.
하사노브 대사가 취재팀이 묻는 인터뷰 질문에 답한다.

문: 2023년 아제르바이잔에서 중요한 행사는 무엇입니까?
답: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은 2023년을 아제르바이잔에서 ‘헤이다르 알리예프의 해’로 선언했습니다. 2023년 5월 10일은 아제르바이잔 국민의 국가 지도자이자 뛰어난 정치가인 헤이다르 알리예프의 탄생 100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아제르바이잔과 외국에서 수많은 행사가 시행될 것입니다.
아제르바이잔은 유럽 에너지 안보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남부 가스 회랑의 원동력입니다. 2023년 2월 3일 바쿠에서 제9차 남부 가스 회랑 자문위원회 각료회의와 제1차 그린에너지 자문위원회 각료회의가 개최되었습니다.
비동맹운동의 현 의장국인 아제르바이잔은 2023년 3월 2일 코로나와의 싸움에 관한 접촉 그룹 정상회의 형식으로 비동맹운동 회의를 주최했습니다.
제10회 글로벌 바쿠 포럼은 2023년 3월 9일 바쿠에서 "오늘날의 세계: 도전과 희망"이라는 주제로 긴급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조직될 예정입니다.

서울 아제르바이잔 대사관에 전시된 아제르바이잔의 전통 의상
서울 아제르바이잔 대사관에 전시된 아제르바이잔의 전통 의상

아제르바이잔은 또한 주요 국제 스포츠 행사를 개최하는 장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포르물라 1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2023은 2023년 4월 27-30일 바쿠에서 개최됩니다.
세계무대에서 아제르바이잔의 이미지는 국제 행사를 주최함으로써 더욱 강화되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2023년 10월 2일부터 6일까지 바쿠에서 제74차 국제 우주 회의가 소집될 예정입니다.
또한 슈샤시가 2023년 ‘투르크 세계의 문화 수도’로 선언된 것을 고려하여 아제르바이잔과 해외에서 많은 행사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아제르바이잔은 2023년 1월 1일부로 경제협력기구 의장직을 맡았고, 의장직을 맡은 고위급 행사가 아제르바이잔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또한 2023년 내내 아제르바이잔에서 국제 카스피해 석유와 가스 전시회, 아제르바이잔 국제 여행 및 관광 전시회, 트랜스 운반, 카스피해 농업, 바쿠텔 등과 같은 많은 국제 전시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아제르바이잔의 유명한 시인 니자미 간자비
아제르바이잔의 유명한 시인 니자미 간자비

문: 한국과 귀국은 어떤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습니까?
답:
양국 사이에는 좋은 정치적 관계가 있으며 최고 수준의 상호 방문을 통해 양자 정치 대화가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게다가 외교부 사이에 정치적 협의 메커니즘이 존재한다. 최근 정치협의는 2022년 7월 서울에서 열렸다.
양국은 또한 역동적인 경제 무역 관계를 누리고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남코카서스 지역에서 한국의 가장 크고 중요한 경제 무역 파트너입니다. 2022년에는 2021년에 비해 양국 간 교역액이 18.23% 증가했다. 같은 기간 아제르바이잔의 한국 수출은 3.52배, 한국 수입은 18.14% 증가했다. 한국은 아제르바이잔의 비석유 부문에 대한 가장 큰 외국인 직접 투자국 중 하나입니다.
고위급 상호 방문, 다양한 무역 촉진 플랫폼 및 메커니즘, 다양한 경제 이벤트는 양국 경제 무역 협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아제르바이잔은 알라트 자유 경제 구역, 아제르바이잔산 브랜드 및 아제르바이자에 투자하기 개념을 홍보할 뿐만 아니라 경제 다각화, 비석유 부문 개발, 경제 클러스터 발전 및 수출 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아제르바이잔은 국가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국을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생각합니다.
아제르바이잔 경제와 제품에 대한 한국 기업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바쿠 성곽
아제르바이잔 바쿠 성곽

현재 무역, 산업, 건설 및 서비스 분야에서 77개의 한국 기업이 아제르바이잔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정부와 대한민국 정부 간 경제협력 공동위원회는 2015년 양국 간 경제, 무역 및 투자 협력을 촉진하고 G2G 및 B2B 접촉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공동위원회의 다음 회의는 앞으로 몇 달 안에 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양자 협력의 다른 중요한 분야는 교육, 과학 및 인적 자본 개발입니다. 아제르바이잔에서 사업을 시작한 이후 한국국제협력단(Korean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 KOICA)는 다양한 경제 부문을 포괄하는 여러 그랜트 협정을 이행했습니다. 수많은 아제르바이잔 관리들과 정부 협력자들이 한국의 선도적인 경험과 모범 사례를 탐구하기 위한 KOICA 및 한국개발연구원 ( Korea Development institute : KDI)의 역량 강화 교육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현재 200명에 가까운 아제르바이잔 학생들이 다양한 장학금 덕분에 한국의 여러 대학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중 학위 프로그램은 양국의 대학 간에 존재합니다.

