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르킨 투쿠모프 (Erkin Tukumov), 카자흐스탄 대통령 산하 카자흐스탄 전략연구소 소장의 인터뷰

–카자흐스탄에게 아시아 벡터는 얼마나 중요합니까?


–아시아는 현재 여러 면에서 세계 최고의 지역이다. 아시아 국가들은 세계의 다른 지역보다 더 많은 상품을 만들고, 수출하고, 소비한다. 게다가, 아시아는 세계의 자급자족하는 부분이고, 이 지역의 국가들은 북미나 유럽보다 더 많이 무역하고 협력한다.
아시아 국가들은 세계 GDP의 40%를 차지한다. 우리는 이제 아시아가 경제 발전의 추세를 지시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세계 최대 경제국, 상당수의 은행, 대규모 군사력, 대규모 금융 센터, 세계 무역 준비금의 상당 부분,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기관들이 아시아에 있다.
아시아 지역에는 또한 가장 인구가 많은 20개국이 있다. 게다가, 이 지역은 세계 인구의 60%를 차지하고 있고, 유럽보다 10배 더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고, 북미보다 12배 더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다. 
그러므로 유엔과 같은 국제기구를 포함한 세계 정치에서 아시아 국가들의 역할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아 시장 진출은 카자흐스탄의 전략적 우선 순위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는 이미 거의 모든 아시아 국가들과 적극적으로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다.
한국과 다른 주요 아시아 국가들은 카자흐스탄의 주요 무역 파트너이다. 지난해 양국 간 교역액은 60억 달러 이상이었다. 이는 2021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세계 정치의 맥락에서, 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은 카자흐스탄이 정치적 접촉을 확대하고 국제 기구와 지역 이니셔티브에서 지원을 찾을 수 있게 해준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 진출에 대한 대한민국의 지지에 감사드린다.

–한국과 카자흐스탄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카자흐스탄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간파워로 국제 의제에서 실용주의 외교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우리 나라들이 무엇보다도 모든 국가와의 우호적이고 상호 이익이 되는 관계를 증진하는 데 관심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정치적인 이유로 경제적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
카자흐스탄은 경제적 이익을 포함한 자국의 국익에만 근거하여 외교 정책을 수립한다. 우리에게 우선 순위는 항상 우리 국민의 번영이며, 따라서 대내외 안정을 유지하해서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는 대외 경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한국은 미국, EU, 라틴 아메리카, 중앙아시아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발전시키고 있고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핵 비확산 정책에 대한 카자흐스탄과 한국의 약속은 주목할 만하다. 한국도 카자흐스탄과 마찬가지로 대화를 통해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지지한다. 카자흐스탄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한국의 정책을 지지한다.

– 한국과의 협력이 왜 중요한가? 어떤 협력 분야가 가장 유망하다고 보이는 것인가?


- 한국은 G-20의 첨단 기술 경제대국이다. 한국은 자동차, 반도체, 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역동적으로 발전해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한국은 특히 정보기술(IT)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발전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카자흐스탄과 우리 지역 전체는 한국에 대한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제 카자흐스탄은 다각화된 경제를 만들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는 경제변혁의 발판을 마련하는 정치변혁을 추진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차례로 우리 지역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5회의 "한-중앙아" 외교장관급 포럼이 개최되었으며, 이를 통해 경제 각 분야에서 우리 나라 간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강화하고 협력을 심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부산에서 열린 마지막 포럼에서는 의료, 생태, 관광, 디지털 협력 및 경제 안보 분야의 협력 심화 문제가 논의되었다.
우리 나라에 있어서 경제의 혁신적 영역의 발전은 전략적으로 중요하다. 협력을 위한 가장 유망한 분야는 기계학, 녹색 에너지 및 IT 산업이다. 위의 모든 산업들은 높은 수준의 인적 잠재력을 필요로 한다.
오늘날 인적 자본은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나라는 교육의 질을 개선하고 첨단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고용하는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인적 자본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카자흐스탄은 한국의 기술과 자본을 유치하는 데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한국 자본이 들어가는 500여 개의 합작회사가 운영되고 있다. 우리 나라 사이에는 총 50억 달러 규모의 60개의 공동 투자 프로젝트가 있다. 또한 한국은 카자흐스탄의 가장 중요한 경제 파트너 중에 하나이며 투자 규모 면에서 6위를 차지하고 있다.

– 한국이 카자흐스탄 국민들에게 흥미로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사실, 카자흐스탄 사람들은 한국 사람들과 매우 가깝다. 카자흐스탄 사람들 중에서 한국 드라마의 높은 인기는 한 예다. 그 이유는 카자흐스탄 문화와 사고방식이 한국과 가깝기 때문이다. 어르신과 손님에 대한 존중의 표현, 가족과의 친밀감은 우리 민족의 공통점이다. 카자흐어와 한국어는 같은 우랄-알타이 언어 가족에 속하며 문법적으로도 가깝다.
우리 젊은이들은 최근 한국 대중문화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카자흐스탄 사람들 중에서도 한국 음식과 자동차 산업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카자흐스탄 학생들은 한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것이 명망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그들은 양질의 교육을 받기 위해 한국으로 간다. 많은 보건 종사자들 또한 한국 의료 시스템을 선진으로 여기고 경험을 공유하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다.
카자흐스탄 전문가 커뮤니티는 한국의 경제 발전 경험에 매우 관심이 있다. 한국은 아시아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많은 분야에서 선두주자이다. 카자흐스탄에게 있어서, 한국이 경제적 측면에서 두드러진 사례이다. 우리는 한국이 경제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기 위한 접근법에 관심이 있다.
이에 따라 양국 전문가 세미나 같은 행사들의 개최가 현실화되고 있다. 올해 9월 양국 전문가 간 간담회가 예정돼 있어 카자흐스탄과 한국의 발전 전망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 카자흐스탄 대통령 산하 카자흐스탄 전략연구소는 올해 30주년을 기념하고 있으며, 어떤 행사들이 계획되어 있는가?
올해 주요 행사는 우리 연구소가 7월 13일부터 14일까지 아스타나에서 개최하는 중앙아시아 안보 협력 포럼이 될 것입니다.
포럼이 축하를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우리의 목표는 중앙아시아에서 획기적인 아이디어와 프로젝트를 촉진하는 양질의 지적 도약을 만드는 것입니다.
30개국에서 온 주요 전문가, 정치가, 재계 대표들이 포럼에 초대되었다. 여기에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통일평화연구원 등 한국의 주요 싱크탱크 대표들이 참여한다. 이 행사는 세계 및 지역 정책, 기후 변화 및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주제 문제를 논의할 것이다.
포럼은 다양한 국가의 싱크탱크 간 협력 다리를 건설할 수 있는 기회를 열 것이다. 이 행사의 주요 가치는 이 지역 국가들의 지적 자본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번 포럼에 한국 전문가 커뮤니티도 관심을 갖고 과학 전문가 교류에 더욱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