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공화국과 대한민국은 새로 부임한 누르갈리 아리스타노프 대사와 함께 또 한 번의 허니문을 맞이합니다!

이제 한국은 전임 대사의 뒤를 이어 전임자만큼 못지않은 훌륭한 카자흐스탄 대사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신임 카자흐스탄 대사로 임명된 누르갈리 아리스타노프 대사는 알 파라비 카자흐스탄 국립대학교와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 고급 국제학부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한 수재입니다.

아리스타노프 대사는 1999년에 카자흐스탄 외무부에 입사하여 파키스탄, 인도, 미국 주재 카자흐스탄 대사관에서 근무했습니다.

아리스타노프 대사는 본부에서 아시아 태평양 담당 국장, 미주 담당 국장으로서 카자흐스탄과 아시아 국가, 그리고 미국과의 협력을 담당했습니다.

가족으로는 아리스타노프 대사가 사랑스러운 배우자 아리스타노프 부인과 함께 똑똑한 아들과 아름다운 딸을 키우고 있습니다.

아리스타노프 대사와의 인터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질문: 주요 업적을 포함하여 귀하의 훌륭한 나라 정부 수반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주십시오.

토카예프 대통령은 2022년 3월 10일 당시 막 당선된 윤석열 대통령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냅니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2022년 3월 10일 당시 막 당선된 윤석열 대통령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냅니다

답변: 2019년 3월 20일부터 카자흐스탄의 대통령은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입니다. 그는 잘 알려진 정치가이자 외교관입니다.

그는 총리, 상원 의장, 유엔 사무차장, 제네바 유엔 사무소 소장 등의 직책을 역임하며 카자흐스탄의 정치 지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카심-조마트 토카예프는 대통령으로서 경제 다각화, 사회복지, 정치 개혁 등 다양한 핵심 분야에 집중해 왔습니다.

그의 주요 업적에는 외국인 투자 유치, 지역 협력 강화, 글로벌 무대에서 카자흐스탄의 역할 증진을 위한 노력 한바 있습니다.

그는 또한 국가의 교육 시스템을 현대화하고 의료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카심 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오른쪽)이 박진 한국 외교부 장관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카심 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오른쪽)이 박진 한국 외교부 장관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또한, 그의 행정부는 민주적 제도를 강화하고 인권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1일,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올바른 카자흐스탄의 “경제 발전 과정”이라는 제목으로 연설했는데 공정성, 포용성, 실용주의를 바탕으로 한 미래의 발전 방안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는 주요 경제 과제를 강조하면서 국가 의제의 다양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번 연설에서 야심찬 경제 개발 목표가 제시됨에 따라 국제 협력을 위한 더 많은 기회가 창출될 것입니다. 이는 한국과의 파트너십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왼쪽)이 카자흐스탄 카운터파트인 무라트 누르틀레우 외교장관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박진 외교부 장관(왼쪽)이 카자흐스탄 카운터파트인 무라트 누르틀레우 외교장관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다음은 대통령이 발표한 주요 결정 사항 중 일부입니다:

미들 코리도를 포함한 인프라 개발. 카자흐스탄은 카스피해에 위치한 쿠릭 항을 본격적인 물류 클러스터로 개발하고 악타우에 컨테이너 허브를 건설할 계획입니다.

정보 기술, 인공 지능. 카자흐스탄 지도자는 디지털 개발의 추가 진전에 대한 비전을 공유했습니다. 그는 카자흐스탄이 전자정부 및 핀테크 개발 지수에서 세계 선두주자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정부에 2026년까지 IT 서비스 수출을 10억 달러로 늘릴 것을 요청했습니다. 정부는 인공 지능 사용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드론에 대해 정부는 무인 항공기의 높은 수준의 국산화를 통해 생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누르갈리 아리스타노프 대사(가운데)와 이경식 코리아포스트 발행인 (왼쪽 네 번째), 장창용 주필 조이 조 부회장(왼쪽 두 번째)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오른쪽은 바우어잔 도우토프 주한대사관 주재관.
누르갈리 아리스타노프 대사(가운데)와 이경식 코리아포스트 발행인 (왼쪽 네 번째), 장창용 주필 조이 조 부회장(왼쪽 두 번째)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오른쪽은 바우어잔 도우토프 주한대사관 주재관.