아제르바이잔 바쿠의 플레임 타워
아제르바이잔 바쿠의 플레임 타워

문: 양국 간 어떤 분야에서 더 많은 협력을 원하십니까?
답: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간의 장기간 지속된 분쟁의 종식과 아제르바이잔의 오랜 점령지 해방은 이 지역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열었습니다. 따라서 해방된 아제르바이잔과 그 너머 지역에 대한 투자 기회를 검토하기 위해 한국 투자자들을 초대합니다. 카라바흐와 동 잔가주르를 녹색 에너지 구역으로 개발하는 데 한국 투자자가 참여하는 것은 상호 이익이 되는 협력 트랙이 될 수 있습니다.
동서 중앙 회랑은 코카서스와 카스피해를 통해 터키와 중앙아시아 및 중국을 연결하는 전통적인 경로의 실행 가능하고 안전한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중앙 회랑이 제공하는 경제적 이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한국 운송업체 및 물류 회사를 초대합니다.
아제르바이잔은 또한 알라트 자유경제구역 확장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바쿠의 해변
아제르바이잔 바쿠의 해변

같은 자유경제구역은 부가가치세, 관세 및 세금 면제, 수출입 작업 면제 등 투자자를 위한 여러 이점을 제공하며 우리 지역과 교류하려는 한국 기업 및 투자자에게 독특한 기회입니다. 바쿠 국제 해상 무역항을 포함한 대규모 생산 및 수출 센터와 허브에 대한 중앙 위치와 근접성은 또 다른 이점입니다.
국제 운송 회랑의 교차로에 위치한 바쿠 국제 해상 무역항은 중요한 복합운송 허브 역할을 합니다. 바쿠 국제 해상 무역항과 한국 항구 간의 협력을 강화하면 특히 물류 분야에서 양자 관계가 확대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한국 투자자들이 바쿠 국제 해상 무역항의 비료 및 곡물 터미널에서 기회를 탐색할 것을 요청합니다.
아제르바이잔에 설립된 산업단지, 농업단지 및 테크노단지는 이 지역 투자에 가장 적합한 장소로서 다양한 유리한 비즈니스 조건을 제공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한국 기업이 아제르바이잔 클러스터에서 제공되는 상업적 기회의 혜택을 받도록 초대합니다.

영원의 불꽃 기념관
영원의 불꽃 기념관

디지털 실크로드 메가 프로젝트의 일부인 트랜스-카스피해 해저 데이터 전송 케이블 프로젝트는 유럽과 아시아 간의 디지털 통신 회랑을 구성할 것입니다. 디지털 실크로드의 일부인 아제르바이잔 디지털 허브는 한국 투자자들에게 유망한 참여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과 한국은 고등 교육 기관 간의 학생 교환, 교수진 및 과학 직원 분야를 포함하여 교육 및 연구 분야에서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고, 더 많은 복수 학위 프로그램 구현 가능성을 모색하고, 기관 간 협력을 구축하고,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구현하고 공동 과학 행사를 조직하십시오.

아제르바이잔의 '카라바흐 지역의 무덤' 슈샤시
아제르바이잔의 '카라바흐 지역의 무덤' 슈샤시

문: 아제르바이잔의 비즈니스 및 투자 환경은 어떻습니까?
답:
투자 유입은 아제르바이잔의 지속 가능하고 포용적인 개발을 촉진하는 중요한 원천 중 하나입니다. 아제르바이잔은 우호적인 비즈니스 및 투자 환경을 구축했으며, 최근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한 비즈니스 환경을 더욱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가 실현되었습니다. 게다가 이 나라는 자유로운 대외 무역 체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2년 6월 22일자 투자 활동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국가는 투자자의 권리와 자유 보호를 보장하고 투자자 및 투자에 대한 불합리하고 차별적인 대우, 위협, 괴롭힘 및 폭력을 금지합니다.
비석유 부문에 대한 외국인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아제르바이잔은 법인 및 개인 기업가에게 투자 촉진 문서를 제공합니다. 투자 촉진 문서는 투자 프로젝트를 위해 아제르바이잔공화국 경제부에서 발행합니다.
전반적으로 투자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가 시행됩니다. 다양한 세금 및 기타 정부 지불 관련 혜택; 공공-민간 파트너십 메커니즘의 확장; 우대조건 대출 등.
또한 세금 관련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아제르바이잔은 납세자 등록, 세무서와의 통신, 관련 문서 및 신고서 제출을 위한 온라인 시스템 (www.e-taxes.gov.az)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국가의 산업단지 및 첨단단지 거주자에게 다양한 세금 및 관세 혜택이 제공됩니다. 알라트 자유경제구역에서도 유사한 특혜가 제공됩니다.

