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허베이성 장자커우시 충리(崇禮)에 위치한 타이우 스키마을, 푸룽 사계 마을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여러 대형 스키장이 잇따라 문을 열며 동계 스포츠 마을을 하얀 눈으로 뒤덮고 있다. 스키 애호가들이 몰려들어 시끌벅적한 동계 스포츠 시즌을 맞이하게 되었다. 
과거 충리는 완만한 구릉 형태의 산맥과 풍부한 자연설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동계 스포츠 관련 산업 발전이 상대적으로 더뎠다. 1997년 충리에 첫 스키장이 문을 연 이후 동계 스포츠 관광이 조금씩 늘어나기 시작했고 2015년 베이징이 장자커우와 함께 2022년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개최권을 따내면서 충리의 동계 스포츠 산업 발전이 가속화 단계에 진입하게 되었다. 관련 산업의 왕성한 발전은 동계 스포츠 마을에 빠른 변화를 가져왔다. 충리라는 이 작은 도시는 이제 산업이 번성하는 북방의 동계 스포츠 마을로 부상하고 있다. 

2022년 1월 10일, 스티커로 “베이징 동계올림픽” 그림을 완성한 어린이[스위청(石玉成)/ 인민사진(人民圖片)] ( 사진제공 : 인민일보 )
2022년 1월 10일, 스티커로 “베이징 동계올림픽” 그림을 완성한 어린이[스위청(石玉成)/ 인민사진(人民圖片)] ( 사진제공 : 인민일보 )

충리 동계 스포츠 마을의 형성은 중국 동계 스포츠 산업 발전의 축소판이다. 충리는 최근 몇 년 사이에 스키장 하나에서 스키 리조트로, 다시 동계 스포츠 마을로 발전을 이어왔는데 이는 동계 스포츠 산업이 초기의 맹아 단계에서 표준화되는 단계로 발전한 후 부단히 확장되는 모습과 닮았다. ‘동계 스포츠 인구 3억 명’ 육성 목표와 관련하여 더 많은 우수한 인력과 자본, 기술이 빠른 속도로 집중되면서 동계 스포츠 마을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산업의 형태가 더욱 다양해 졌고 더욱 다원화된 소비 수요를 만족시키게 되면서 동계 스포츠 산업의 질적 발전에 생동감을 불어넣었다. 
한동안 동계 스포츠 산업은 발전의 불균형, 불충분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었고 동계 스포츠의 계절성과 지역성이 시공간의 차원에서 산업의 발전을 제약하였다. 사람들은 ‘동계 스포츠 산업은 겨울에 도전에 직면한다. 그런데 여름에는 더 큰 도전에 직면한다’고 말했다. 다행인 것은 적지 않은 중국 동계 스포츠 마을이 동계 스포츠 시즌의 이익은 충분히 늘리고 비시즌의 어려움은 최대한 줄이기 위한 길을 모색하고 있다는 점이다. 충리의 여러 동계 스포츠 마을이 ‘사계절 운영’ 모델을 시행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봄에는 팀빌딩, 봄나들이 등 사업을 운영하고 여름에는 ‘가족 피서지’ 로 운영하며 가을에는 관광객을 유치해 경치를 즐기고 사진을 찍게 하는 것이다. 동계 스포츠 마을은 사계절 운영을 통해 겨울을 제외한 다른 계절에도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한 계절 놀이’에 지나지 않던 동계 스포츠를 ‘사계절 호황’을 누리는 종목으로 변모하게 만들었다.
공간의 차원에서 보면 동계 스포츠 마을은 지역의 한계를 뛰어넘었을 뿐만 아니라 산업의 한계를 확장하였다. 최근 몇 년 사이 중국 북부의 헤이룽장성, 허베이성 등 풍부한 동계 스포츠 자원이 집중된 지역 외에도 남부의 충칭시, 윈난성 등지에 동계 스포츠 마을이 생겨나고 있으며 단순히 스키에만 의존하던 발전 모델도 달라지고 있다. 소년 동계 캠프부터 동계 음악 축제까지, 기업 유치부터 대규모 경기 개최까지 관련 마을들은 산업 요소를 최적화하였고 다양한 산업이 집중된 구역을 형성해 나갔으며 내재적 동력을 효과적으로 확장하며 운영비용을 줄이고 소비자의 체류 시간을 늘렸다. 이제 중국의 동계 스포츠 마을은 스포츠만을 위한 곳이 아니다. 관광 및 휴가, 문화체험, 운동장비 생산 등 여러 가지 산업 형태를 포함하게 되었다. 소비자도 젊은이나 스키 애호가에 국한되지 않는다. 교육, MICE, 요양 등을 소비 내용으로 하는 개인, 가족, 단체도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중국 동계 스포츠 산업 규모는 6000억 위안이며 일부 사람들에 국한된 스포츠 소비에서 대중화된 소비로 나아가고 있다. 동계 스포츠 산업은 많은 투자가 필요하고 주기가 길며 롱테일 효과가 있다는 특징이 있다. 다원화된 발전, 차별화된 경쟁이 미래의 발전 추세가 될 것이다. 다가오는 동계올림픽이 중국 동계 스포츠 마을 건설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올 것이며 동계 스포츠 마을의 끊임없는 발전이 동계 스포츠 인구 3억 명이라는 꿈을 더 빨리 실현시켜 줄 것이라 믿는다. ( 인민일보 제공 )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