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가 7년째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로 선정된 이유는 무엇일까? 핀란드의 행복지수 비결은 낮은 스트레스, 강력한 신뢰, 높은 수준의 혁신이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에 있다

세계행복보고서(World Happiness. Report) 따르면 핀란드는 7 연속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로 선정되었다어떤 이유에서일까 해답은 핀란드 사회 전반에 뿌리내린 근본적 신뢰와 이를 통해 개인이 느끼는 안전함과 편안함에 있다 다른 이유로는 자연의 근접성과 자연 속에서 전자 기기로부터 분리될  있기 때문이다스트레스가 적은 핀란드의 라이프스타일은 창의성을 키우고 핀란드가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국가  하나가 되게 했다.

 

핀란드 사회에 깊이 새겨진 신뢰

핀란드가 꾸준히 행복국가 1위를 차지할  있었던 배경에는 높은 수준의 신뢰와 자유가 있다이런 점이 핀란드 사람들의 웰빙과 생산성에 기여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핀란드는 투명하고 부패 없는 나라로서 계속해서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아 왔다핀란드 사람들은 이웃공무원정부를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핀란드는 정치시민언론의 자유도에서 상위를 차지한다개인과 기관이 함께 높은 수준의 자유를 경험하는 나라이다.

“제대로 돌아가는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에 사는 사람들은 걱정을  하고 삶에 집중할  있습니다핀란드에서는 잘못된 삶의 결정이나 불운이  뒤처지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안전감은 인간의 원초적 요구  하나이며안전하지 않으면 긴장을 풀고 공동 창조와 혁신에 집중할  없습니다. 응용 심리학 연구자Gentle Power』의 저자이며 Sisu Lab 설립한 Elisabet Lahti 박사의 설명이다.

 

핀란드의 자연 친화성은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한다

Finnish Happiness Institute(FHI) 연구에 따르면핀란드에 사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항상 자연의 근접성자연이 주는 기분 전환과 휴식을 언급한다핀란드에서는 어디서든 공원이나 숲까지 10분도 걸리지 않는다핀란드의 깨끗한 오염되지 않은 공기파괴되지 않은 자연이 사람들의 웰빙과 행복에 크게 기여하고 창의성을 길러준다.

Emma Seppälä 박사는 예일대 강사로The Happiness Track』과 Sovereign』의 저자이자 행복의 과학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최신 연구에서 그녀는 전자 기기와 단절된  자연에서 지낸 백패커 그룹이 창의성 테스트에서 50%  높은 점수를 얻었다고 강조한다.

“핀란드 사람들이 일주일  년간 자연에서 보내는 시간을 생각해 보면창의성은 그보다 훨씬  높겠지요!  이렇게도 덧붙인다.

“전자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뇌는 알파파 모드그러니까 적극적 문제 해결 모드에 들어가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아냅니다  창의적이려면 하루  휴식 시간을 의식적으로 찾아야 해요핀란드에 사는 사람들에게 숲이 주는  바로 그런 효과입니다사우나처럼요핀란드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은 혁신 친화적이에요.

 

핀란드식 행복에 다가가기  핀란드에서 보내온 협업 초대장

FHI 연구에서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인 핀란드인의 경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가장 자주 언급되는 요인은 ‘시수(sisu)’라는 핀란드만의 독특한 개념으로 용기회복탄력성투지가 결합된 의미이다하지만 Lahti 따르면 핀란드에서 ‘시수’는 단순히 일을 해내는  필요한 성격적 강점이 아니라 일을 처리하는 방식에서 우수함을 향한 열망을 보여주는 것이다시수는 진실성에서 촉발된 분투의 일종으로 모든 시도에서 가능한 최상의 결과를 지향하여 개인과 기업이 함께 성공할  있게 한다.

핀란드는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고 개방적인 경제 체제  하나로 꼽히며 비즈니스가 도약할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Business Finland 핀란드 프로모션 서비스 총괄 이사 Johanna Jäkälä 이렇게 말한다.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라이프스타일이 핀란드의 직장 문화에도 영향을 줬어요핀란드에서는 위계 의식이 별로 없고 일과 삶의 균형을 높이 평가합니다핀란드를 방문하면 상당히 독특한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실 거예요기업만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핀란드를 방문하고 핀란드와 협업하면서 핀란드식 행복에 다가서려는 모든 분을 환영합니다핀란드에서는 행복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고 행복한 직원이 생산성 높은 직원이 된다고 생각해요.

미디어 연락처

Yoonyoung (Gloria) Choi, M.+82-10-2718-8998 / Office : +82-2-725-2076  / 최윤영상무관

Salla Salovaara, Business Finland 국제 홍보  미디어 책임자, +358 40 526 0100, salla.salovaara@businessfinland.fi

소개

E. Elisabet Lahti 박사는 심리학 전문가이자 핀란드의 시수 개념에 대한 선구적인 연구자이다Gentle Power: A Revolution in How We Think, Lead and Succeed Using the Gentle Art of Sisu  저자이다www.sisulab.com

Emma Seppälä 박사는 예일 대학교의 연구 과학자  강사이며 베스트셀러 The Happiness Track  Sovereign  저자이다.www.emmaseppala.com

Business Finland 혁신 기금조달무역여행투자 진흥을 위한 핀란드 정부 기관이다. Business Finland에서는 760 이상의 전문가가  세계 40 이상의 사무소와 핀란드 전역 16 지역 사무소에서 일하고 있다. Business Finland Team Finland 네트워크에 속한다www.businessfinland.com

Invest in Finland 외국 기업이 핀란드에서 사업 기회를 찾을  있도록 지원하고핀란드에 대한 투자 대상 정보를 제공하며지역  국제기관과의 적극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투자 유치를 위한 국가적 노력을 강화하고 조정한다. Invest in Finland 또한 핀란드의 외국인 소유 기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업데이트한다. Invest in Finland Business Finland 속한다.

Work in Finland 인재와 스타트업 창업자를 핀란드로 유치하고 국제적인 전문가를 채용할  있도록 지원한다www.workinfinland.com  인재 유치를 위한 국가 웹사이트이다.

https://news.cision.com/global/business-finland/r/____-7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c3947601

Image
EmmaSeppälä
Image
JohannaJäkälä
Image
ElisabetLahti
Image
Photo credits: Julia Kivelä and Finnish Lakeland Jyväskylä Region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