아제르바이잔 바쿠
아제르바이잔 바쿠

문: 우리는 아제르바이잔이 관광 자원이 풍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을 여행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포스트 코로나19 기간에 모든 주요 관광 시장에서 적극적인 복구 프로세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2022년에 2021년보다 2배 이상 많은 160만 명의 입국자를 받았습니다.
우리나라는 국제 관광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엄청난 관광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 활기찬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를 개발했습니다. 개방 정책은 관광 부문의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의 다문화주의 가치와 관용의 전통도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촉매 역할을 합니다.
문화와 문명의 교차로에 위치한 아제르바이잔은 풍부한 역사적, 자연적, 종교적, 문화적 다양성과 맛있는 요리와 같은 중요한 이점 덕분에 다양한 관광 특성을 부여 받았습니다. 이에 한국 관광객들의 아제르바이잔 방문을 환영한다. 가까운 시일 내에 아제르바이잔과 한국 간 직항편이 개설되기를 바랍니다.

아제르바이잔 바쿠의 메이든 타워
아제르바이잔 바쿠의 메이든 타워

아제르바이잔은 다양한 역사 및 고대 고고학 및 건축 기념물이 풍부합니다. 시르반샤흐 궁전과 처녀의 성이 있는 바쿠의 벽 도시, 칸의 궁전이 있는 샤키의 역사 지구, 고부스탄 바위 관광지는 유네스코의 세계 유산 목록에 포함되었습니다.
아태쉬가흐와 야나르다그의 영원한 불꽃 근원은 아제르바이잔의 자연 에너지 역사를 보여줍니다. 바쿠 주변의 카스피해 모래 해변은 해변 관광을 위한 놀라운 추진력을 제공합니다. 아제르바이잔의 풍부한 자연, 동식물, 국립공원 및 생물다양성은 생태 관광을 위한 엄청난 기회를 열어줍니다. 국가의 광대한 농업 잠재력은 아제르바이잔에서 농업 관광의 발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샤흐다그 산악 다지는 아제르바이잔의 웅장한 스키 리조트입니다. 아제르바이잔은 또한 다양한 대체 의학 치료뿐만 아니라 고품질 치료를 제공하는 세계적 수준의 헬스 스파와 온천 리조트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아제르바이잔 카라바흐의 쿠다페린 다리
아제르바이잔 카라바흐의 쿠다페린 다리

라민 하사노브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 약력
생년월일: 1977년 11월 7일
학력 및 연수과정:
1994 – 1998 학사, 바쿠국립대학교 국제관계 및 국제법학과
1998 – 2000 석사, 바쿠국립대학교 국제관계 및 국제법학과
1999 독일 외교부, 외교관 과정
경력:
1999 – 2000 아제르바이잔 외무부, 유럽·미국· 캐나다과, 관원
2000 – 2003 주 독일 아제르바이잔 대사관, 관원, 3 등 서기관
2003 – 2004 아제르바이잔 외무부, 제 1 서부 영토부, 3 등 서기관, 2 등 서기관
2004 – 2005 아제르바이잔 외무부 국제법 및 조약부 2 등 서기관

추쿠르, 가발라, 아제르바이잔
추쿠르, 가발라, 아제르바이잔

2005 – 2009 주 스위스 연방 아제르바이잔 대사관, 2 등 서기관, 1 등 서기관, 참사관
2009 – 2010 아제르바이잔 외무부, 국제법 및 조약국, 국제법규 다자협력과 과장
2010 – 2013 아제르바이잔 외무부 국제법 및 조약국 부국장
2013 – 2016 아제르바이잔 외무부 국제법 및 조약국장
2016 – 2022 주 독일연방공화국 아제르바이잔 대사관 특명 전권 대사
2022 년 8월 19일부터 주한 아제르바이잔 공화국 특명 전권 대사
2019 년 7월 9일 아제르바이잔 공화국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특명 전권 대사, 외교적 지위를 부여받았다. 
언어: 영어, 독일어, 러시아어 및 투르키예어
기혼, 두 자녀가 있습니다.

갈라차, 가흐, 아제르바이잔
갈라차, 가흐, 아제르바이잔
아제르바이잔 고부스탄 록스
아제르바이잔 고부스탄 록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