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종전 뒤 우크라이나 최대 국제공항을 정상화하고 확장하는 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건설은 지난 14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우크라이나 키이우 보리스필 국제공항공사와 공항 확장공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 올렉시 두브레브스키 보리스필 국제공항공사 사장 등이 참여했다.
 

현대건설 윤영준 사장(왼쪽), 국토교통부 원희룡장관(가운데)  보리스필 국제공항항공사   올렉시 두브레브스키사장(오른쪽)
현대건설 윤영준 사장(왼쪽), 국토교통부 원희룡장관(가운데)  보리스필 국제공항항공사  올렉시 두브레브스키사장(오른쪽)

보리스필 국제공항은 수도 키이우 도심에서 남동쪽으로 29㎞ 지점에 위치한다. 전국 여객 수송량의 62%, 화물 수송량의 85%를 맡고 있는 우크라이나 최대 공항이다. 보리스필 국제공항공사는 종전 후 공항 활주로를 현대화하고 신규 화물 터미널을 짓기 위한 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다.

현대건설은 인천국제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페루 친체로공항 등 다수의 국내외 공항 건설 프로젝트를 통해 축적한 기술 역량과 전후 국가 재건사업을 주도해 온 저력을 토대로 공항 확장사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현대건설은 향후 고속철도 및 국가 기반 시설로 협력 범위를 넓히고 에너지 인프라 사업 추진 기반 또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이번 협약으로 보리스필 국제공항의 정상화를 적극 지원해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을 돕는다.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은 “공항, 철도 등 교통인프라 뿐만 아니라 에너지 인프라 등 우크라이나 발전을 위해 다각적으로 적극 협력해 제2의 한강의 기적을 재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