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시가 되면, 행정·재정·사무 특례로써 총 16개 권한을 확보

올해 인구 100만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향후 특례시장으로서 계획

□ 100만 도시로 발돋움 하는 우리시는 올해 안에 인구 100만 명이 넘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2001년 시승격 당시 인구 21만의 중소도시였던 화성시는, 급속한 성장을 거듭하여 인구 100만을 달성했습니다.

            정명근 화성시장이 100만 화성주민 달성  위한 계획을 발표하고있다
            정명근 화성시장이 100만 화성주민 달성  위한 계획을 발표하고있다

□ 올해 100만 인구 도달 후, 연도말 기준으로 100만 이상을 유지 시, 2025년 1월 화성시는 전국에서 5번째 특례시이자, 인구 100만 명 도달로 특례시가 되는 최초의 도시가 됩니다. 화성특례시는 아주 특별한 도시브랜드 가치를 갖게 되며, ‘나, 화성에 살아’라고 말할 수 있는,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로 거듭날 것입니다.

          동탄1 신도시 메타폴리스
          동탄1 신도시 메타폴리스

□ 특례시가 되면, 행정·재정·사무 특례로써 총 16개 권한을 확보하게 됩니다. 건축물 허가 및 택지개발지구,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해제, 농지전용허가 및 물류단지와 관련된 업무에서 현행 도지사의 권한 일부를 이양 받게 되며, 지방의회 승인을 받아 지역 개발채권 발행할 수 있게 됩니다.

□ 그러나 본격적인 지방 자치 활성화를 위해서는 위에 언급한 특례 외에도 100만 이상 대도시인 ‘특례시’에 실질적인 권한과 책임을 갖추고, 시민이 체감하고 필요로 하는 행정이 수행될 수 있는 자치권한을 발굴해 나가야하는 상황입니다.

             공룡알 화석
             공룡알 화석

□ 이를 위해 우리시는 내년에 대한민국특례시장협의회 준회원 가입하고, 4개 특례시

(수원, 고양, 용인, 창원)와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 추진 등

특례시의 다양한 자치권한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갈 계획이며, 화성시

연구원 및 100만 특례시 준비위원회 등 민간과 함께 특례사무를 연구 및 발굴하고,

특례 권한 이양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 계획에 있습니다.

                      동탄호수공원
                      동탄호수공원

□ 특히, 지방재정과 관련된 사무나, 시민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광역교통 및 여객 사업 등에 대한 권한, 지방 중소기업의 육성 및 수출 지원 등에 대한 권한 등을 특례시에 부여하는 법 개정을 통해 시민의 희망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능력 있는 특례시가 되어야 합니다.

□ 우리 시는 현재보다 미래가 더 기대되는 도시입니다. 시민이 살기 좋은 도시, 누구나 살고싶은 자부심을 가질 만한 도시 실현을 위해 화성특례시의 미래를 준비해 나가겠으며 ‘특례시 다운 특례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매향리 생태 평화공원
                    매향리 생태 평화공원

.□ 특례시 권한

〇 화성시민’에서 ‘화성특례시민’으로 (특례시로의 도시 위상 제고 및 시민 자긍심 고취)

- 전국에서 4개 밖에 없는 아주 특별한 도시브랜드 가치를 지닌 특례시

- 기초 지자체 지위는 유지하되 상당 부분의 기능 道의 지휘·감독 배제한 ‘준’

광역시급 특례시 법적 지위 신설로 경기도(광역)와 일반시(기초자치단체)의 중간 정도에 위치하게 되면서 호칭도 ‘화성시’에서 ‘화성특례시’로 변화

* 특례시는 행정적 명칭일 뿐, 공법상 지위가 달라지는 것은 아님 (주소지 등 각종 공부상 표기는 불변)

        향남 종합경기타운          
        향남 종합경기타운          

기타 특례 권한

- 특례시 부시장 2명 임명 가능, 지역개발채권 발행(지방의회 승인)

- 「택지개발촉진법」 제3조제1항에 따른 택지개발지구 지정(도지사 협의)

-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4조에 따른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해제에 관한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 요청(도지사 협의)【
□ 화성시가 성장한 것은 무엇보다 살기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아이키우기 좋은 교육도시, 기업하기 좋은도시, 일자리가 넘치는 도시

모두 화성시를 상징하는 키워드입니다.

         매향리 생태 평화공원
         매향리 생태 평화공원

□ 그리고 인구성장에는 두가지 요소가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 첫째로 기업유치입니다. 화성시에는 삼성전자, 기아자동차 등 고속득 일자리를 가지고 있는 대기업들이 다수 소재해있고 이를 뒷받침하는 중소기업들 또한 화성에 많이 위치해있습니다.