은행에 대해 토카예프 대통령은 경쟁을 촉진하고 부족한 기업 대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자흐스탄에 신뢰할 수 있는 외국 은행 3곳을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희토류 금속. 희토류 금속의 매장지 개발은 최우선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규모 민간 투자를 유치하는 것이 광업 부문의 잠재력을 발휘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수소 발전에 대해 토카예프 대통령은 정부와 기업이 수소 에너지 개발의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국민투표에 대해 대통령은 원자력 발전이 특히 중요한 경제적, 정치적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그는 원자력 발전소 건설 가능성 문제를 국민 투표에 제출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날짜 및 기타 세부 사항은 추후 발표될 예정입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무라트 누르틀레우 외교부 장관(연단 뒤 좌우)이 양자회담에서 발언하고 있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무라트 누르틀레우 외교부 장관(연단 뒤 좌우)이 양자회담에서 발언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워터스에 대해 수자원 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국립수문지질청을 포함하는 수자원관개부가 신설될 예정입니다. 물 부족이 심화됨에 따라 합리적인 물 사용과 첨단 기술 적용이 우선시될 것입니다.

의료 및 교육에 대해 300개의 의료 시설과 400개의 쾌적한 학교를 건설할 예정입니다.

창조 산업에 대해 카자흐스탄은 국민의 창의적 잠재력과 지적 자본을 활용하기 위해 창조 경제에 도움이 되는 여건을 조성할 것입니다. 특히 모든 지역 센터와 주요 도시에 창조 산업 센터를 설립할 것입니다.

세금 면제에 관련하여 특히 심금속 가공, 석유, 가스 및 석탄 화학, 중공업, 우라늄 농축, 자동차 부품과 같은 분야에 집중할 것입니다. 제조업을 지원하기 위해 외국인 및 국내 투자자는 첫 3년간 세금 및 기타 의무 납부가 면제됩니다.

박진 외교통상부 장관(왼쪽에서 세번째, 전경)이 한-카자흐스탄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박진 외교통상부 장관(왼쪽에서 세번째, 전경)이 한-카자흐스탄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이 중요한 분야입니다.

국정 연설은 국가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 연구를 바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포괄적이며 더욱 폭넓은 스펙트럼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문을 읽어보면 중소기업의 참여 등 협력할 수 있는 잠재적 범위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요즘은 양국 간 경제 협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양국 간 경제협력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는 주요 한국 기업에는 어떤 기업이 있나요? 기업 규모와 사업 활동 규모 순으로 자세히 소개해 주세요.

: 삼성전자, 현대, 기아, 롯데제과, 포스코 등 많은 한국 기업들이 카자흐스탄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740개 기업이 한국 자본의 참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은 카자흐스탄에서 석유 및 가스, 자동차, 엔지니어링, 건설, 금융, 전자, 제과 등 다양한 경제 분야에 진출해 있습니다.

한-카자흐스탄 외교장관은 상생관계와 협력을 더욱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있다.
한-카자흐스탄 외교장관은 상생관계와 협력을 더욱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있다.

삼성전자가 카자흐스탄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습니다. 카자흐스탄에 많은 가전제품이 수출되고 있습니다.

현대와 기아는 현대 엑센트, 크레타, 기아 스포티지, NQ5 등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롯데제과는 카자흐스탄에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유명한 초콜릿 중 하나인 '카자흐스탄'은 롯데제과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한국 최초의 투자자 중 하나입니다. 티타늄을 생산하여 전 세계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 현재 양국 간 교역량과 향후 12개월 전망은 얼마인가요?

: 양국 간 교역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국 통계에 따르면 2022년 교역액은 두 배 이상 증가하여 65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이는 수출입에서 괄목 할 기록입니다. 그 결과 한국은 4번째로 큰 무역 파트너로 부상했습니다.

: 한국 기업이 투자하기를 희망하는 분야와 한국 기업인이 한국에 투자하기를 희망하는 분야는 무엇입니까?

: 현재 한국은 네덜란드, 미국, 스위스, 러시아, 벨기에에 이어 89억 달러의 외국인직접투자(FDI)를 유치한 6번째 큰 외국인 투자국입니다.

