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약사 한미약품과 북경한미약품이 독자 개발한 차세대 면역항암제 ‘BH3120’ 임상이 본격화된다.

한미약품[128940]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중국 현지법인 북경한미약품과 공동 개발 중인 면역항암제 'BH3120'의 임상 1상 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한미약품은 연내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다국가 임상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지난 5월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같은 물질에 대한 임상 1상 계획을 승인받은 바 있다.

한미약품 본사 전경 모습
한미약품 본사 전경 모습

회사에 따르면 BH3120은 하나의 항체가 서로 다른 두 개 표적에 동시에 결합하게 하는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 '펜탐바디'를 적용한 신약 후보물질이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기존에 개발 중인 4-1BB 단일클론 항체는 효능 또는 안전성 측면의 한계가 있지만 BH3120의 경우 4-1BB는 물론 암세포 표면에 위치한 PD-L1까지 동시 타깃하는 이중항체기전”이라며 “종양미세환경(TME)에만 특이적으로 작용하며 암조직 내 면역세포 기능 활성화를 통한 강력한 항종양 효과를 나타낸다”고 말했다.

 BH3120은 PD-L1과 4-1BB 각각에 대한 결합 특성을 다르게 디자인한 면역글로불린 G(IgG) 형태의 이중항체로, 다양한 연구를 바탕으로 디자인된 결합력의 차이가 유효성 및 안전성의 차별화를 유도한다.

한미약품은 단독 요법 효과 외에도 PD-1 억제제와 병용 시 암 조직이 사라지는 시너지 효과를 확인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BH3120은 차세대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 '펜탐바디'를 활용해 글로벌 임상 연구를 진행하는 첫 번째 프로젝트"라며 "펜탐바디가 한미의 탄탄한 미래 가치를 지속해서 창출해 낼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한미약품은 9월1일자로 R&D 센터장에 바이오신약 부문 총괄 책임자인 최인영 상무(52)를 임명한다고 지난 21일 밝힌 바 있다.

한미약품은 "신임 최인영 센터장은 한미의 주력 파이프라인인 랩스커버리 기반 바이오신약 및 약물 지속형 기술을 고도화하면서 새로운 모달리티인 세포·유전자(Cell&Gene) 치료제와 mRNA 기반 항암백신, 표적 단백질 분해(TPD, targeted protein degradation) 약물 등으로 한미의 R&D 역량과 잠재력을 더욱 키울 수 있는 적임자"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