                  화성 드림파크
                  화성 드림파크

□ 화성시 소재 제조업체 수는 27,607개(21년 기준)로 경기도에서 가장 많고 제약단지 등 22개의 산업단지가 운영 및 조성 추진 중으로 화성시는 명실상부한 경기도 산업의 핵심기지입니다.

□ 기업들이 많다는 것은 종사자, 기반시설, 세수 등 지역의 발전에 필요한 요소들이 충족된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앞으로의 화성시의 발전을 위해 더 많은 기업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둘째로 신도시 및 신규택지 지정입니다.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 현재까지 화성시는 동탄1, 2기신도시 41만명 , 향남1,2지구 8만명, 봉담1,2지구 5만명, 남양지구 5만명등 2000년 이후로 60만명의 인구가 신도시 및 택지개발로 유입됐습니다.

□ 우수한 주거지를 조성하는 것은 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은 물론 우수인재 유치

필요한 기업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 향후에도 송산그린시티 15만명, 진안지구 7만명 등이 계획되어 있고 화성시는

주거환경개선을 지속할 것입니다.

                 기아자동차 화성공장
                 기아자동차 화성공장

□ 기업하기 좋은도시, 아이키우기 좋은 교육중심 도시, 일자리가 넘치는 자족도시

완선을 위해 화성시는 더욱 더 달려가겠습니다.

□ 화성시가 성장한 것은 무엇보다 살기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아이키우기 좋은 교육도시, 기업하기 좋은도시, 일자리가 넘치는 도시

모두 화성시를 상징하는 키워드입니다.

화성 정곡항
화성 정곡항

화성시는 2001년 시승격 당시 인구 21만, 예산규모 2천5백억의 작은도시였지만 20여년 만에 인구 100만에 재정규모 4조원, 지역 내 총생산 전국 1위, 재정자립도 전국 1위를 달성할만큼 놀랄만한 발전을 거듭해왔다.

□ 이러한 화성시의 발전은 기업성장이 견인해왔다는 평가다. 관내 삼성전자, 기아차 등 대기업을 필두로 경기도 내 가장 많은 27,607개(‘21년 기준)의 기업이 소재하고 있다. 또한 운영중이거나 조성중인 산업단지가 22개에 달하며 이로 인한 인구유입 및 기반시설 확충 등이 이뤄져 관내 기업이 도시성장의 주요한 역할을 해왔다.

□ 특히 이런 기업들의 활동을 바탕으로 화성시의 지역 내 총생산(GRDP)이 기초자치단체로서는 최고 금액인 81조 8천억 원(’20년 기준)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인근 지자체인 성남시의 약 2배, 용인·수원시의 2.5배로 화성시는 전국에서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이다.

□ 이를 기반으로 지방자치 경쟁력 지수에서 6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세계적인 컨설팅회사 맥킨지가 주목하는 세계 7대 부자도시 화성을 실현시켜 나가며 경기연구원은 화성시를 경기도 내 2067년까지 소멸하지 않는 유일한 시군으로 선정하였다

□ 체계적이고 효율적 철도망 구축 추진

- 우리 시는 올해 인구 100만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면적은 서울시의 1.4배에 달해 광역교통분야에서 철도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 시는 병점역만이 실질적인 철도역의 기능을 수행할 뿐 많은 시민들이 철도서비스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또한 3기 신도시 2곳을 비롯한 대규모 개발계획이 진행되고 있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통행량 증가가 명확한 상황으로 시민들의 철도 확충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 이런 시민들의 요구를 해소하고자 우리 시는 설계・건설 중인 7개 노선, 계획 중인 5개 노선 총 12개 철도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5. 10. 신안산선 향남 연장사업 위・수탁협약을 관계기관과 체결하여 본격적인 서부권 철도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작을 알린 바 있습니다.

- 또한, 동탄인덕원선은 지난 10월 총사업비 완료 및 공사 발주에 따라 동년 내 계약 체결되어 우리 시 구간의 조속한 착공이 예상되며,

- 최근 철도 트렌드의 핫 이슈인 GTX-A가 2024. 3.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GTX-C 병점 연장 운행을 2023. 9. 국토교통부에 건의하였고,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GTX로 인해 시민들은 빠르고, 쾌적하고, 정시성 있는 철도서비스를 제공받게 될 것입니다.

- 지난 11. 6. 윤석열 대통령이 동탄역에서 열린 ‘광역교통 국민간담회’를 통해 GTX 포함 철도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말씀함에 따라 관내 관련 철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기대하고 있으며,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관내 철도사업을 반영하여 철도 인프라 확충 및 광역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