누르갈리 아리스타노프 대사(왼쪽)가 이경식 코리아포스트 발행인 .회장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누르갈리 아리스타노프 대사(왼쪽)가 이경식 코리아포스트 발행인 .회장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토카예프 대통령의 이니셔티브에 따라 정의로운 카자흐스탄을 건설하면서 법치를 강화하고 자유와 권리를 더 잘 보호하여 지역 최고의 투자 환경과 우호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는 한국으로부터 더 많은 투자를 원하고 있으며, 더 많은 한국 기업들이 우리 경제에 참여하기를 희망합니다.

우리 관계는 매우 좋은 전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자동차, TV 세트, 희토류 금속, 에너지, 스마트 워터, 친환경 에너지, 폐기물 관리, IT, 물류, 전자 상거래 등 여러 핵심 분야를 확인했습니다.

한국에는 이미 의료 분야에서 활동하는 '오르다메드'라는 회사가 있는데, 다른 분야에서도 우리 회사들이 활동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 한국에 매력적인 경쟁력 있는 제품 및 서비스는 무엇이며, 한국이 중요하게 여길 만한 한국 제품 및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 기술 협력 측면에서는 추구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카자흐스탄에서는 경제의 디지털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정부 서비스, 은행 부문 및 기타 부문의 디지털화를 위한 노력을 조정하는 디지털 개발, 혁신 및 항공우주산업부도 별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정보 기술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의 입지를 고려할 때, 디지털 무역과 이커머스 분야에서 협력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카자흐스탄은 공공 서비스 디지털화에 많은 투자를 해왔습니다.

최근 카자흐스탄은 2022년 UN 전자정부 평가에서 전자정부 발전지수(EGDI)가 가장 높은 28위를 차지했습니다.

한국의 보건의료 분야 성과는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카자흐스탄도 예외는 아닙니다. 많은 카자흐스탄 국민들이 의료관광을 위해 한국을 방문해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양국의 보건의료 협력 범위는 매우 넓습니다.

사냥 매 전문가는 오른손에 매를 들고 말을 탄다.
사냥 매 전문가는 오른손에 매를 들고 말을 탄다.

카자흐스탄 농산물의 큰 경쟁력에 주목하고 싶습니다. 유엔 식량 농업기구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은 9 번째로 큰 밀 수출국입니다.

밀은 이미 주요 비석유 수출 품목 중 하나라는 점을 고려할 때, 한국 시장에 유기농 밀을 수출하게 되면 한국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카자흐스탄은 축산물 수출에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높은 육류 수요를 고려할 때 카자흐스탄은 유기농 육류 제품의 훌륭한 공급처가 될 수 있습니다.

카자흐스탄에서 한국은 풍부한 문화, 음악, 음식으로 관광지로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카자흐스탄은 평화를 사랑하는 나라로 인식되어 웅장한 산과 트레킹, 골프, 전통의 따뜻한 환대를 즐기고 싶어하는 한국인 여행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더 넓은 맥락에서 우리는 인적 유대, 교육 교류, 문화 협력을 위한 최상의 조건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 조선족 동포들은 두 민족을 이어주는 특별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카즈레 술탄 모스크
카즈레 술탄 모스크

:귀국의  관광 명소는 무엇이 있나요?

: 카자흐스탄은 유럽과 아시아의 교차로에 있는 큰 나라입니다. 면적 기준으로는 세계에서 9번째로 큰 나라입니다. 수백 개의 문화와 민족이 평화와 번영의 땅으로 알려진 우리나라에서 평화롭고 조화롭게 살고 있습니다. 여행객이라면 누구나 따뜻한 환대와 활기차고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 관광지를 특별히 강조하고 싶습니다.

알마티는 카자흐스탄의 심장부입니다.

알마티는 천 가지 색, 수십 개의 민족과 문화가 어우러진 도시입니다. 잠들지 않는 도시, 독특한 분위기의 용광로, 고대적이면서도 초현대적인 도시입니다.

보로보에 호수
보로보에 호수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큰 도시인 알마티는 카자흐스탄의 과학, 문화, 역사, 산업 및 금융 중심지입니다. 해발 700-900미터의 톈산 산맥 북쪽 산기슭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알마티는 거의 티엔산 산맥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침불락 시설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버드 아이 뷰 지역 (해발 3200m)까지 갈 수 있습니다.

