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최첨단 IT 기술을 이용한 시스템

 

이삼선 경제 특집부장

NST는 1997년 설립하여 항공기 지상 유도 관제, 네트워크, 통신, IOT장비 개발 전문 제조회사로서 자체 연구소를 통해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항의 항공기 지상 유도 관제, 공공기관의 Smart City, 철도 통신, Enterprise, 공동주택 통신 시장에서 신기술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NST 관게자에 따르면, 여기 소개되는 ILCMS는 활주로와 유도로, 계류장에 설치한 항공 등화를 전력선 통신 방식을 이용하여 개별적으로 점등 및 소등상태를 감시하며 저시정 발령 시 항공기 이동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항공 등화의 수명연장과 50% 이상의 절전 효과를 극대화하여 공항 운영과 유지보수를 간편하게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고 특히 저탄소 녹색성장의 한 축을 실천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1단계 ILCMS, 2단계 SMGCS, 3단계 A-SMGCS로 구분하고 ICAO에서 권장하는 기능을 100% 구현하고 있으며 당사에서는 공항을 운영하는 항공 관계자의 과중한 업무와 공항운영자의 어려운 유지보수업무를 해결하고자 세계 최초의 특별한 기능을 추가로 개발하게 되었다. 따라서 1, 2, 3단계를 구현하는 시스템 외에 특별한 기능을 탑재한 A-SMGCS 를 한국을 비롯한 세계의 모든 공항에 적용할 수 있는 우수한 제품을 소개한다.

1. 고압선 단락 감시 시스템.

이 기능은 지하 관로 안에 매설된 항공등화의 고압선이 접지선과 서지를 일으키면서 고압선이 단락되기 전에 고압선을 교체하도록 예방정비를 알려주는 기능으로 세계 최초로 개발되어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2. 단말기 IRU(Individual Radio Unit)와 TR(Transformer)일체형.

현재까지 공항에 설치한 ILCMS는 기존에 사용 중인 TR과 항공 유도등 사이에 IRU를 설치하여 통신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나 NST는 첫 번째 기능인 “고압선 단락 감시”기능과 기존의 설치된 TR에서 나오는 노이즈를 줄여 통신을 원활하게 하도록 일체형으로 개발하고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3. 3D 관제 화면 제공. 

기존 공항에는 관제사가 2D 화면으로 관제하여 활주로와 유도로를 육안으로 확인하여 항공기의 이동 경로를 확인하였으나 NST에서는 GPS좌표를 이용하여 공항을 3D 영상으로 제공하여 관제사가 활주로와 유도로를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는 번거로운 업무를 해소하여 관제사의 업무효율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고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4. 저시정 발령 시에 이, 착륙 항공기 감시 시스템 

이, 착륙하는 항공기를 관제사가 확인하는 절차가 있으나 저시정이 발령되면 수 킬로미터 상공의 항공기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NST에서는 이, 착륙하는 항공기를 관제사가 모니터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영상 시스템을 개발하여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5. VDGS(Visual Docking Guidance System) 접안 시스템.

이 시스템은 조종사가 bridge에 도착하여 정지 지점에 정확하게 항공기를 정지할 수 있도록 항공기 전방에 적외선 카메라와 모니터를 이용하여 조종사에게 항공기의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6. 라이다(Lidar)를 이용한 항공기 위치정보 시스템.

공항에 설치된 지상 감시레이더 (ASDE : Airport Surface Detecting Equipment)는 악천후 시 레이더 기능을 상실하여 관제 화면에서 일시적으로 사라지는 도플러 효과(Doppler effect)를 일으켜 시스템 운영에 커다란 문제점이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당사에서는 활주로와 유도로에 라이다를 설치하여 ASDE와 LIDAR를 연동하여 삼각법으로 실시간 항공기의 위치를 안정적으로 추적하는 시스템을 NST가 개발하여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NST 연구소 부사장, 개발자
 NST 연구소 부사장, 개발자

7. 활주로 시단에 항공기 도착시간을 관제사에게 제공.

착륙 허가를 받은 항공기는 착륙 모드로 진입하고 있으며 관제사는 공중레이더와 지상 감시 레이더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고 있으나 활주로에 도착하는 시간은 정확하게 알 수가 없다. 당사는 착륙하는 항공기와 이륙하는 항공기의 원활한 교통통제를 함으로써 항공기의 이, 착륙 횟수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관제사에게 항공기의 도착시간을 99초 전부터 정확하게 정보를 제공하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특별한 기능을 탑재한 시스템을 개발하여 현재 세계 각국 공항에 설치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완료하여 영업활동을 하고 있으며 공항 내 항공기의 감시 기능(Surveillance), 경로 기능(Routing), 유도 기능(Guidance), 관제 기능(Control)을 통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통제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 

8. 무엇보다도 개정된 ICAO(국제 민간 항공기구) 규정집에도 이러한 항공기 유도 관제 시스템에 대한 도입 필요성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