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 통해 '드론·도심항공교통(UAM) 선도도시' 로 도약한다.
상태바
남원시, 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 통해 '드론·도심항공교통(UAM) 선도도시' 로 도약한다.
  • 정다정
  • 승인 2023.09.07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로 FAI 챔피언십 대회 개최 …창공에서 위대한 레이스 겨루고,
‘드론으로 하나되는 글로벌 세상’을 주제로
박람회, 국제 드론산업 컨퍼런스와 동시 진행-

남원시가 ‘항공사업’을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선정, 전력질주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민국 최초로 ‘2023 월드 드론 레이싱 챔피언십’ 국제대회 유치 성공에 이어 올해 전 세계 '드론·도심항공교통(UAM) 선도도시'로 나아갈 발판을 제대로 마련했다.

바로 ‘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을 통해서다.

# 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 프레대회로 이미 시작!

먼저 남원시는 오는 10월 본격적인 대회 추진에 앞서 지난 8월 11일부터 3일간 남원종합스포츠타운에서 'FAI 드론레이싱 사전(PRE)대회'를 개최, 행사의 서막을 올렸다.

'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을 철저하게 준비하기 위해 치러진 ‘FAI 드론레이싱 사전(PRE)대회는 FAI가 공인한 드론레이싱 월드컵격인 대회로, ‘대한민국 항공협회와 한국모형항공협회가 주관, 남원시가 후원한 가운데 대회에는 6개국(한국, 중국, 일본, 대만, 홍콩, 태국)에서 70명의 선수들이 참가했다.

선수들은 이 대회를 통해 FAI 드론레이싱 포인트를 쌓으며, 포인트 누적순위 16위안에 안착하면, 드론레이싱 챔피언십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대회는 연습비행을 시작으로 2022년 드론레이싱 포인트 1, 2위 선수들의 시상식, 룰미팅, 이틀에 거친 드론레이싱 경기로 진행됐다.

치열한 경기 끝에 프레대회에서 김민찬 선수가 1위를 차지했고, 이민서 2위, Michael Chi ZAFIROV(홍콩) 3위, 김민재 선수가 4위에 올라, 한국이 드론레이싱 강국임을 입증시킨 바 있다.

# 국내 최초로 창공에서 펼치는 스릴만점의 드론 레이싱 대회, 개봉박두!

‘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은 ‘New Wonders, Namwon!’을 컨셉으로 10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동안 남원종합스포츠타운에서 본격적으로 펼쳐진다.

‘2023 남원세계드론제전’은 크게 ∆2023 FAI 남원 세계드론레이싱대회 ∆2023 글로벌드론산업박람회 ∆2023 대한민국 드론공연 남원페스티벌 ∆2023 남원 세계 푸드트럭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 중 최고의 관전 포인트는 국내 최초로 남원에서 치러지는 FAI(국제항공연맹)가 공인한 최고권위 대회인 ‘2023 FAI 남원 세계드론레이싱대회’다.

드론레이싱 부분의 최고권위 대회인 만큼 이번 대회에는 40여 개국의 500여명의 선수단과 산업관계자 1,000명 등이 집결, 8,000만명 이상이 시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E-Drone Racing Cup도 세계 최초로 남원시에서 열린다.

대회 등록(ereadrone.com/tournament/1)은 8월 21일부터 9월 24일까지 진행되며,

참가선수들과 드론레이싱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9월 1일부터 9월 24일까지 E-Drone Racing Cup예선을 통해 미리 드론레이싱 챔피언십의 트랙을 만나볼 수 있다.

참가자들은 예선전 기간동안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최대 12번의 비행을 할 수 있으며, 최고 기록 64위에 든 참가자는 행사기간중에 열리는 결승전에 참가할 수 있다.

# 국내외 드론 산업동향, 드론 박람회에서 확인하세요

그 뿐인가. 이번 남원 세계드론제전에서는 항공안전기술원 주관으로 진행되는 ‘2023 글로벌드론산업박람회’도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는 ‘드론으로 하나되는 글로벌 세상’을 주제로 국제 드론산업 컨퍼런스와 같이 진행되며, 전시관은 드론·UAM 정책관, 기업관, 드론실증도시관 등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또 ‘드론산업 컨퍼런스’는 박람회와 같은 장소에서 진행되며, 이 자리에서는 드론스포츠 및 해외 드론 정책 등의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한편 남원시는 ‘2023 대한민국 드론공연 남원페스티벌’ 을 마련, K-POP 콘서트, 드론라이트쇼, 개·폐회식 등을 개최하고, 부대행사로는 비행시뮬레이터, 에어로켓발사, 모형항공기제작, 메타버스 등 다향한 체험을 할 수 있는 S/W 미래채움 창작페스티벌, 남원 항공우주 체험 등 50여개의 체험부스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최경식 남원시장은“‘남원시의 항공·드론산업의 발전과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 성공적으로 이끌겠다”면서 “많은 사람들이 남원의 새로운 도약과 변화를 만끽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행사 준비와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도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