알마티는 서울에서 6시간 거리에 있습니다(주 11회 직항편 운항).

심불락
심불락

메데우 - 독특한 고공 스케이트장

메데우는 카자흐스탄의 '남부 수도' 알마티 인근에 위치한 해발 1,691m의 고산 스포츠 단지로, 산악 리조트인 심불락(침불락)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인공 빙상장 면적이 10,500평방미터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겨울 스포츠 산악 복합 단지입니다.

심불락-카자흐스탄에서 가장 유명한 스키 리조트

1954년에 지어진 이곳은 스키어들을 위한 훈련 기지였습니다.

이 리조트는 알마티 중심부에서 차로 단 25 분 거리에있는 그림 같은 일리 알라 타우 협곡에 위치해 있습니다. 오늘날 심불락은 세계적인 수준의 스키 리조트입니다.

채린 캐년
채린 캐년

7개의 케이터링 장소, 2개의 호텔(그 중 하나는 산 중턱에 위치), 스키 상점, 서비스 및 수리점이 있습니다.

차린 캐년-티엔산 산맥의 자연의 경이로움

알마티 인근(200km 거리)에 있는 차린 협곡에 매료되실 거예요.

채린 캐년은 종종 미국의 그랜드 캐년과 비교되기도 합니다.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을 포함하여 많은 동물이 이곳에 살고 있습니다. 협곡에서 가장 그림 같은 장소는 성의 계곡, 애쉬 및 투랑 숲, 차린 강입니다.

아스타나
아스타나

아스타나, 카자흐스탄의 수도

아스타나는 국제 행사와 비즈니스 및 레저 여행지로 가장 선호되는 도시입니다.

시드니는 세계적 수준의 MICE(회의, 인센티브, 컨퍼런스 및 전시회) 인프라,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회의 장소와 장소, 다양하고 독특한 볼거리와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도시는 현대적인 건축물과 미래 지향적인 건물로 가득합니다.

코자 아흐메드 야사위의 묘
코자 아흐메드 야사위의 묘

실크로드 도시, 투르크스탄

투르키스탄은 카자흐스탄 남부에 위치한 실크로드 도시로,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로 1500년 이상 거슬러 올라갑니다.

투르키스탄(야시)은 투르크어를 사용하는 민족의 정치적, 정신적 중심지였으며 수세기 동안 카자흐스탄 칸국의 수도였습니다.

보즈지라는 지구의 화성입니다

보즈지는 카자흐스탄의 가장 흥미로운 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보즈지는 카자흐스탄의 가장 흥미로운 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보즈지라는 우스튜르트 고원의 영토에 위치한 풍화와 침식의 웅장한 창조물입니다. 이곳에서는 광활한 점토 사막과 석회암 산맥, 높이가 200미터(650피트) 이상인 둔덕을 볼 수 있습니다.

중생대에는 이 지역이 테티스 해양으로 덮여 있었기 때문에 선사 시대 상어의 화석화된 조개 껍질과 이빨을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알틴 에멜 국립 공원

알틴 에멜
알틴 에멜

알틴 에멜 국립공원은 알마티에서 250km 떨어져 있으며 백악질 산, 노래하는 모래 언덕, 고분, 고대 암각화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 공원의 하이라이트는 바람이 불면 모래가 울리는 소리를 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인 노래하는 듄스(Singing Dunes)입니다. 가벼운 바람은 거의 들리지 않는 삐걱거리는 소리를 내며, 강한 돌풍이 불면 오르간 소리와 비슷한 강렬한 소리가 납니다.

동부 관문: 코르고스 드라이 포트

코르코스 드라이 포트
코르코스 드라이 포트

카자흐스탄과 중국을 연결하는 KTZE-코르고스 게이트웨이 드라이 포트는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중요한 교통 및 물류 중심지입니다.

또한 중앙아시아, 터키 및 페르시아만 국가를 통과하여 중국과 유럽 시장을 연결합니다.

서부 게이트웨이: 악타우 항구

Aktau Port
악타우 항구

악타우 항구는 카스피해 동쪽 해안에 여러 국제 운송 통로가 교차하는 곳에 위치해 있어 이란, 터키, 러시아, 아제르바이잔 방향으로 동쪽에서 서쪽으로, 북쪽에서 남쪽으로, 다시 이란, 터키, 러시아, 아제르바이잔 방향으로 건화물, 원유 및 석유 제품을 운송할 수 있는 항구입니다.

관광지에 대한 모든 정보는 한국어를 포함한 8개 언어로 제공됩니다(https://kazakhstan.travel/).

: 한국 명예영사는 누구인가요? 그는 양국 관계 및 협력 증진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나요?

: 대한민국에는 카자흐스탄 공화국 명예영사가 2명 있습니다. 그 중 한 분은 동일건설의 고동현 사장입니다. 두 번째 명예영사는 이상훈 동광기업 회장입니다. 이들은 카자흐스탄의 비즈니스 출장을 촉진하고 카자흐스탄의 기존 투자, 관광 기회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귀하께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다른 세부 사항을 추가해 주세요.

: 카자흐스탄은 세계 어느 나라와도 정치적, 영토적 분쟁이 없는 평화를 사랑하는 국가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 사실은 우리에게 전 세계 모든 국가와 무역 및 경제 관계를 구축하는 데 완전한 자유를 제공합니다.

카자흐스탄은 130개 민족이 모여 사는 나라로, 이는 엄청난 부와 이점이 있습니다. 카자흐스탄에는 10만 명이 넘는 고려인들을 하나로 묶는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가 있습니다.

카자흐스탄의 고려인 동포들은 카자흐스탄 사회의 일부이자 현대 카자흐스탄 사회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카자흐스탄으로 강제 추방되어 고난을 함께 견뎌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노력과 헌신 덕분에 그들은 번영과 번영을 누리고 있습니다.

현재 이들은 고위 공무원, 성공한 CEO, 유명 예술가 및 유명인사를 대표하며 카자흐스탄과 한국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의 6월 아스타나와 알마티 방문은 한-카자흐스탄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다방면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훌륭한 정치적 틀을 제공했습니다.

특히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과의 통화와 무라트 누르틀루 외무장관과의 양자 회담은 우호적이고 생산적이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양자 행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일관된 상호 노력으로 아스타나와 서울 간 대화가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발행인-편집자 주:

한국과 카자흐스탄은 서로에게 매우 특별한 나라입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한민국 대통령에 당선되자마자 카자흐스탄은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식을 축하했습니다,

도카예 대통령은 2022년 3월 10일 당시 막 당선된 윤석열 대통령에게 다음과 같은 내용의 축하 서한을 보냈습니다:

"귀하의 고귀한 활동과 국가의 번영과 국제 사회에서의 권위 강화를 위한 이니셔티브의 실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전통적인 우호와 상호 지원의 정신으로 발전하고 있는 한-카자흐스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격상시키기 위해 대통령님과 함께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한국 외교부가 카자흐스탄과의 수교에 대해 논평합니다:

한국과 카자흐스탄은 1992년 수교 이래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2009년 양국 관계는 새로운 차원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되었습니다. 2017년 교역액은 15억 달러에 달했으며, 한국의 대 카자흐스탄 누적 투자액은 38억 7천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현재 카자흐스탄에는 약 2,500명의 우리 국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약 200여 개의 한국 기업이 카자흐스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대한민국과 카자흐스탄 공화국 간 비자제도 폐지에 관한 협정과 임시 취업 활동에 관한 협정이 체결되었고, 2014년에는 양국의 수도인 서울과 아스타나를 잇는 직항 노선이 개설되었습니다. 이러한 모든 발전은 상호 방문을 늘리고 여러 분야에서 양국 관계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에게 카자흐스탄은 한반도 평화 정착에 기여하는 중요한 국가일 뿐만 아니라 에너지 자원, 건설, 보건, 정보기술 등 교역-경제 분야에서도 호혜적인 협력 파트너입니다.

한국은 빠른 경제발전 경험을 바탕으로 카자흐스탄의 산업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한국은 이미 구축된 양국 간 우호 관계를 바탕으로 상생 발전을 위한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가기를 희망합니다.

한국은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교류 행사를 통해 양국 국민 간 상호 이해 증진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한국 방문을 희망하는 카자흐스탄 국민들에게 효과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